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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형 가상현실의 착용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Mixture-of-Experts 기반 제스처 인식
Gesture Recognition based on Mixture-of-Experts for Wearable User Interface of Immersive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6 no.1 = no.11, 2011년, pp.1 - 8  

윤종원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민준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조성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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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몰입형 상호작용을 위한 제스처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환경 내 사용자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제스처 인식 기반 착용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인터페이스는 적외선 LED가 부착되어 있는 헬멧과 적외선 수신기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을 인식하며, 양 손에 착용한 데이터 글로브로부터 사용자의 손 제스처를 인식한다. 또한,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장치(HMD)를 이용하여 직접 사용자의 시점 변화와 가상환경의 시점 변화를 일치시킨다. 손 제스처의 경우 다수의 관절로 이루어져 있는 손의 특성상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며 손 크기나 손동작이 사람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할 때, 일반적인 모델로는 정확한 인식이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확히 손 제스처를 인식하기 위해 Mixture-of-Experts 기반 인식 방법을 적용하였다. 제안하는 인터페이스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가상 오케스트라 지휘 환경을 구현하여 인터페이스의 동작 성능을 분석하고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들이 쉽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흥미를 유발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virtual realty has become an issue of providing immersive services, in the area of virtual realty, it has been actively investigated to develop user interfaces for immersive interac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 gesture recognition based immersive user interface by using an IR LED embedded h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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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반 시스템 사용자를 위한 착용식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시스템은 적외선 LED와 Wii 제어기 기반의 머리추적기, 데이터 글로브, 그리고 HMD로 구성되며, 사용자의 다양한 움직임을 인식하여 가상환경에 반영함으로써 향상된 몰입도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제공함과 동시에 사용자에게 향상된 감각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몰입감을 느끼게 하는 착용식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 사람의 손은 많은 관절로 이루어져 다양한 형태의 제스처를 취할 수 있으며, 인식 모듈은 복잡하고 다양한 손 제스처를 최대한 정확하게 인식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다수의 전문가를 활용하는 Mixture-of-Experts[16] 구조기반 제스처 인식기법을 제안한다.
  • 센서 기반 인식은 시각 기반 인식에 비해 데이터의 노이즈가 적어 비교적 정확하며 빠른 측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착안하여 데이터 글로브를 이용하여 손 제스처의 데이터를 수집, 인식하는 모델을 설계하였다.
  • 사용자가 가상현실 시스템을 사용함에 있어서 보다 향상된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 글로브와 머리 추적기, HMD로 구성된 착용식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그림 2는 인터페이스의 구조를 보여준다.
  • 가상환경에서 사용자에게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가상환경에서의 사용자 시점이 실제 세계에서의 시점과 일치되어야 한다[14].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적외선 신호 기반 사용자 머리추적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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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 기반 인식에 비해 센서 기반 인식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손 제스처 인식은 시각 기반 인식과 센서 기반 인식의 두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센서 기반 인식은 시각 기반 인식에 비해 데이터의 노이즈가 적어 비교적 정확하며 빠른 측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착안하여 데이터 글로브를 이용하여 손 제스처의 데이터를 수집, 인식하는 모델을 설계하였다.
손 제스처 인식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손 제스처 인식은 시각 기반 인식과 센서 기반 인식의 두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센서 기반 인식은 시각 기반 인식에 비해 데이터의 노이즈가 적어 비교적 정확하며 빠른 측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착용식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를 통해 가상현실 기반 시스템에서 향상된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해서 무엇을 고려하여야 하는가? • 사용자와 시스템 간에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상호작용 • 사용자가 제공받는 감각 정보의 질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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