$\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성주의 교육방법의 구현요소로서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chool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as a Practical Element of Constructivism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2, 2011년, pp.215 - 236  

서진원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구성주의교육은 현대지식기반 사회에서 학교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다. 구성주의는 학습자의 사회적 학교생활을 통해서 지식의 구성이 개인적, 주관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학습자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지식의 개인적, 주관적 구성은 오늘날 학교교육의 목표를 학습자중심교육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구성주의교육의 원리와 특성을 규명하고, 구성주의교육의 구현요소로서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은 최근 학교현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으나 아직은 충분한 단계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의 범위와 단계를 조사하고 구성주의교육에서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특징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성주의교육은 학습자의 실제적(authentic)경험과 체험을 중시하는 학습환경의 조성을 강조하며, 자료중심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토의학습, 문제 중심학습, 프로젝트학습 등의 학습방법이 효과적이다. 학교도서관은 학교의 정보자료센터로서 자료중심교육의 필수적 요소이며,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은 가장 효과적인 자료중심교육의 방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studied on the relations of constructivism and school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in this paper. Constructivism is the most important goal of the modern schooling. In constructivism they insist that knowledge is constructed by the learner individually and subjectively. So in constructivism they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이 추구하는 교육 방법은? 학교도서관은 지식정보자료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학교기관이다.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은 지식정보자료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교육방법을 추구한다. 구성주의교육은 현대 지식기반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다.
교육 이론에서 개인적 구성주의가 강조하는 것은? 1980년대 이후 기존의 구성주의에 대한 많은 연구와 비판 속에서 다양한 구성주의 이론들이 발전하였는데 오늘날 교육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는 개인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가 가장 중요하게 나타나고 있다. 개인적 구성주의는 지식의 구성에 있어서 개인의 내면적인 인지능력을 강조한다. 학생에게 외부로부터 어떤 자극이나 경험이 제공될 때 학생의 기존의 경험이 적용되어 새로운 주관적 지식이 구성된다는 주장이다.
학습자 스스로의 지식의 응용을 강조하는 구성주의교육이 현대 학교 교육에 필요한 이유는? 전통적 행동주의, 인지주의 교육이 객관적 지식을 전제하고 지식의 기억과 암기를 강조한 것에 반하여, 구성주의교육은 지식의 개인적, 주관적 구성 즉 학습자 스스로의 지식의 응용을 강조하는 교육이다. 현대 학교교육이 구성주의교육에 주목하는 것은 이와 같은 구성주의의 지식에 대한 개념이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학습자의 개인적, 주관적 지식의 구성에 대한 구성주의교육은 학습자중심교육으로 발전하며, 토론식학습,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학습 등의 수업방식에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강인애, 주현재. "학습자중심교육의 의미에 대한 재조명: 현직교사들의 이해와 실천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2호(2009. 7), pp.1-34. 

  2. 교육과학기술부. 2010 교육통계연보. [인용 2011. 4. 13]. 

  3. 김종문 등.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4. 김효경. 구성주의적 지리교육을 위한 학교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연구 - 중학교 지역지리단원을 중심 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5. 박현주. "구성주의와 학교도서관의 역할." 사회과학논총, 제7권(1999), pp.63-75. 

  6. 서진원. "학교교육방법의 핵심장치로서의 학교도서관에 관한 연구 -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을 중심 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5. 12), pp.163-175. 

  7. 서진원. "구성주의 학습기법의 발전방안으로서의 학교도서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4호(2007. 12), pp.341-356. 

  8. 서진원. "교육방법으로서의 구성주의와 구조주의의 비교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4 호(2009. 12), pp.81-92. 

  9. 송기호. "학교도서관 교육활성화전략으로서 통합교육과정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4호(2007. 12), pp.87-116. 

  10. 송기호. "도서관 활용수업에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동수업 향상을 위한 교수설계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1권, 제2호(2010. 6), pp.111-127. 

  11. 유양근. "구성주의 교수-학습을 위한 학교도서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4권, 제1호 (2010. 2). 

  12. 이병기.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2 호(2006. 6), pp.25-46. 

  13. 한국도서관협회. 200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4. 황윤한. "교수?학습 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초등교과교육연구, 제2집(1999), pp.1-34. 

  15. AASL. 2007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cited 2011. 4. 1]. 

  16. Abbott, M. L. and Fouts, J. T. "Constructivist teaching and student achievement: The results of a school-level classroom observation study in Washington." Technical Report #5. Lynnwood, WA : Washington School Research Center, 2003. 

  17. Barron, B. J. S., et al. "Doing with understanding: Lessons from research on problem- and project-based learning."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7(3/4 1998), pp.271-311. 

  18. Boucher, Julie J. and Keith Curry Lance. The Roles of Libraries in Education. Colorado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1992. 

  19. Boud, D., and Feletti G. The challenge of problem-based learning. London : Routledge, 1997. 

  20. Clyde, Anne. "New Technology, Information Access and Educational Outcomes." Emergency Librarian, Vol.19, No.3(Jan/Feb 1992). 

  21. D'Angelo, Cynthia M., Stephanie Touchman, and Douglas B. Clark. "Constructivism ; overview." [cited 2011. 2. 15]. 

  22. Doll, Carol A. Collaboration and the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Lanham, Maryland : The Scarecrow Press, Inc., 2005. 

  23. Edelson, D. C., Gordin, D. N., and Pea, R. D. "Addressing the challenges of inquiry-based learning through technology and curriculum desig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8(3/4 1999), pp.391-450. 

  24. Eisenberg, Michael B. and Robert E. Berkowitz. Curriculum Initiative: an agenda and strategy for library media programs. Norwood, NJ : Ablex Publishing Co., 1995. 

  25. Gagnon, George W. Jr., and Michelle Collay "Constructivist Learning Design." [cited 2011. 2. 15]. 

  26. Glasersfeld, Ernst von. "Cognition, Construction of Knowledge, and Teaching." Synthese, Vol.80, No.1(1989), pp.121-140. 

  27. Herreid, C. F. "What makes a good case? Some basic rules of good storytelling help teachers generate student excitement in the classroom."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Vol.27, No.3(1997), pp.163-165. 

  28. Jones, G., and Carter, G. "Science teacher attitudes and beliefs." In S. K. Abell and N. G. Lederman(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Mahwah, NJ : Erlbaum, 2007, pp.1067-1104. 

  29. Jones, M. Gail and Laura Brader-Araje. "The Impact of Constructivism on Education: Language, Discourse, and Meaning." American Communication Journal, Vol.5, No.3 (2002), pp.1-10. 

  30. Lebow D. "Constructivist values for systems design: Five principles toward a new mindset." Educational Technology and Research Development, Vol.41(1993), pp.4-16. 

  31. Mayer, R. "Should there be a three-strikes rule against pure discovery learning? The case for guided methods of instruction." American Psychologist, Vol.59, No.1(2004), pp.14-19. 

  32. McMullin, Barbara L. "Building Social Studies Resources in the Constructivist Classroom." Library Talk, Vol.15, Issue 1(Jan/Feb 2002), pp.14-15. 

  33. Moussiaux, S. J., and Norman J. T. "Constructivist teaching practices: Percep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Proceedings of the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Teachers in Science(January 1997), pp.9-12. 

  34. Papert, S.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 Basic Books, 1980. 

  35. Pardales, Michael J. Sincerity and Reading: Dilemmas in Constructivism. Ph.D. diss., Michigan State University, 2001. 

  36. Pitts, Judy M. "Constructivism: Learning Rethought." School Library Media Annual, Vol.10 (1994). 

  37. Polman, J. L. Designing project-based science: Connecting learners through guided inquiry.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2000. 

  38. Wood, E. J. "Problem-based learning." Biochemical Education, Vol.21, No.4(1993), p.1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