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와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서 교육과정은 변화의 요구를 받게 된다. 교육과정의 변화를 요구받는 현시점에서 교과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선행단계인 현재의 교과과정을 분석, 평가하고자 한다. 교육전문가 집단의 설문과 현재 방사선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21개 대학 중 19개 대학 방사선학과의 교육과정 및 참고문헌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연구내용은 방사선사 업무범위와 교과과정, 방사선과학 교육과 교과과정, 디지털과 국제화시대의 교과과정, 방사선과학에 대한 학문적인 발전과 교과과정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업무범위에서는 혈관조영학 및 중재적검사학은 6 ~ 8개교, 투시영상학은 4개교, 초음파영상학 및 실습은 6개교, 자기공명영상학은 2개교 등에서 미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의학 교과목인 인체생리학, 인체해부학 및 실습, 의학용어 등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개설되어 있었으나, 병리학 5개교, 영상해부학 6개교, 임상의학 11개교 등에서 미개설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이공학 교과목 중에서 일반생물학 및 실습은 11개교, 일반물리학 및 실습은 14개교, 일반화학 및 실습은 8개교 등 약 절반정도의 대학에서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기초에서 디지털화 교과목인 보건전산학, 컴퓨터프로그램밍, PACS 등이 개설된 대학은 4 ~ 5개교에 불과하였다. 방사선과학 교육은 확대된 업무범위를 포함하여, 방사선과학의 학문적 발전과 디지털화 교육 및 국제화 그리고 방사선과학 분야의 미래지향적인 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재 각 대학에서 개설, 운영되고 있는 교과과정은 일정부분 표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이에 방사선학과 교육과정은 인증제 도입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시대와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서 교육과정은 변화의 요구를 받게 된다. 교육과정의 변화를 요구받는 현시점에서 교과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선행단계인 현재의 교과과정을 분석, 평가하고자 한다. 교육전문가 집단의 설문과 현재 방사선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21개 대학 중 19개 대학 방사선학과의 교육과정 및 참고문헌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연구내용은 방사선사 업무범위와 교과과정, 방사선과학 교육과 교과과정, 디지털과 국제화시대의 교과과정, 방사선과학에 대한 학문적인 발전과 교과과정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업무범위에서는 혈관조영학 및 중재적검사학은 6 ~ 8개교, 투시영상학은 4개교, 초음파영상학 및 실습은 6개교, 자기공명영상학은 2개교 등에서 미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의학 교과목인 인체생리학, 인체해부학 및 실습, 의학용어 등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개설되어 있었으나, 병리학 5개교, 영상해부학 6개교, 임상의학 11개교 등에서 미개설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이공학 교과목 중에서 일반생물학 및 실습은 11개교, 일반물리학 및 실습은 14개교, 일반화학 및 실습은 8개교 등 약 절반정도의 대학에서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기초에서 디지털화 교과목인 보건전산학, 컴퓨터프로그램밍, PACS 등이 개설된 대학은 4 ~ 5개교에 불과하였다. 방사선과학 교육은 확대된 업무범위를 포함하여, 방사선과학의 학문적 발전과 디지털화 교육 및 국제화 그리고 방사선과학 분야의 미래지향적인 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재 각 대학에서 개설, 운영되고 있는 교과과정은 일정부분 표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이에 방사선학과 교육과정은 인증제 도입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A curriculum of study demands a change as period of time and society evolve. Therefore, at this point where changes are required,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curriculums which will enhance and improve current studies as a preceding stage. The research was based on the survey by groups ...
A curriculum of study demands a change as period of time and society evolve. Therefore, at this point where changes are required,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curriculums which will enhance and improve current studies as a preceding stage. The research was based on the survey by groups of education experts and 19 universities with current curriculum of study in radiologic science, and their references. The study was focused on the scope of work by radiologic technologist, change of college systems, academic research about radiologic science, and the improvement and the future of radiologic science field in perspective to globalization and the digital era. In terms of work scope, angiography and interventional radiology at 6 to 8 schools, fluoroscopy at 4 schools, ultrasound and practices at 6 schools, magnetic resonance image at 2 schools were found to be unestablished. The basic medical subjects, humuan physiology, human anatomy and practices, medical terminology courses were set up at most schools; however, pathology at 5 schools, image anatomy at 6 schools, clinical medicine at 11 schools were yet opened. Among the basic science and engineering subjects, general biology and its practices at 11 schools, general physics and its practices at 14 schools, and general chemistry and its practices at 8 schools were established which is about a half from a total number of schools. Only 4-5 schools established digital subjects such as, health computer, computer programming, PACS which are the basic major subjects. In order to provide academic improvement in radiologic science, digitalized education and globalization, and basis for future-oriented education for the field of radiologic science, including expanded scope of work, it is acknowledged that curriculums that are opened and run at each school need to be standardized. Therefore, the need for introduction of certificate for the radiologic science education courses are suggested.
A curriculum of study demands a change as period of time and society evolve. Therefore, at this point where changes are required,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curriculums which will enhance and improve current studies as a preceding stage. The research was based on the survey by groups of education experts and 19 universities with current curriculum of study in radiologic science, and their references. The study was focused on the scope of work by radiologic technologist, change of college systems, academic research about radiologic science, and the improvement and the future of radiologic science field in perspective to globalization and the digital era. In terms of work scope, angiography and interventional radiology at 6 to 8 schools, fluoroscopy at 4 schools, ultrasound and practices at 6 schools, magnetic resonance image at 2 schools were found to be unestablished. The basic medical subjects, humuan physiology, human anatomy and practices, medical terminology courses were set up at most schools; however, pathology at 5 schools, image anatomy at 6 schools, clinical medicine at 11 schools were yet opened. Among the basic science and engineering subjects, general biology and its practices at 11 schools, general physics and its practices at 14 schools, and general chemistry and its practices at 8 schools were established which is about a half from a total number of schools. Only 4-5 schools established digital subjects such as, health computer, computer programming, PACS which are the basic major subjects. In order to provide academic improvement in radiologic science, digitalized education and globalization, and basis for future-oriented education for the field of radiologic science, including expanded scope of work, it is acknowledged that curriculums that are opened and run at each school need to be standardized. Therefore, the need for introduction of certificate for the radiologic science education courses a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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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방사선과학 교육분야 발전의 첫 단계라고 생각되는 방사선과학 교육과정의 근간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현재 방사선과학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하고자한다.
1. 방사선사 업무영역에 알맞는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탐색한다.
방사선학과는 의료기사 직종인 방사선사라는 인재를 육성하는 학과이며, 그 교육목표가 대학마다 크게 다르지는 않다. 따라서 국내외의 방사선사가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 그 업무범위를 조명하고 업무영역과 맞는 방사선과학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 평가하고자 한다.
이대학의 교육 목표는 풍부한 교양교육, 인간성에 기초한 의료현장에서 방사선 임상에 관한 고도의 전문적인 능력으로 X선, 동위원소, 초음파를 이용한 영상진단, 방사선치료분야 공헌 할 수 있는 진료방사선사, 그리고 학문 연구자를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Kyushu university[10]의 경우 발전된 방사선과학분야의 방사선 진단과 치료 기타, 진료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대학의 교육 목표는 방사선기술의 발전과 향상 및 건강관리에 공헌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함에 있다.
상기의 국내외적인 방사선과학 교육의 경향을 토대로 분석하려고 한다.
따라서 디지털, 국제화에 필요한 노력들이 교육과정상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확인하려고 한다.
제안 방법
Ⅱ. 연구내용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탐색 할 내용은 다음과 같이 4가지 영역이며, 이들의 내용을 중심으로 현재 방사선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21개 대학 중 19개 대학의 교육과정과 방사선교육전문가(방사선(학)과 교수) 집단에 대한 설문조사와 참고문헌을 통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의 방사선과학 교육과정을 방사선사업무범위와 일치하고 있는지, 방사선과학 교육 측면에서 알맞는지, 국제화, 디지털시대에 알맞는지, 학문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 등의 내용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기초이공학 교과목 중에서 일반생물학 및 실습은 11개교, 일반물리학 및 실습은 14개교, 일반화학 및 실습은 8개교 등 약 절반정도의 대학에서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4. 방사선과학 교육은 학문적으로 발전하여야 한다.
교과목별 개설 현황에서 인체생리학: 3(3), 인체해부학 및 실습: 3(3)∼6(6), 의학용어: 2(2) ∼ 3(3) 등은 대부분 대학에서 개설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병리학 5개교, 영상해부학 6개교, 임상의학 11개교에서 미 개설 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 확인되었다.
방사선진단 업무를 제외한 방사선치료 업무, 핵의학 검사 업무, 임상실습 업무 등은 학점 및 시수의 차이는 있었지만 조사된 전체의 대학교에서 개설,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목 별로 보면 일반생물학 및 실습은 11개교, 일반물리학 및 실습은 14개교, 일반화학 및 실습은 8개교, 일반 수학은 10개교에서 개설, 운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첫째, 업무범위에서는 혈관조영학 및 중재적 검사학은 6 ∼ 8개교, 투시영상학은 4개교, 초음파영상학 및 실습은 6개교, 자기공명영상학은 2개교 등에서 미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초의학 교과목인 인체생리학, 인체해부학 및 실습, 의학용어 등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개설되어 있었으나, 병리학 5개교, 영상해부학 6개교, 임상의학 11개교 등에서 미개설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전공기초에서 디지털화 교과목인 보건전산학, 컴퓨터프로그램밍, PACS 등이 개설된 대학은 4 ∼ 5개교에 불과하였다. 본 연구결과토대로 할 때 대학마다 개설된 교과목, 학점, 시수 등의 커다란 차이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 할 수가 있었다.
후속연구
즉, 방사선사는 전리 및 비전리 방사선을 취급하여, 방사선 촬영(일반 및 특수촬영), 방사선 치료, 핵의학 검사, 컴퓨터 단층촬영검사, MRI 촬영검사, 혈관조영촬영검사 및 중재적 검사, 초음파촬영검사(심장, 뇌혈류, 태아 초음파 검사 등), 유방촬영검사, 디지털 영상처리 및 방사선기기의 안전관리, 정도관리, 영상품질관리와 전리 및 비전리 방사선 기기 및 부속기자재 관리 등의 업무에 종사한다로 확대, 규정하여야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uzuka University of Medical Science의 교육 목표는?
이대학의 교육 목표는 풍부한 교양교육, 인간성에 기초한 의료현장에서 방사선 임상에 관한 고도의 전문적인 능력으로 X선, 동위원소, 초음파를 이용한 영상진단, 방사선치료분야 공헌 할 수 있는 진료방사선사, 그리고 학문 연구자를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국내에 방사선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의 수는?
국내는 현재 21개의 국, 사립 대학교에 방사선학과가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동시에 대학원 과정까지 개설, 운영 되고 있어 방사선과학 교육이 변환기이며, 발전, 도약단계에 이른 것이다. 명실상부한 방사선과학 교육 시스템으로 발전되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대학에 있어서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대학에 있어서 교육과정은 당대의 학문적 성과와 시대적인 요구를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그 교육과정은 더욱 구체적으로 현실적인 요구를 반영하지 않으면 안 된다[2].
참고문헌 (13)
이병호, "새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현행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연구", 한국교육과정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및 국제심포지움 발표자료집, pp.531-53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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