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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의류제품에 대한 인식, 구매동기 및 구매행동 연구
Perception, purchase behaviors of and the buying motives toward secondhand clothing product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3, 2013년, pp.324 - 337  

김두한 (경희대학교 대학원 의상학과) ,  김미숙 (경희대학교 대학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purchase behaviors, buying motives of secondhand clothing and the perception toward secondhand clothing products among the groups as determined by their gender and age. Data were collected by a pilot test and the final question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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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고 의류시장이 활성화되고 중고 의류 구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중고 의류 구매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지만, 관련 연구가 부족하여 중고 의류 구매동기와 중고 의류 구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과 중고 의류 구매행동을 알아보았다.
  • 연구문제 2. 성별과 연령에 따라 중고 의류제품의 구매동기, 구매인식, 구매행동, 구매 시 고려요인, 구매 후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중고 의류 제품에 대한 인식, 구매동기 및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중고 의류 구매경험 유무에 따른 중고 의류 구매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고, 이를 통해 중고 의류제품 업체가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중고 의류제품 구매경험 유무에 따라 중고 의류제품 구매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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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중고품 시장이 활성화된 과정은? 최근 경기 침체에 따라 불필요한 물건을 매각하는 소비자가 늘어나 양질의 중고품 수급이 원활해지고, 소비자의 절약성향과 환경의식이 높아져 중고품에 대한 인식이 개선됨에 따라 중고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 중고품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다. 또한 IMF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아직 사용가치가 남아있는 물건을 다른 사람과 서로 교환하고 나눠 쓰고 다시 사는 “아나바다 운동”과 같은 절약 중심의 소비가 등장한 것도 중고품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절약을 생활화함과 동시에 자원의 낭비를 막고, 환경을 보호하는 건전한 소비문화가 자리 잡아 중고물품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Yoo, 2006).
중고품 시장의 활성화의 긍정적인 영향은? 또한 IMF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아직 사용가치가 남아있는 물건을 다른 사람과 서로 교환하고 나눠 쓰고 다시 사는 “아나바다 운동”과 같은 절약 중심의 소비가 등장한 것도 중고품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절약을 생활화함과 동시에 자원의 낭비를 막고, 환경을 보호하는 건전한 소비문화가 자리 잡아 중고물품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Yoo, 2006).
국내 G마켓의 중고 상품 거래액 및 매출 증가율은? 경제 불황과 맞물려 개인 간 중고 물품 거래뿐만 아니라, 중고를 취급하는 업체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고, 기업들도 중고 사업에 진출하고 있어 최근 몇년간 중고 물품 판매는 놀라운 속도로 성장 중이다. 국내 G마켓의 중고 상품 거래액은 2009년 전년대비 50% 상승했고, 2010년 8월에는 중고 상품 매출이 무려 150%나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 추세는 중고에 대한 인식이 남이 사용하고 버리는 물건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물건으로 변화하는 인식의 전환에 힘입어 나타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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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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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Naver Korean language dictionary. "Flea market". from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6640100 

  15. Park, H. H., & Choo, T. G. (2011). The comparison of consumer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purchasing experience of secondhand fashion goods . Journal of Korean clothing industry, 13(6), 909-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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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Yoo, M. I., & Ahn, H. J.(2001). A study on the recycling of clothing behavior. Consumption of Cultural Studies, 4(1), 107-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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