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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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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비젼을 이용한 항행선박의 항적을 계산하고 교통량을 측정하는 방법은 해양사고의 예방관점에서 사고발생 가능성 여부를 예측해 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비젼을 이용하여 영상축소, 미분연산자, 최대 최소값 등을 이용하여 선박을 인식한 후 실세계 상에서의 좌표 값을 계산하여 실시간 항적을 전자 해도에 표시함으로서 해상 구조물과의 충돌여부를 직접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은 영역 정보를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점 정보에 의존하고 있는 기존 레이더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rrow calculation and traffic measurement of sailing ship using computer vision are useful methods to prevent maritime accident by predicting the possibility of an accident occurrence in advance. In this paper, sailing ships are recognized using image erosion, differential operator and minimax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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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영상처리를 이용하여 통항하는 선박의 항적 및 교통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4단계의 영상처리를 통하여 선박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특히 칼라 영상을 나타내는 3원색을 처리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대규모 메모리를 차지하기 때문에 메모리 점유 및 처리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흑백 영상으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 따라서 컴퓨터 비젼 시스템으로서 한계성이 있기는 하지만 영역기반 영상을 대상으로 정보를 취득하여 인식하는 경우 고차원적인 정보추출을 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장점을 가질 수 있다. 연구에서는 영상처리를 이용하여 통항하는 선박의 항적 및 교통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진도대교위에 CCD 카메라를 바다 수면을 향하도록 설치하고자 한다. 선박 인식 및 교통량 측정 알고리즘은 획득된 영상으로부터 항해하는 선박을 수면과 분리하기 위한 알고리즘으로서 영상 분할과 특징점 추출에 의해서 4단계를 통하여 인식하게 된다.
  • 전남 진도군 명랑수도의 진도대교 근접하고 있는 조력실험발전소를 통과하는 선박들의 교통량을 측정하고 통항선박과 발전시설물과의 이격거리 측면에서 항적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험이 이루어 졌다. 진도대교 위에서 디지털 캠코더를 삼각대 위에 고정시킨 후, 위치 및 카메라 자세를 변경시키지 않고 12시간(2010년 7월 12일 07:00~19:00) 동안 교통량을 관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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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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