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formation about food and nutrition topics presented throughout the television broadcast media, thereby find out the optimal communication method to give desirable information to the general public. To perform this study were recruited and trained by monit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formation about food and nutrition topics presented throughout the television broadcast media, thereby find out the optimal communication method to give desirable information to the general public. To perform this study were recruited and trained by monitoring education before and during the study. 3 domestic TV channels were selected to be monitored, for 3 months.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total reporting cases of information about foods and nutrition were 154, When each monitored contents was seen from the domain of programs, 128 cases(83.1%) were from current affairs and information program, and 26(16.9%) were from entertainment program. Second, according to survey by channel cases are 26(16.9%) from KBS, 54 cases(35.1%) from MBC, 74 cases(48.1%) from SBS, which means SBS reported the most about nutritional foods. Third, the frequency of reporting information on the overall diet and food & ingredient, cuisine & cookey, health & diet therapy and obesity & diet in order. Forth, among the 26 cases of positive or negative implications made by each cannel of KBS, 18 cases were delivered in positive ways, 7 cases had positive and negative point of views mix together, and 1 cases was negatively delivered. Finally, the most important thing is to organiae the advisory team by connecting mass media and specialist, and the educational program of nutrition should be developed for the communication of right information about foods and nutri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formation about food and nutrition topics presented throughout the television broadcast media, thereby find out the optimal communication method to give desirable information to the general public. To perform this study were recruited and trained by monitoring education before and during the study. 3 domestic TV channels were selected to be monitored, for 3 months.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total reporting cases of information about foods and nutrition were 154, When each monitored contents was seen from the domain of programs, 128 cases(83.1%) were from current affairs and information program, and 26(16.9%) were from entertainment program. Second, according to survey by channel cases are 26(16.9%) from KBS, 54 cases(35.1%) from MBC, 74 cases(48.1%) from SBS, which means SBS reported the most about nutritional foods. Third, the frequency of reporting information on the overall diet and food & ingredient, cuisine & cookey, health & diet therapy and obesity & diet in order. Forth, among the 26 cases of positive or negative implications made by each cannel of KBS, 18 cases were delivered in positive ways, 7 cases had positive and negative point of views mix together, and 1 cases was negatively delivered. Finally, the most important thing is to organiae the advisory team by connecting mass media and specialist, and the educational program of nutrition should be developed for the communication of right information about foods and nutr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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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식생활정보의 정확성에 관해 어떤 영역에서, 어떤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는지, 주제의 키워드는 무엇인지와 전달 형태, 긍정적인 보도사례, 부정적인 보도사례의 채널별 경향이 어떠한지에 대해 모니터 사례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식생활 정보의 매스컴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보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이 올바른 식생활 정보를 위한 매스컴의 역할에 대한 긍정적인 방향 제시에 도움이 되고,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방송매체에 의한 식품영양정보의 보도 경향을 분석하여 식품영양정보의 정확성과 유익성을 높이고,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수행하였다. 채널 선정은 우리나라 3대 공중파 방송(KBS, MBC, SBS) 3개 채널을 중심으로 2008년 4월부터 6월까지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TV 프로그램은 보도, 오락, 교양이라는 세 가지 측면의 서비스 내용을 토대로 다양한 형식으로 담아낸다(Kline KN 2006).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모델로 하여(Ryu 등 2003) 모니터 대상을 넓은 의미의 테마로 시사 및 정보프로그램, 연예 및 오락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여 식품영양정보가 주로 어느 프로그램영역에서 다루어지는지 관찰하였다.
즉, 이는 미디어를 통한 식품영양 정보가 정확하고 신중해야 하며, 올바르게 전달되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3대 공중파 3개 채널(KBS, MBC, SBS)을 대상으로 식품영양 관련 정보 전달의 사례를 모니터하여 건강정보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식품과 영양 관련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적절하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식생활정보의 정확성에 관해 어떤 영역에서, 어떤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는지, 주제의 키워드는 무엇인지와 전달 형태, 긍정적인 보도사례, 부정적인 보도사례의 채널별 경향이 어떠한지에 대해 모니터 사례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식생활 정보의 매스컴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3대 공중파 3개 채널(KBS, MBC, SBS)을 대상으로 식품영양 관련 정보 전달의 사례를 모니터하여 건강정보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식품과 영양 관련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적절하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식생활정보의 정확성에 관해 어떤 영역에서, 어떤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는지, 주제의 키워드는 무엇인지와 전달 형태, 긍정적인 보도사례, 부정적인 보도사례의 채널별 경향이 어떠한지에 대해 모니터 사례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식생활 정보의 매스컴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보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이 올바른 식생활 정보를 위한 매스컴의 역할에 대한 긍정적인 방향 제시에 도움이 되고,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내용의 평가 유형별 분류 근거는 선행연구를 근거로(Ryu 등 2003) 식품영양정보를 다루는 내용들을 부정확한 사례, 긍정적 사례, 긍정과 부정적인 부분이 함께 전달되는 복합 형태로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부정확한 사례로는 과학적 근거불충분, 잘못된 내용 전달, 내용설명 미흡 등으로 분류하였고, 긍정적 사례로는 구성면, 유익한 정보 제공, 위생, 질병에 대한 경각심 유발 등이 포함된 내용으로 분류하였다(Table 1).
모니터 결과에 따른 채널별 전달 영향력의 형태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영향을 함께 미치는 형태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Table 4와 같이 채널별로 보면 KBS의 경우 총26건 중 긍정적 사례 18건, 부정확한 사례 7건, 긍정과 부정적영향의 내용이 1건으로 긍정적인 사례가 높게 보도된 반면, MBC와 SBS에서는 긍정과 부정의 혼합적인 보도 사례가 각각 54건 중 39건, 74건 중 64건으로 전달되어 긍정적인 내용과 부정확한 내용이 복합적으로 전달되는 사례가 높게 나타났다(p<0.
모니터링 요원은 식품영양학 전공자와 대학원생 각 6명씩으로 구성하였다. 모니터링 요원의 교육은 모니터 실시 전 한 달 동안 예비 모니터링 실시를 통한 훈련 기간을 거쳐 모니터링이 시행되는 전 기간 동안 식품영양학과와 언론정보학 교수가 참여하는 전문가 교육을 통해 모니터 항목을 수정하고 보완하며 진행하였다.
영역별로 전달된 보도 사례의 영향력 형태는 Table 9와 같이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영향을 함께 미치는 형태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시사·정보 프로그램에서 전체 128건(83.
프로그램 영역은 시사·교양 프로그램과 연예·오락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모니터링 요원은 식품영양학 전공자와 대학원생 각 6명씩으로 구성하였다. 모니터링 요원의 교육은 모니터 실시 전 한 달 동안 예비 모니터링 실시를 통한 훈련 기간을 거쳐 모니터링이 시행되는 전 기간 동안 식품영양학과와 언론정보학 교수가 참여하는 전문가 교육을 통해 모니터 항목을 수정하고 보완하며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식품과 영양 음식, 요리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KBS2(싱싱일요일, 비타민), MBC(요리보고 세계보고, 찾아라 맛있는 티비), SBS(결정 맛대맛, 잘먹고 잘사는 법) 3개 채널의 2가지 프로그램씩을 모니터링 대상으로 선정하여, 모두 6개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였다. 조사기간(모니터링기간)은 2008년 4월 1일에서 2008년 6월 31일까지 3개월 동안의 식품영양과 요리에 대해 다루고 있는 주요 방송내용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식품과 영양 음식, 요리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KBS2(싱싱일요일, 비타민), MBC(요리보고 세계보고, 찾아라 맛있는 티비), SBS(결정 맛대맛, 잘먹고 잘사는 법) 3개 채널의 2가지 프로그램씩을 모니터링 대상으로 선정하여, 모두 6개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였다. 조사기간(모니터링기간)은 2008년 4월 1일에서 2008년 6월 31일까지 3개월 동안의 식품영양과 요리에 대해 다루고 있는 주요 방송내용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방송매체에 의한 식품영양정보의 보도 경향을 분석하여 식품영양정보의 정확성과 유익성을 높이고,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수행하였다. 채널 선정은 우리나라 3대 공중파 방송(KBS, MBC, SBS) 3개 채널을 중심으로 2008년 4월부터 6월까지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0)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채널별 보도내용의 분포도 차이와 프로그램 종류별, 주제별, 채널별 차이의 유의성은 Chi-Square test의 산출을 통해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식품영양 관련 주제를 식품 및 영양성분, 음식과 요리, 식생활, 건강 및 식사요법, 비만 및 다이어트로 분류하고, 모니터 건수와 빈도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결과에 따르면 식생활 전반에 관한 내용이 총 154건 중 62건(40.3%)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음식과 요리과정에 대한 정보 보도가 49건(31.8%), 건강 및 식사요법이 19건(12.3%), 식품 및 영양성분에 대한 내용이 14건(9.1%), 비만 및 다이어트에 대한 보도사례 10건(6.5%)순이었다. 이는 다른 연구에서 보고된 식품, 질병 및 식사요법, 식생활 순(Yang 등 1998)과 음식 및 요리 식품, 질병 및 식이요법, 비만 및 다이어트 순과는 변화된 양상을 보였다(Ryu 등 2003).
그 결과, 총 154건의 모니터 건수 중 128건(83.1%)이 시사·교양 프로그램 영역에서 보도되었고, 26건(16.9%)이 연예·오락프로그램에서 다루어지고 있었다.
긍적적인 형태로 전달된 주제별 유형은 식품 및 영양 성분에 관한 내용이 10건(6.5%), 건강 및 식사요법 6건(3.9%), 음식과 요리 4건(2.6%), 비만 및 다이어트 2건(1.3%) 등의 순으로 전달되었고 반면, 부정확한 형태로 전달된 주제별 유형으로는 음식과 요리 부분 7건(4.6%), 식품 및 영양성분 2건(1.3%), 건강 및 식사요법과 비만 및 다이어트가 각각 1건(0.6%)으로 전달되었다(p<0.001).
넷째, 채널별 정보 전달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력의 형태는 KBS의 전체 26건(16.9%) 중 18건(11.7%)이 긍정적인 형태로, 7건(4.6%)이 긍정과 부정의 복합적인 형태로, 1건(0.6%)이 부정적인 형태로 전달되었다. MBC의 경우 전체 54건 중 39건이 긍정과 부정의 복합적인 형태로 전달되었고, 부정적인 사례가 10건, 긍정적인 사례가 5건이었다.
9%)이었다. 둘째, 채널별로 보도된 사례건수는 KBS 26건(16.9%), MBC 54건(35.1%), SBS 74건(48.1%)으로 식품영양정보에 대한 보도는 SBS에서 가장 많았다. 셋째, 보도된 내용의 주제별 전달 형태는 비만 및 다이어트를 다룬 내용이 10건(6.
보도 내용의 주제별 전달 형태에 대한 경향은 Table 6에서 나타낸 것처럼 총 154건(100%) 중 23건(14.9%)이 긍정적인 사례로, 11건(7.1%)이 부정적인 사례로 전달되었으며, 120건(78%)이 긍정적인 내용과 부정적인 내용을 동시에 전달하고 있었다. 긍적적인 형태로 전달된 주제별 유형은 식품 및 영양 성분에 관한 내용이 10건(6.
분석 결과, 시사·정보 프로그램에서 전체 128건(83.1%) 중 7건(4.6%)이 긍정적인 형태로 전달되었고, 5건(3.2%)이 부정적인 형태로116건(75.3%)이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함께 전달하고 있었다.
1%)으로 식품영양정보에 대한 보도는 SBS에서 가장 많았다. 셋째, 보도된 내용의 주제별 전달 형태는 비만 및 다이어트를 다룬 내용이 10건(6.5%)으로 보도 빈도가 가장 낮았고, 다음으로 식품 및 영양성분 14건 (9.1%), 건강 및 식이요법 19건(12.4%), 음식 및 요리 49건(31.8%), 식생활 62건(40.2%) 순이었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하여 모니터된 총 사례건수는 154건으로, 각각의 모니터내용을 프로그램 영역별로 보면 시사·정보프로그램이 128건(83.1%), 연예·오락 프로그램 26건(16.9%)이었다.
SBS의 경우에도 긍정과 부정의 복합적인 형태의 보도가 전체 74건 중 64건으로 가장 많았고, 부정적인 형태 5건, 긍정적인 형태가 5건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이들 전달 형태의 주제별 경향은 식품 및 영양성분과 건강 및 다이어트를 주제를 다룬 영역에서는 주로 긍정적인 형태로 전달되었고, 음식 및 요리과정에 대해 다룬 내용은 부정적인 형태가 많았으며, 식생활에 대한 내용은 긍정과 부정의 복합적인 형태가 많았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제한점인 보다 오랜 기간 동안 더 다양한 채널과 주제의 프로그램이 심도 있게 분석되기를 기대하며, 더불어 방송제작팀과 연계된 개선 방안을 찾아 국민건강 증진에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후속연구
한편, 이들 전달 형태의 주제별 경향은 식품 및 영양성분과 건강 및 다이어트를 주제를 다룬 영역에서는 주로 긍정적인 형태로 전달되었고, 음식 및 요리과정에 대해 다룬 내용은 부정적인 형태가 많았으며, 식생활에 대한 내용은 긍정과 부정의 복합적인 형태가 많았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제한점인 보다 오랜 기간 동안 더 다양한 채널과 주제의 프로그램이 심도 있게 분석되기를 기대하며, 더불어 방송제작팀과 연계된 개선 방안을 찾아 국민건강 증진에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미디어를 통해 건강관련 정보를 전달할 때는 정확한 정보 전달로 유익성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특히 정보 전달의 파급효과가 높은 텔레비전이 건강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식생활정보를 다룰 때는 국민 건강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 전문가 등을 통한 충분한 근거를 바탕으로 제공되어져야 한다. 또한 이러한 정보들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도 함께 제시하여 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종 매체를 통한 건강 정보가 범람하고 있는 이유는?
건강에 대한 국민과 언론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각종 매체를 통한 건강 정보가 범람하고 있다. 또한 방송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각종 정보는 현대인의 의식과 가치, 규범을 정립하는 주요 원천이 되고 있다(Aldory L 2001; Kang 등 2001; Moon 등 2005).
우리나라 많은 국민의 여가 시간 활용이 TV 시청이라는 보고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또한 방송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각종 정보는 현대인의 의식과 가치, 규범을 정립하는 주요 원천이 되고 있다(Aldory L 2001; Kang 등 2001; Moon 등 2005). 우리나라 많은 국민의 여가 시간 활용이 TV 시청이라는 보고는 현대사회에서 TV가 국민 건강에 매우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텔레비전은 건강정보를 감성적인 호소의 방식으로 제공해 공중의 반응을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이다(Goldber 등 1982; Voss M 2003).
미디어를 통한 식품영양 정보가 정확하고 신중해야 하며, 올바르게 전달되어야 하는 이유는?
또한 음식 관련 메시지는 건강에 바람직한 영양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고, 건강에 해로운 음식의 섭취를 촉진할 수도 있으며(Coroli M 등 2004), 미디어의 음식 관련 보도는 사람들의 먹는 것과 식생활패턴의 형성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Porto MP 2007). 반면, 소비자들은 미디어에 부여된 권위와 신뢰 등의 요인으로 인해 영양에 관련된 미디어 정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정확하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Campo 등 2007). 즉, 이는 미디어를 통한 식품영양 정보가 정확하고 신중해야 하며, 올바르게 전달되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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