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2, 2011년, pp.215 - 236
I studied on the relations of constructivism and school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in this paper. Constructivism is the most important goal of the modern schooling. In constructivism they insist that knowledge is constructed by the learner individually and subjectively. So in constructivism they 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이 추구하는 교육 방법은? | 학교도서관은 지식정보자료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학교기관이다.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은 지식정보자료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교육방법을 추구한다. 구성주의교육은 현대 지식기반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다. | |
교육 이론에서 개인적 구성주의가 강조하는 것은? | 1980년대 이후 기존의 구성주의에 대한 많은 연구와 비판 속에서 다양한 구성주의 이론들이 발전하였는데 오늘날 교육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는 개인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가 가장 중요하게 나타나고 있다. 개인적 구성주의는 지식의 구성에 있어서 개인의 내면적인 인지능력을 강조한다. 학생에게 외부로부터 어떤 자극이나 경험이 제공될 때 학생의 기존의 경험이 적용되어 새로운 주관적 지식이 구성된다는 주장이다. | |
학습자 스스로의 지식의 응용을 강조하는 구성주의교육이 현대 학교 교육에 필요한 이유는? | 전통적 행동주의, 인지주의 교육이 객관적 지식을 전제하고 지식의 기억과 암기를 강조한 것에 반하여, 구성주의교육은 지식의 개인적, 주관적 구성 즉 학습자 스스로의 지식의 응용을 강조하는 교육이다. 현대 학교교육이 구성주의교육에 주목하는 것은 이와 같은 구성주의의 지식에 대한 개념이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학습자의 개인적, 주관적 지식의 구성에 대한 구성주의교육은 학습자중심교육으로 발전하며, 토론식학습,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학습 등의 수업방식에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
강인애, 주현재. "학습자중심교육의 의미에 대한 재조명: 현직교사들의 이해와 실천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2호(2009. 7), pp.1-34.
교육과학기술부. 2010 교육통계연보. [인용 2011. 4. 13].
김종문 등.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김효경. 구성주의적 지리교육을 위한 학교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연구 - 중학교 지역지리단원을 중심 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박현주. "구성주의와 학교도서관의 역할." 사회과학논총, 제7권(1999), pp.63-75.
서진원. "구성주의 학습기법의 발전방안으로서의 학교도서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4호(2007. 12), pp.341-356.
서진원. "교육방법으로서의 구성주의와 구조주의의 비교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4 호(2009. 12), pp.81-92.
송기호. "학교도서관 교육활성화전략으로서 통합교육과정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4호(2007. 12), pp.87-116.
유양근. "구성주의 교수-학습을 위한 학교도서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4권, 제1호 (2010. 2).
이병기.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2 호(2006. 6), pp.25-46.
한국도서관협회. 200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황윤한. "교수?학습 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초등교과교육연구, 제2집(1999), pp.1-34.
AASL. 2007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cited 2011. 4. 1].
Abbott, M. L. and Fouts, J. T. "Constructivist teaching and student achievement: The results of a school-level classroom observation study in Washington." Technical Report #5. Lynnwood, WA : Washington School Research Center, 2003.
Barron, B. J. S., et al. "Doing with understanding: Lessons from research on problem- and project-based learning."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7(3/4 1998), pp.271-311.
Boucher, Julie J. and Keith Curry Lance. The Roles of Libraries in Education. Colorado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1992.
Boud, D., and Feletti G. The challenge of problem-based learning. London : Routledge, 1997.
Clyde, Anne. "New Technology, Information Access and Educational Outcomes." Emergency Librarian, Vol.19, No.3(Jan/Feb 1992).
D'Angelo, Cynthia M., Stephanie Touchman, and Douglas B. Clark. "Constructivism ; overview." [cited 2011. 2. 15].
Doll, Carol A. Collaboration and the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Lanham, Maryland : The Scarecrow Press, Inc., 2005.
Edelson, D. C., Gordin, D. N., and Pea, R. D. "Addressing the challenges of inquiry-based learning through technology and curriculum desig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8(3/4 1999), pp.391-450.
Eisenberg, Michael B. and Robert E. Berkowitz. Curriculum Initiative: an agenda and strategy for library media programs. Norwood, NJ : Ablex Publishing Co., 1995.
Gagnon, George W. Jr., and Michelle Collay "Constructivist Learning Design." [cited 2011. 2. 15].
Glasersfeld, Ernst von. "Cognition, Construction of Knowledge, and Teaching." Synthese, Vol.80, No.1(1989), pp.121-140.
Herreid, C. F. "What makes a good case? Some basic rules of good storytelling help teachers generate student excitement in the classroom."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Vol.27, No.3(1997), pp.163-165.
Jones, G., and Carter, G. "Science teacher attitudes and beliefs." In S. K. Abell and N. G. Lederman(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Mahwah, NJ : Erlbaum, 2007, pp.1067-1104.
Jones, M. Gail and Laura Brader-Araje. "The Impact of Constructivism on Education: Language, Discourse, and Meaning." American Communication Journal, Vol.5, No.3 (2002), pp.1-10.
Lebow D. "Constructivist values for systems design: Five principles toward a new mindset." Educational Technology and Research Development, Vol.41(1993), pp.4-16.
Mayer, R. "Should there be a three-strikes rule against pure discovery learning? The case for guided methods of instruction." American Psychologist, Vol.59, No.1(2004), pp.14-19.
McMullin, Barbara L. "Building Social Studies Resources in the Constructivist Classroom." Library Talk, Vol.15, Issue 1(Jan/Feb 2002), pp.14-15.
Moussiaux, S. J., and Norman J. T. "Constructivist teaching practices: Percep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Proceedings of the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Teachers in Science(January 1997), pp.9-12.
Papert, S.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 Basic Books, 1980.
Pardales, Michael J. Sincerity and Reading: Dilemmas in Constructivism. Ph.D. diss., Michigan State University, 2001.
Pitts, Judy M. "Constructivism: Learning Rethought." School Library Media Annual, Vol.10 (1994).
Polman, J. L. Designing project-based science: Connecting learners through guided inquiry.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2000.
Wood, E. J. "Problem-based learning." Biochemical Education, Vol.21, No.4(1993), p.16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