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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활용수업이 학생의 학습몰입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Robot Based Instruction on Improving Immersion Learn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2, 2011년, pp.1 - 12  

김경현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로봇활용수업이 학생의 학습몰입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로봇활용수업을 실시한 후의 학습몰입도 점수는 실시 전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학습몰입도 9개 하위요인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학습몰입도 점수 역시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로봇활용수업은 학습자의 성별에 관계없이 학생의 학습몰입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목별 차이를 검증한 결과, 7개 과목 중에서 국어, 과학, 미술 과목에서 학생의 학습몰입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상의 결과는 첫째, 로봇활용수업이 실제적인 과제와 실천 중심의 교수 학습 환경을 바탕으로 과제에 대한 주인의식과 내적동기를 북돋우기 용이하다는 점과, 둘째, 로봇매체의 교육적 장점을 극대화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수업환경을 제공한 데서 연유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effects of Robot Based Instruction(RBI) on improving immersion learning. According to our research, we found out that there is significant improvement in learning immersion and there's 9 sub-factors score after RBI was applied. Also from the result that there is no sig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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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박응식과 문성환은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주요한 결과를 요약하면, ① 로봇교육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켰고, ② 논리적 사고력의 하위 요소에 해당하는 보존논리, 비례논리, 변인통제논리, 확률 논리, 상관논리, 조합논리 중 보존논리와 조합논리가 사전 검사의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③ 특히, 로봇을 처음 접하는 학생은 로봇 부품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정리하고 분류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이 신장된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2].
  • 실험 설계는 <그림 1>과 같이 로봇활용수업을 수행한 집단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를 채택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해 로봇활용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습몰입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학습몰입도 검사 점수, 성별, 7개 과목3)을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 세부적으로 교수 학습 지원 기능은 어학학습 지원, 수업 시연 및 수업관리, 과제관리, 모둠활동 지원, 원격수업 참여 지원, 교육적 놀이 지원 서비스로 분류하였다. 생활지도 지원 기능은 학급운영, 생활지도와 상담, 교실 관리 및 보건 관리 지원 서비스를 위한 지능형 로봇의 기술적인 특성과 실수요자 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특수교육 지원 기능은 특수 아동의 개별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지원 기능과 생활지도 지원 기능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 이영준 등은 로봇의 교육적 활용방안 및 적정 기능 연구에서, 교수·학습 지원 기능, 생활지도 지원 기능, 특수교육 지원 기능으로 분류하여 상세한 기능을 도출하였다[6]. 세부적으로 교수 학습 지원 기능은 어학학습 지원, 수업 시연 및 수업관리, 과제관리, 모둠활동 지원, 원격수업 참여 지원, 교육적 놀이 지원 서비스로 분류하였다. 생활지도 지원 기능은 학급운영, 생활지도와 상담, 교실 관리 및 보건 관리 지원 서비스를 위한 지능형 로봇의 기술적인 특성과 실수요자 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 신나민과 이상아는 ‘로봇과 학습의 관계 맺기’에서 학습자들이 로봇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또는 어떤 로봇을 선호하는가 등에 대한 심리적인 측면을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연구하였다.
  • 실험 설계는 과 같이 로봇활용수업을 수행한 집단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를 채택하였다.
  • 이상갑은 ‘로봇’을 주제로 한 기술교과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1]. 이 연구의 주요한 특징으로는, ① 로봇을 주제로 한 교육프로그램은 중학생 대상의 7주용 프로그램이지만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하도록 허용하였다는 점이고, ② 로봇을 매개로 하여 교과의 통합적 접근에 의한 기술교과 교육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③ 로봇을 주제로 한 기술교과 교육프로그램을 실제로 구안했다는 점이다1).
  • 특수교육 지원 기능은 특수 아동의 개별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지원 기능과 생활지도 지원 기능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2009년 10월부터 12월까지 약 3개월 간에 걸쳐 수행되었으며, 연구 대상은 로봇활용수업을 실시한 서울의 A초등학교 4학년∼6학년 18개 학급의 472명이다. 18개 학급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 하에 로봇수업연구회의 추천을 받은 교사가 로봇활용수업을 수행한 학급의 학생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2009년 10월부터 12월까지 약 3개월 간에 걸쳐 수행되었으며, 연구 대상은 로봇활용수업을 실시한 서울의 A초등학교 4학년∼6학년 18개 학급의 472명이다.

이론/모형

  • 학습몰입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Jackson & Marsh(1996)가 개발한 몰입상태 척도(Flow State Scale: FSS)를 계보경과 김영수의 연구[10] 에서 사용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몰입상태 척도는 Csikszentmihalyi(1990)의 몰입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검사도구로 학습몰입의 9개요인(도전과 기술의 균형, 행위-인식 통합, 명확한 목표, 즉각적 피드백, 당면과제의 집중, 통제감, 자의식 상실, 시간감각 왜곡, 자기목적적 경험)에 따라 각각 4개 문항씩 모두 3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학습몰입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Jackson & Marsh(1996)가 개발한 몰입상태 척도(Flow State Scale: FSS)를 계보경과 김영수의 연구[10] 에서 사용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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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성주의란? 이러한 경향은 효율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종래의 교사중심의 수업방식에서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구성주의로의 변화를 모색하게 되었다.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앎의 과정(knowing)에 대해 주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지식을 획득하며 동시에 주변인들과의 능동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앎의 과정을 확장해 나가는 이론(혹은 철학)으로, 평생교육․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관 및 시대정신과 부합하여 최근 주목받고 있다.
수업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어떤 교수매체가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교육과 교육학적 관심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 추세인가? 수업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어떤 교수매체가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교육과 교육학적 관심은 TV와 VIDEO, 컴퓨터 기반의 CAI, 멀티미디어, 인터넷, 디지털교과서를 지나 지능형 로봇으로 진행되는 추세다. 이제 로봇은 산업이나 의학 분야뿐만 아니라 교사의 교수활동을 보조하거나 가정에서 교사를 대신하여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 운영자 역할을 하기도 하고, 로봇 조립과 작동의 원리 학습을 통하여 창의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육성하는 교육과정의 한 부분으로 활용되는 상황에 있다.
로봇활용수업이 학생의 학습몰입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는? 과목별 차이를 검증한 결과, 7개 과목 중에서 국어, 과학, 미술 과목에서 학생의 학습몰입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상의 결과는 첫째, 로봇활용수업이 실제적인 과제와 실천 중심의 교수 학습 환경을 바탕으로 과제에 대한 주인의식과 내적동기를 북돋우기 용이하다는 점과, 둘째, 로봇매체의 교육적 장점을 극대화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수업환경을 제공한 데서 연유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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