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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5, 2011년, pp.717 - 727
As new luxury brands are becoming more popular, recent new luxury consumers are showing different tendencies of consump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s the specific bond between the product benefits for new luxury fashion brand and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Specifically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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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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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향적 소비는 어떠한 현상인가? | 보스톤 컨설팅 그룹(2002)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20~30대 중산층 소비자가 과거 부유층의 전유물이던 고급, 고성능, 고감성 상품을 구입하는 ‘상향적 소비(Trading up)’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스트레스가 많고 시간에 쫓기는 현대 중산층 소비자들이 자신이 적절한 대접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개인의 소득범위 안에서 만족도가 낮은 상품의 소비는 줄이는 대신 사회 심리적 만족도가 높은 럭셔리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는 대리만족을 얻으려 하면서 일어난다. | |
브랜드 애착은 어떤 개념인가? |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특정 시점에서의 브랜드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브랜드 태도가 특정 브랜드의 직접적인 경험 없이 인지적 평가에 기반하여 형성될 수 있는 비해 브랜드 애착은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개인적 경험이 누적되고 그에 따른 만족감이 반복되면서 형성된 유대감으로 정서적 측면이 강조되는 개념이다. 브랜드 애착에 관심을 가지는 연구자들은(Ball & Tasaki, 1992; Thomson et al. | |
상향적 소비현상은 왜 일어나는가? | 보스톤 컨설팅 그룹(2002)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20~30대 중산층 소비자가 과거 부유층의 전유물이던 고급, 고성능, 고감성 상품을 구입하는 ‘상향적 소비(Trading up)’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스트레스가 많고 시간에 쫓기는 현대 중산층 소비자들이 자신이 적절한 대접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개인의 소득범위 안에서 만족도가 낮은 상품의 소비는 줄이는 대신 사회 심리적 만족도가 높은 럭셔리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는 대리만족을 얻으려 하면서 일어난다. 하지만 단지 과시적이고 유명 명품 브랜드를 추종하는 무조건적인 소비성향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합리적인 가격 선에서 자신의 가치를 확인시켜줄 수 있는 브랜드를 찾아 소비를 즐기면서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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