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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육성정책의 가치평가
Contingent Valuation of Fostering Storytelling for Culture and Tourism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438 - 448  

이민재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  김주연 (경희대학교 국제관광전략연구소) ,  김철민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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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건부가상가치법(CVM)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 지원사업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함으로써 스토리텔링 육성의 필요성과 이를 활용한 문화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수립 및 정책 시행에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로짓모형과 WTP 평균치를 이용하여 지불의사액을 추정한 결과 스토리텔링 활성화 사업에 대한 경제적 가치는 1인당 연간 약 1만6천원으로 나타났다. 문화콘텐츠에 대한 지출액과 스토리텔링 활성화 정책에 대한 인지도 및 지지도, 그리고 지불의사액이 정책지원에 대한 참여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향후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스토리텔링 활성화에 대한 경제적 가치는 더욱 증가할 것이며, 스토리텔링 육성에 대한 정책 및 사업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지지를 얻도록 소통하는 것도 스토리텔링 육성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데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nrich storytelling contents for culture and tourism industry and provide the implication for carrying out governmental policy by estimating economic value of storytelling using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he empirical result shows that the economic value of sto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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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응답자의 판단을 돕기 위해 스토리텔링 지원 사업의 확장계획 및 기대효과를 설명하였으며 확장 계획을 위한 재원의 필요성 및 본인의 지불의사 결정에 따른 사업의 지속여부 설명을 추가하여 실제 상황에 가까운 환경을 제공하였다. 가치추정질문으로 본 사업의 지속적인 시행을 위해 3년 간 매월 X원의 기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 여부를 응답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성별, 연령, 거주지, 소득, 학력, 직업 등 사회경제적 변수 항목을 포함시켰다.
  • 본 연구는 조건부가상가치법(CVM)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 지원사업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함으로써 스토리텔링 육성의 필요성과 이를 활용한 문화·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수립 및 정책 시행에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영국의 사례에서 보듯이, 우리나라의 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스토리텔링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스토리 텔러 양성과 스토리텔링 저변확산을 위한 지속적이고 일관적인 정책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지원규모를 확대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를 이러한 인식을 기반으로 스토리텔링 육성의 경제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CVM을 이용한 문화 또는 관광재의 가치측정에 관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CVM은 환경재 등의 공공재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는데는 많이 이용되어 왔으나 상대적으로 관광 또는 문화 부분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 그러므로 사용가치 뿐 만 아니라 존재가치 및 유산가치 등과 같은 비사용가치도 모두 포괄하는 경제적 가치 측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육성에 대한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가치 및 비사용가치를 모두 측정할 수 있는 조건부가상가치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 육성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 CVM은 문화상품과 같은 비시장재화의 가치를 측정하는 도구로 잘 알려져 있으나 문화는 형체나 범위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 가치를 정확히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육성정책이라는 구체적인 측정대상을 제시함으로써 과대평가될 수 있는 요소를 제거하였다. 그러나 상징적인 의미나 문화가 갖는 역사적·정신적 중요성, 고유성과 보전성과 같은 가치를 완전히 측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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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영화산업의 경우, 여러 국가에 산재한 스토리를 발굴하고 이를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소재로 제작하여 엄청난 수익을 창출한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미국의 영화산업의 경우에도, 여러 국가에 산재한 경쟁력 있는 스토리를 발굴, 이를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소재로 제작하여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예를 들어, 헐리우드의 영화사인 디즈니는 일본의<밀림의 왕자 레오>를 리메이크한 <라이온 킹>은 7억 3,000만 달러, 중국 북조시대의 장편서사시 『목란사』를 원전으로 한 <뮬란>은 1억 2,000만 달러의 순익을 달성하였다[23]. 소설『반지의 제왕』이 영화로 만들어져 세계적 인기를 끌면서 영화촬영지인 뉴질랜드가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각되어 2001년 이후 뉴질랜드 관광객 수가 연평균 5%이상 증가, 2만 명의 고용효과와 4800만 달러의 국가홍보효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된다[25].
조건부가치측정법이란 무엇인가?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은 공공재적 성격을 갖는 자연자원 또는 비시장재화 등을 가상적 상황을 설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CVM은 효용이론을 바탕으로 응답자의 지불의사에 대한 이산선택을 확률모형으로 전환하여 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한다[28].
CVM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학계에서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구성된 미국 국립해양대기 관리국(NOAA) 조건부가치측정법 검정위원회가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준수할 경우 CVM을 인정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널리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CVM은 재화의 가치를 개인에게 직접 질문하여 구하는 직접가치평가법이며, 여행비용방법 등 간접가치평가법은 비사용가치를 추정할 수가 없는 반면 CVM은 비사용가치도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CVM의 장점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약 2천개 이상의 논문이 발표되어 오고 있으며 미국의 육군 공병대, 어류·야생동물협회, 환경청에서까지 관련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는데 사용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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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강현구, "강풀 장편만화 스토리텔링의 경쟁력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제10호, pp.235-261, 2007. 

  2. 권오상, 환경경제학, 박영사, 2007. 

  3. 김영, 이상영, 신용광, 김은자, "CVM을 이용한 안동민속축제의 가치평가", 농업경영.정책연구 제31권 제3호, pp.444-461, 2004. 

  4. 김정희, 멜로 영화 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인문콘텐츠, 제10호, pp.211-233, 2007. 

  5. 박영정, 이성태, 공공도서관 가치추정 연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6. 

  6. 박유희, "디지털영화의 스토리텔링 전략", 인문콘텐츠, 제10호, pp.347-362, 2007. 

  7. 박한식, 박용순, 고동완, "관광프로그램개발의 스토리텔링 적용사례: 김삿갓 방랑 서사구조 중심", 관광학연구, 제33권, 제2호, pp.191-208, 2009. 

  8. 변일용, 김선범, "울산의 역사문화자원 이용 특성 및 가치평가 연구",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10권 3호, pp.69-78, 2007. 

  9. 신현식, "문화관광축제 스토리텔링 속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 제19호, pp.511-532, 2010. 

  10. 안숭범, 최혜실, "공간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테마파크 기획 연구", 인문콘텐츠, 제17호, pp.279-303, 2010. 

  11. 이용욱, 김인규, "게임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와 기제분석에 대한 기초 연구", 인문콘텐츠, 제18호, pp.7-29, 2010. 

  12. 이재홍, "게임 스토리텔링 연구", 한국게임학회지, 제6권, 제1호, pp.33-36, 2009. 

  13. 이정헌, "관광안내서의 스토리텔링적 방문설득 메시지 구조-대충청 방문의 해 공식 안내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380-390, 2010. 

  14. 이충기, 관광응용경제학, 일신사, 1997. 

  15. 이희승, 조민, 박종구, "창덕궁의 사용가치 추정: 조건부시장 가치평가법의 적용", 관광.레저연구, 제18권, 제2호, pp.211-225, 2006. 

  16. 이희찬, "文化藝術祭의 價値評價: 條件附市長價値評價法의 適用", 관광학연구, 제26권, 제4호, pp.129-143, 2003. 

  17. 전경란, "모바일 게임의 스토리텔링 - 새로운 디지털 서사 경험의 창조", 인문콘텐츠, 제12호, pp.29-45, 2008. 

  18. 정민섭, 한혜숙, 박선희, "CVM을 이용한 근대문화유산의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인천 최초사 박물관의 건립사례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3호, pp.175-195, 2008. 

  19. 최수웅, "요리만화의 스토리텔링 양상 연구", 인문콘텐츠, 제18호, pp.147-166, 2010. 

  20. 최원오, "한국무속신화의 문화콘텐츠 활용방안 점검 스토리창작을 위한 신화소재 추출과 분류 및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한국문화논총, 제46권, pp.229-268, 2007. 

  21. 최인호, "대중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396-403, 2008. 

  22. 한상현, "이중양분선택형 조건부 가치추정법을 이용한 문화유산 관광자원의 가치평가", 관광학연구, 제31권, 제1호, pp.443-464, 2007. 

  23.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 문화산업 심층보고서, 2007. 

  24. 한국콘텐츠진흥원, 영국 문화산업 심층보고서, 2007. 

  25. 한국콘텐츠진흥원, 프로도경제효과 -반지의 제왕을 통해보는 뉴질랜드의 성공사례 분석-, 2004 

  26. 허민회, 사영준, 김원준, "水原華性觀光資源化 프로그램의 經濟的便益推定", 지역연구, 제25권, 제2호, pp.23-46, 2009. 

  27. R. C. Bishop and T. A. Heberlein, "Measuring Values of Extra-Market Goods: Are Indirect Measures Biased?,"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Vol.61, pp.926-930, 1979. 

  28. W. M. Hanemann, "Welfare Evaluations in Contingent Valuation Experiment with Discrete Responses,"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Vol.66, pp.332-341, 1984. 

  29. T. B. Hansen, "Measuring the value of cul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Vol.1, No.2, pp.309-322, 1995. 

  30. B. K. Johnson and J. C. Whitehead, "Value of Public Goods from Sports Stadiums: The CVM Approach," Contemporary Economic Policy, Vol.18, No.1, pp.48-58, 2000. 

  31. B. K. Johnson, P. A. Groothuis, and J. C. Whitehead, "The Value of Public Goods Generated by a Major League Sports Team: The CVM Approach," Journal of Sports Economics, Vol.2, No.1, pp.6-21, 2001. 

  32. C. Lee and S. Han, "Estimating the use and preservation values of national parks' tourism resources using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ourism Management, Vol.23, No.5, pp.531-540, 2002. 

  33. W. Santagata and G. Signorello, "Contingent Valutation of a Cultural Public Good and Policy Design: The Case of "Napoli Musei Aperti,"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24, pp.181-204, 2000. 

  34. J. A. Sanz, L. C. Herrero, and A. M. Bedate, "Contingent Valuation and Semiparametric Methods" A Case Study of the National Museum of Sculpture in Valladolid, Spain,"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27 pp.241-257, 2003. 

  35. K. G. Willis, "Research Note: Iterative Bid Design in Contingent Valuation and the Estimation of the Revenue Maximising Price for a Cultural Good," J. of Cultural Economics, Vol.26, No.4 pp.307-324, 2002. 

  36. 2005년 인구통계 http://kost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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