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문대학 공학계열 컴퓨터수업에서 학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 관련변인 연구
Prediction of Academic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Variables in Computer Education of Engineering College Clas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0 no.2, 2011년, pp.56 - 62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애경 (동서울대학 디지털방송미디어과) ,  이상철 (동서울대학 전기정보제어과) ,  한애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prediction of perceived usefulness of learning, school support and learning flow on academic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bsenteeism in computer education of engineering college. To mee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D university was cho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공학계열 컴퓨터수업에서 학습내용의 유용성, 학교의 지원, 학습몰입을 예측변인으로, 학업만족도, 학업성취도 및 결석일수를 준거변인으로 선정하고 이들 변인들이 학업만족도와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학습내용의 유용성, 학교의 지원, 학습 몰입과 학업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학습의 유용성과 학교의 지원이 만족도를 예측한다는 선행연구들[8][13][14]과 연구의 맥을 같이 하고 있다.
  • 위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공학계열 학생들의 학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학습내용의 유용성, 학교의 지원, 학습몰입을 예측변인으로, 학업만족도, 학업성취도 및 결석일수를 준거변인으로 선정하고 이들 변인들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컴퓨터활용 수업(1학년 전공 선택)은 주 1회 3시간씩 진행되었는데, 그 중 1시간은 이론, 2시간은 랩에서 실습으로 진행되었다. 이 수업의 목적은 공학계열 1학년 학생들이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의 기본 기술을 습득하여 문서를 다양하게 편집 및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1학기 말에 설문지를 통해 학습내용의 유용성, 학교의 지원, 학습몰입, 학업만족도를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전문대학 공학계열 컴퓨터수업에서 학습내용의 유용성, 학교의 지원, 학습몰입이 학업만족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할 것이다.
  • [연구가설 2] 전문대학 공학계열 컴퓨터수업에서 학습내용의 유용성, 학교의 지원, 학습몰입이 학업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할 것이다.
  • [연구가설 3] 전문대학 공학계열 컴퓨터수업에서 학습내용의 유용성, 학교의 지원, 학습몰입이 결석일수를 유의미하게 예측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대학 공학계열 학생들은 최근 어떤 요구를 받고 있는가? 현대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전문기술 인력들에게 요구하는 능력도 날로 다양화, 세분화 및 전문화되어가고 있어 전문대학 공학계열 학생들의 학업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많은 전문대학에서는 공학계열 학생들의 학업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대학 내 학업 및 취업상담시설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과 취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교의 지원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또한 학업만족도 및 성취도와 관련해서 학교의 지원이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학교의 지원이란 학생들이 학교의 행정적인 지원, 우수한 강의 제공, 학교로부터의 학문적 지원 등을 인지하고 있는 정도를 뜻한다. 학교 환경에서의 조직의 지원은 주로 교수자 지원, 동료 지원 및 학교 분위기로 구분되어진다.
직원들의 성장욕구수준에 따라 동기유발을 일으켜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를 통해 학교환경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Hackman와 Oldham는 기업환경에서 직무의 특성에 따라 직원들의 성장욕구수준에 따라 동기유발이 되어 긍정적인 성과를 보인다고 하였다[7]. 이를 학교환경에 적용해 본다면, 학습내용의 다양성, 학습내용의 특이성, 학습내용의 보편성, 학습환경의 자율성과 정보의 부유성 등이 학습 만족과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황기호와 정기한은 학습만족의 주요 결정요인으로서 학습참여자요인, 수업 환경요인과 같은 학교의 지원을 주요 변인으로 선정하였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전문대학 교육전반에 관한 학생만족도 조사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05. 

  2. G. M. Alliger and E. A. Janak, "Kirkpatrick's levels of training criteria: Thirty years later. Personnel Psychology", vol. 42, no. 2, pp. 331-342, 1989. 

  3. 주영주, 김나영, 김가연, "사이버교육생의 자기효능감, 내적통제소재, 조직의 지원, 몰입, 만족도 및 학습지속 의향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vol. 26, no. 1, pp.25-55, 2010. 

  4. J. K. Mary and L. R. Mark, "Student perceptions of college quality: The influence of college recruitment policie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 58, no. 6, pp. 683-703. 

  5. J. A. Fredricks, P. C. Blumenfeld and A. H. Paris, "School engagement: Potential of the concept, state of the eviden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74, no. 1, pp. 59-109, 2004. 

  6. E. L. McDill, G. Natriello and A. M. Pallas, "A population at risk: Potential consequences of tougher school standards for student dropouts.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vol. 94, no. 2, pp. 135-181, 1986. 

  7. R. H Hackman and G. R. Oldham,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 16, pp. 250-279, 1976. 

  8. 황기호, 정기한, "학습만족의 결정요인이 전반적 서비스 품질과 학생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vol. 6, no. 2, pp. 51-73, 2004. 

  9. M. Csikszentmihalyi, Finding flow, Psychology Today, pp. 47-71, 1977. 

  10. A. J. Matin and S. A. Jackson, "Brief approaches to assessing task absorption and enhanced subjective experience: Examining 'short' and 'core' flow in diverse performance domains. Motivation and Emotion", vol. 32, pp. 141-157, 2008. 

  11. 이명하, "임상간호사의 역할스트레스, 조직몰입, 직무 몰입의 관계", 대한간호학회, vol. 26, no. 2, pp. 467-482, 1996. 

  12. Siu, Oi-ling, "Predictors of job satisfaction and absenteeism in two samples of Hong Kong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40, no. 2, pp. 218-229, 2002. 

  13. 주영주, 정애경, 임연욱, 김가연, "전문대 학생의 강좌에 대한 자기효능감, 유용.용이성, 몰입 및 만족도간 의 구조적 관계규명", 교육의 이론과 실천, vol. 15, no. 3, pp. 217-238, 2010. 

  14. 송영미, 김상현, 정희정, "영어학습에서 모바일 러닝 환경이 지각된 유용성, 만족 및 영어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교육논총, vol. 57, pp. 275-302, 2009. 

  15. 주영주, 김지연, 최혜리,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학습몰입,만족도,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vol. 24, no. 4, pp. 101-124, 2009. 

  16. 정애경, 신재흥, 이상철, "전문대학 전기전공 신입생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문제해결력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전기학회논문지. vol. 60P, no. 1, pp. 1-6, 2011. 

  17. P. Warr and D. Bunce, "Trainee characteristics and the outcomes of open learning", Personnel Psychology, vol. 48, pp. 347-376, 1995. 

  18. 곽수란, "학교특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vol. 47, no. 3. pp. 93-120, 2009. 

  19. A. M. Klem and J. P. Connell, "Relationships Matter: Linking Teacher Support to Student Engagement and Achievement", Journal of School Health, vol. 74, no. 7. pp. 274-283, 2004. 

  20. D. Shernoff, M. Csikszentmihalyi, B, Schneider and E. Shernoff, "Student engagement in high school classrooms from the perspective of flow theory", School Psychology Quarterly, vol. 18, no. 2, pp. 158-176, 2003. 

  21. 정애경, 맹민재, 이상회, 김능연, "전문대학 공학계열 신입생들의 메타인지, 문제해결력 및 학습몰입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전자공학회논문지, vol. 47IE, no. 1, pp. 22-33, 2010. 

  22. 박성익, 김연경,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 수준,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vol. 14, no. 1, pp. 93-115, 2006. 

  23. N. Fjortoft, "Students' motivations for class atten -dance. http://www.ajpe.org/aj6901/aj690115/aj690115.pdf., 2010년 5월 10일 검색. 

  24. S. C. Westrick, K. L. Helms, S. K. McDonough and M. L. Breland, "Factors influencing pharmacy students' attend -ance decisions in large lectures", American http://www.ajpe.org/aj7305/aj730583/aj730583.pdf. 2010년5월10일검색. 

  25. Fredricks J.A., Blumenfeld, P.C., and Paris, A. H. (2004). School engagement: Potential of the concept, state of the eviden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1), 59-109. 

  26. J. C. Nunnally and I. R.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Y: McGraw-Hill, 1994. 

  27. A. J. Matin and S. A. Jackson, "Brief approaches to assessing task absorption and enhanced subjective experience: Examining 'short' and 'core' flow in diverse performance domains", Motivation and Emotion, vol. 32, pp. 141-157, 2008. 

  28. N. Shi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 24, no. 1, pp. 69-86, 2003. 

  29. 성태제,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2007. 

  30.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Guilford,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