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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활용수업이 학생의 상호작용 촉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Robot Based Instruction for Promotion of Students' Interac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6, 2010년, pp.164 - 170  

김경현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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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실수업에서 로봇활용수업이 학생의 상호작용 촉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로봇활용수업은 인지적 정의적 초인지적 상호작용이 고루 분포되었으며 특히 초인지적 상호작용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세부 활동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로봇매체가 중개자가 되어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활발히 촉진한 것으로 관찰되었으며, 명료화와 정교화에 관련한 초인지적 상호작용이 활발히 조성되었다. 따라서 로봇활용수업은 학생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explores the effects of the RBI(Robot Based Instruction) for promotion of students' interaction in elementary school. It was found that Cognitive Affective Metacognitive interaction is evenly spread in RBI. It was particularly high the ratio of metacognitive interaction. According to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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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로봇활용수업은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이러한 초인지적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는데 이는 매체 자체가 유발한 속성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로봇활용수업이 초인지적 상호작용을 촉진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로봇매체가 교실수업에서 의미있는 매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 에에 따라 본 연구는 2009년 초등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실시된 로봇활용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교수 · 학습에 있어서 최근의 주요 관심사인 상호작용의 촉진에 초점을 두었다.
  • 첫째, 로봇활용수업에서 초인지적 상호작용의 비율이 상대적11)으로 높았다는 점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다. 초인지는 학습자가 자신에 대해 아는 초인지 지식(metacognition knowledge)과 계획이나 점검 또는 평가하는 활동에 관여하는 초인지 조절(metacognition regulation)의 두 요소로 나뉘는데, 초인지와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초인지 지식과 초인지 조절의 두 요소가 학업 성취 여부를 가르는 중요한 변인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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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활용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차세대 교육 매체 중에서 과거에서 현재까지 꾸준히 주목받고 있는 매체는 단연 로봇매체라고 할 수 있다. 초기에 학교현장에서 로봇은 ‘창의성 경진대회’, ‘로봇 경진대회’, ‘청소년 과학 탐구대회’ 등 주로 창의성 또는 과학을 매개로 한 교과 외(外)의 적용이 주류였던 반면, 최근에는 로봇을 모듈화하고 학습 기능과 분산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교과 내(內)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이른바, 로봇활용수업(Robot Based Instruction)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초등학교 교실수업에서 로봇활용수업이 학생의 상호작용 촉진에 미치는 효과는?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실수업에서 로봇활용수업이 학생의 상호작용 촉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로봇활용수업은 인지적 정의적 초인지적 상호작용이 고루 분포되었으며 특히 초인지적 상호작용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세부 활동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로봇매체가 중개자가 되어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활발히 촉진한 것으로 관찰되었으며, 명료화와 정교화에 관련한 초인지적 상호작용이 활발히 조성되었다. 따라서 로봇활용수업은 학생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변인은? 에에 따라 본 연구는 2009년 초등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실시된 로봇활용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교수 ․ 학습에 있어서 최근의 주요 관심사인 상호작용의 촉진에 초점을 두었다. 수업에 있어서 학습자의 상호작용은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변인이며 특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료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은 문제해결의 중요한 도구인만큼 로봇활용수업이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매체인지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가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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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진숙, 김경현, 김미현, 김수미(2008). 증강현실 기반 학습 콘텐츠 활용 수업의 교육적 효과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2. 이상수(2004). 면대면 학습환경과 온라인 실시간/비실시간 학습 환경에서의 상호작용 패턴 분석. 교육공학연구, 20(1): 63-88. 

  3. 이성호(2002). 교수방법의 탐구. 서울: 양서원. 

  4.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ad Vandervilt(1992). An anchored instruction approach to cognitive skills acquisition and intelligent tutoring. Hillsdale, NJ: Erlbaum. 

  5. Henrri, F.(1992). Computer conferencing and content analysis. Collaborative learning through computer conferencing. Berlin: Springer-Verlag. 

  6. Kozma, R. B.(1994). Will media influence learning? Reframing the debate. ETR&D, 42(2): 11-14. 

  7. Kulik, J., Kulik, C., & Banger-Drowns(1985). The importance of outcome studies. Journal of Computing Research, 1(4): 381-387. 

  8. Laat, M., & Vally, V.(2003). Complexity, theory and praxis; Researching collaborative learning and tutoring processes in a networked learning community. Instructional Science, 31: 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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