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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분야 산학협력 효과성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IT 멘토링 사례중심으로-
Hypotheses Analysis about the Efficacy of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In the Field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 Case of IT Ment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8, 2011년, pp.342 - 352  

이중만 (호서대학교) ,  임승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황규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진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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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에서 가장 실질적인 산학협력 사례 중 하나인 IT멘토링 사업에 참여한 524명을 대상으로 그 효과성과 그 영향요인에 대하여 가설을 세워 검증해 보았다. 검증결과, 산학협력에 참여하는 주체인 학생, 산업체 전문가, 지도교수는 물론 산학협력을 지원하는 제도와 인프라 요소 모두 산학협력에 일정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IT멘토링에 대한 기업 및 대학의 만족도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 모형을 적용하였다. 기업의 만족도는 학생들이 프로젝트 참여에 적극적이고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의 전공역량이 향상되었다고 인식되었을수록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verify hypotheses about the efficacy and success factors of the IT Mentor project(in which 524 students participated) which is one of the most best practices in Korea. The empirical results found that all the aspects of students, industrial experts, professors, support program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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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에서 산학협력 성과의 영향요인을 밝히는 연구는 아직 많지 않으며 2000년대 이후에야 비로소 공공연구소 및 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실증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3]. 그러나 최근까지 산학협력에 있어서 기술개발 및 사업화 성과와 관련된 연구 외에 인력양성 분야 산학협력 성과에 관련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가 힘든 상황이므로, 유사한 연구목적을 갖고 있는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관한 최근의 연구를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산업체 전문가의 역량과 충실성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산업체 전문가는 멘토로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할 뿐 아니라, 사회에 먼저 진출한 선배로서의 학생들에게 동기부여와 역할모델이 되어야하는 위치에 있다.
  • 마지막으로, IT멘토링 산학협력 제도가 기업 및 대학의 만족도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IT멘토링 제도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세부 산학협력 사업의 효과분석 및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2008년에 동 사업의 참여한 학생중 취업현황이 파악된 524명의 조사결과를 반영하였다.
  • 본 연구는 IT인력양성을 위한 산학협력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산학협력 참여주체를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인력양성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밀한 연구기법과 풍부한 데이터가 활용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가장 실질적인 산학협력 사례 중 하나인 IT멘토링 제도의 효과성과 그 영향요인에 대하여 가설을 세워 검증해 보았다.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선행연구와 차별성은 IT인력양성사업의 대표적인 산학협력 사례인 IT멘토링 제도를 대상으로 하여 어떠한 산학협력 제반요인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인력양성 분야 산학협력의 주요목적이 대학에서 배출되는 인력이 기업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임을 감안하여, 산학협력에 참여한 학생의 전공역량 향상, 사회적응력 향상, 취업수준의 향상 등 3가지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영향 요인분석을 하였다.
  • 산학협력의 성과는 IT멘토링에 참여한 결과 학생들의 전공역량과 사회적응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또 취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측정하고자 한다. 학생의 전공역량 향상과 사회적응력 향상은 객관적인 측정이 곤란하므로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스스로 평가한 5점 척도의 설문결과로 한다.
  • 중앙부처 공무원과 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면접 및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변화관리를 위한 공무원 교육 훈련의 효과성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4]에 따르면, 공무원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있어서 기관장의 혁신리더십, 혁신교육지식의 활용기회, 교육훈련동기, 교육훈련활동의 몰입도,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등이 공무원의 태도 및 행태변화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공무원 혁신교육의 성과제고를 위해 기관장의 혁신 리더쉽 제고를 위한 최고관리자 교육프로그램의 실시, 혁신교육을 경력관리와 연계시키는 인센티브 시스템 구축 필요성 등을 지적하였다.
  • 첫째, 학생의 참여도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고자 한다. IT인력양성사업에서 산학협력을 추진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이 대졸 IT전문인력의 업무수행 능력이 기업의 요구수준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사자인 학생의 의지는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1: 학생의 참여도가 높을수록 학생의 전공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1-3: 학생의 참여도가 높을수록 학생의 취업수준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2-1: 산업체 전문가의 역량과 충실성이 높을수록 학생의 전공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2-2: 산업체 전문가의 역량과 충실성이 높을수록 학생의 사회적응력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2-3: 산업체 전문가의 역량과 충실성이 높을수록 학생의 취업수준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3-1: 지도교수의 관심도가 높을수록 학생의 전공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3-2: 지도교수의 관심도가 높을수록 학생의 사회적응력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3-3: 지도교수의 관심도가 높을수록 학생의 취업수준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4-1: 산학협력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생의 전공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4-2: 산학협력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생의 사회적응력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4-3: 산학협력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생의 취업수준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 5-1: 학생들의 적극적인 프로젝트 참여도가 높을수록 기업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5-2: 학생들의 전문역량이 높을수록 기업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5-3: 교수의 적극적인 참여와 산업체 전문가의 지원혜택이 많을수록 기업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5-4: 대학의 학점 및 수요 지향적 교과과정에 반영 될수록 대학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5-5: 학생들의 기업조직 적응력 및 취업률 증진이 될수록 대학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5-6: 산업체 전문가의 적극적인 참여와 산업체 전문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높을수록 대학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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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멘토링 제도의 효과성과 그 영향요인에 대해 가설을 세워 검증한 결과는 무엇인가?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산학협력 참여도가 높을수록 학생들 자신의 전공능력과 사회적응력과 같은 능력이 향상되고 취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뛰어난 산업체 전문가가 열성적으로 산학협력에 참여할수록 학생의 전공능력과 사회적응력은 향상된다. 셋째 지도교수가 산학협력에 관심도가 높을수록 학생들의 전공능력 향상에는 성과가 있다. 넷째로 산학협력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을 수록 학생들의 전공능력과 사회적응력은 향상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만족도는 학생들이 프로젝트 참여에 적극적이고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의 전공역량이 향상되었다고 인식되었을수록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대학의 산학협력에 대한 만족도는 산업체 전문가들의 도움으로 수요지향적 교과과정 반영이 되고 학생들의 기업 조직 적응력이 향상될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무원 교육 훈련의 효과성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에 따르면 무엇이 공무원의 태도 및 행태변화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발견하였는가? 중앙부처 공무원과 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면접 및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변화관리를 위한 공무원 교육 훈련의 효과성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4]에 따르면, 공무원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있어서 기관장의 혁신리더십, 혁신교육지식의 활용기회, 교육훈련동기, 교육훈련활동의 몰입도,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등이 공무원의 태도 및 행태변화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공무원 혁신교육의 성과제고를 위해 기관장의 혁신 리더쉽 제고를 위한 최고관리자 교육프로그램의 실시, 혁신교육을 경력관리와 연계시키는 인센티브 시스템 구축 필요성 등을 지적하였다.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기관 진학률의 비율은? 우리나라는 전 세계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는 교육열 덕분에 고등교육 기관 진학률이 무려 81.9%에 달해 대졸이상의 전문인력의 양적인 공급기반은 충분하게 구축되어 있는 상태이다[7].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보고서[9]에 따르면 학부이하 전문인력의 경우 전체적으로 18,457명 공급과잉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어 인력배출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이나 이를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이 인력공급의 측면에서는 이미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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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여진, 경찰공무원의 교육훈련 학습 및 전이성과 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행정연구, 제14권, 제2호, pp.159-197, 2005. 

  2. 고상원, IT전문인력 수요실태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7. 

  3. 김철회, 산학협력성과와 대학의 역량요인의 관계에 관한 연구, 기술혁신학회지, 제10권, 제4호, pp.629-653, 2007. 

  4. 임준형, 변화관리를 위한 공무원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대한 영향요인, 한국행정논집, 제20권, 제3호, pp.921-949, 2008. 

  5. 전원석, 한국 IT분야 고급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R&D예산 집행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2007. 

  6. 산학협업 IT멘토링 제도 활성화 과제 결과보고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 

  7. 2009 한국의 사회지표, 통계청, 2010. 

  8. 대졸 신입사원 채용 및 재교육 현황조사, 한국경제인총연합회, 2008. 

  9. IT전문인력 수급전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9. 

  10. D. G. Kleinbaum, Logistic Regression. A Self-Learning Text. New York: Springer-Verlag,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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