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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패션제품의 소비가치가 태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션연출 자신감의 조절효과-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 on Attitude and Repurchase Intention of Secondhand Fashion Goods -The Moderating Role of Self-confidence in Fashion Coordin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4, 2013년, pp.618 - 630  

추태귀 (경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  박현희 (경북대학교 장수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consumption value on attitude and the repurchase intention of secondhand fashion goods. In addition,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 on attitudes according to self-confidence in fashion coordination. Questionnaire data from 220 univers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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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고패션시장은 일반패션시장과는 차별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탐색되지 않은 중고패션제품 특유의 소비가치를 탐색하고 중고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중고패션제품 소비가치가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중고패션제품 소비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패션연출 자신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및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중고패션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소비가치를 알아본다. 둘째, 중고패션제품 소비가치가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셋째, 중고패션제품 소비가치가 중고패션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개인특성변수로서 패션 연출 자신감의 조절역할을 알아본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인간의 소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소비가치라는 개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류학을 전공한 전문가 집단과 심층면접을 통하여 중고패션제품 특유의 소비가치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다음 설문조사를 통하여 확인하는 접근 방식, 즉 전문가와의 심층면접과 설문조사를 통한 정량적 조사를 통합한 접근방식을 선택하였는데, 이와 같은 방식은 사회과학분야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권장되어왔고, 국내 마케팅 분야에서도 많이 시도되고 있는 방법이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연출 자신감을 중고패션제품 소비가치와 태도의 관계에서 조절변인으로 사용하였는데, 이는 중고패션제품 구매와 관련된 소비자 심리체계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환경의식이나 환경보전행동 관점에서 접근한 기존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패션연출 자신감이 소비가치와 관련하여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중고패션시장은 일반패션시장과는 차별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탐색되지 않은 중고패션제품 특유의 소비가치를 탐색하고 중고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중고패션제품 소비가치가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중고패션제품 소비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패션연출 자신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중고패션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소비가치를 알아본다. 둘째, 중고패션제품 소비가치가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가설 설정

  • 가설 2: 태도는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패션연출 자신감에 따라 중고패션제품의 진귀적 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2: 패션연출 자신감에 따라 중고패션제품의 감정적 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3: 패션연출 자신감에 따라 중고패션제품의 기능적 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4: 패션연출 자신감에 따라 중고패션제품의 사회공헌 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5: 패션연출 자신감에 따라 중고패션제품의 경제적 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구성개념들 간의 인과관계의 논리적 근거는 가치의 전통적인 인지적 학습이론인 Fishbein and Ajzen(1975)의 다속성 태도이론을 토대로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인지적 평가(overall evaluation), 즉 중고패션제품 태도는 소비상황에서의 일반적 신념시스템인 소비가치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 가정하였다. 그리고 가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가치가 직접적으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미약하며 태도를 매개로 영향을 미친다고 본 Homer and Kahle(1988)의 계층적 모형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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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소비가치는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소비가치는 중고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소비자는 단순히 중고패션제품의 물리적 특성이나 자신의 사회경제적 특성만을 고려하기보다는 소비자의 삶 속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중요한 가치나 목표를 고려해서 중고패션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제품의 구매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가치가 제품별로 다르다는 선행연구를 고려할 때(Sheth et al.
리사이클링 또는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들로 무엇이 있는가? 최근 이러한 경향을 잘 반영한 리사이클링 또는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들이 주목을 받고있다. 구체적으로 트럭 위에 씌우는 천으로 만든 스위스 가방 ‘프라이탁’, 아름다운 가게 4명의 디자이너가 만든 ‘에코파티메아리’, 버려진 현수막으로 만든 가방 ‘터치 포굿’, 영국의 ‘정키스타일’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국내의 업사이클링 브랜드로 코오롱 인더스트리에서 런칭한 ‘레코드’는 코오롱의 3년차 재고 패션제품을 가지고 만들어지는데, 대기업의 실력 있는 젊은 디자이너들이 만들어낸 중고가의 환경브랜드로서 소비자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한정판으로 판매되면서 그 희소성 가치도 인정받고 있다(“Upcycling Fashion”, 2012).
소비가치는 무엇인가? 그리고 소비자들이 시장을 선택하면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가치인 소비가치(Park & Lee, 2003)는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왔다. 소비가치는 제품사용에 대한 내재적 가치로서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판매자들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가치이므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획득으로 발생하는 혜택과 그에 따른 희생 혹은 비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나 판단으로 정의될 수 있다(Zeithaml, 1988). 이러한 소비가치 개념의 측정에 관한 연구로는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Sheth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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