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여가참여유형이 여가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fferent Types of Leisure Activities' on th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Prim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3, 2011년, pp.533 - 544  

신연수 (대덕대학 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different types of leisure activities' on th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primary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467(boys=191, girls=276) primary school students. The data was analyzed by one way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 여가에 대한 단편적인 실태조사벗어나 구체적인 여가활동이 그들의 삶에 대한만족도에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따르면, 초등학생 대부분은 여가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경쟁적인 활동인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이 다른 여가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에 비해서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초등학생의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학교 및 기관에서 신체를 人'!용하고 스포츠 활동을 겸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이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여가활동유형에 따라 여가 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여가 참여의 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 영위를 위한 건전한 여가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여가활동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다양한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초둥학생의 여가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을 조사.분석하여 그들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인격을 형성함으로써 학교생활 및 또래 관계에서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자신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둘째, 여가활동유형별 여가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고영태. (2006). 대학생들의 여가 유형별 여가참여 및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고천호. (2003). 고등학생의 여가활동 참여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교육인적자원부. (2004). 주5일수업제 모든 학교 월1회 실시 방안 연구. 서울:교육인적자원부. 

  4. 김경렬. (2010). 초등학생의 신체활동 참여가 학교적응 및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경집. (2006).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여가 인식 및 여가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광중, 천윤석. (2009). 고등학생들의 여가 스포츠 활동 참가에 따른 참여동기와 여가만족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33(3), 19-31. 

  7. 김미향. (2004). 특기.적성 교육활동 참여유형에 따른 여가태도 및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43(3), 419-427. 

  8. 김보숙. (2009). 초등 방과후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실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김영재. (2004a). 한국형 여가만족척도 개발과 타당도 검증. 한국체육학회지, 43(1), 291-299. 

  10. 김영재. (2004b). 대학생의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형여가만족요인 사용. 한국스포츠리서치, 15(2), 197-204. 

  11. 김영태. (2002). 초등학생의 여가활동 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김윤경. (2010). 초등학생 방과후 스포츠활동 참여가 신체적 자아개념과 체육수업 인식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김장훈. (2006). 주5일 수업에 따른 중학생들의 여가활용방안.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김재운. (2003). 교사의 여가활동참여와 교직스트레스, 교직만족, 자아실현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5. 김진곤. (2008). 주5일제 수업에 따른 초등학생의 여가 실태와 활성화 방안.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김호영. (2005). 초등학생의 여가활동 유형과 심리적 안녕감.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김혜진. (2009). 방과후 학교 생활무용 프로그램 참여가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남인수, 남경완, 김종철. (2009). 남자대학생의 여가참여 동기가 여가만족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33(2), 27-38. 

  19. 문수정. (2009). 초등학생 댄스스포츠 특기.적성 교육 참여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민경훈, 김수겸. (2008). 직업군인의 여가활동참여와 여가만족 및 심리적 행복감의 인과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32(4), 21-32. 

  21. 박교식 (2004). 주 5일제 수업실시에 따른 초등학생 여가활동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박동선. (2005). 중학생의 여가활동 참여가 사회성 발달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 박미현. (2008). 중년여성의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의 관계. 상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4. 박상욱. (1998). 청소년의 여가활동 참가와 참가유형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5. 박상철. (2001). 청소년의 여가활동 실태 및 유형과 여가활동 활성화 방안 분석.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박찬보. (2002). 고등학생의 여가활동 참여유형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방우정. (1996). 청소년의 여가활용실태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8. 배현주. (2008). 초등학생의 토요휴업일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9. 석정선. (2009). 대도시 군 지역 초등학교 학생의 여가활동 실태분석.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신근춘. (2004). 고등학생의 여가활동 참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1. 양명환. (1998). 신체활동과 심리적 행복감:인지적-정서적 상태 측정지의 개발.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9(2), 113-124. 

  32. 윤종대, 정철규, 윤필규, 노미라. (2009). 중학생의 여가활동 참여 유형이 학교생활적응과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33(2), 125-134. 

  33. 윤재성. (2004). 초등학생의 여가활동 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4. 임승엽. (2000). 기혼여성의 생활체육 참가와 운동몰입경험 및 가정생활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5. 임영실. (2004). 청소년의 긍정적 자기지각과 주관적 안녕감 및 귀인성향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6. 전형상, 장순용. (2002). 여가활동유형별 생활만족에 관한조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22, 41-256. 

  37. 주경남. (2007). 초등학생의 주5일 수업제에 따른 여가활동실태. 공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8. 지성현. (2006). 서울지역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여가활동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9. 최길례. (2006). 가족의 여가활동유형과 여가 동기와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6, 497-507. 

  40. 최종연. (2004). 중학생의 여가활동 참가가 대인관계성향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1. 최재형. (1999). 청소년의 여가시간 활용에 나타난 생활체육의 경향에 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2. 최장호, 박영숙. (2003). 대학생의 여가활동유형과 생활만족에 대한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42(1), 347-356. 

  43. 최혜란. (2000). 중학생의 여가활동 참여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4. Baker, D. A., & Palmer, R. J. (2006). Examining the effects of perceptions of community and recreation participation on quality of life. Social Indicators Research, 75, 395-418. 

  45. Beard, J. G., & Raghed, M. G. (1980). Measuring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12, 20-33. 

  46. Neulinger, J. & Raps, C. S. (1972). Leisure attitudes of an intellectual elit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4(3), 196-207. 

  47. Rodriguez, A., Latkova, P., & Sun, Y. Y.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nd life satisfaction: application of activity and need theory. Social Indicators Research, 86, 163-175. 

  48. Shaw, S. M., Kleiber, D. A., & Caldwell, L. L. (1995). Leisure and identity formation in male and female adolescents: A preliminary examina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7(3), 245-263. 

  49. Spiers, A., & Waler, G. J. (2009). The effects of Ethnicity and Leisure Satisfaction on Happiness, Peacefulness and Quality of Life. Leisure Science, 31, 84-9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