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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6, 2010년, pp.164 - 170
This article explores the effects of the RBI(Robot Based Instruction) for promotion of students' interaction in elementary school. It was found that Cognitive Affective Metacognitive interaction is evenly spread in RBI. It was particularly high the ratio of metacognitive interaction. According to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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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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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활용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차세대 교육 매체 중에서 과거에서 현재까지 꾸준히 주목받고 있는 매체는 단연 로봇매체라고 할 수 있다. 초기에 학교현장에서 로봇은 ‘창의성 경진대회’, ‘로봇 경진대회’, ‘청소년 과학 탐구대회’ 등 주로 창의성 또는 과학을 매개로 한 교과 외(外)의 적용이 주류였던 반면, 최근에는 로봇을 모듈화하고 학습 기능과 분산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교과 내(內)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이른바, 로봇활용수업(Robot Based Instruction)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
초등학교 교실수업에서 로봇활용수업이 학생의 상호작용 촉진에 미치는 효과는?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실수업에서 로봇활용수업이 학생의 상호작용 촉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로봇활용수업은 인지적 정의적 초인지적 상호작용이 고루 분포되었으며 특히 초인지적 상호작용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세부 활동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로봇매체가 중개자가 되어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활발히 촉진한 것으로 관찰되었으며, 명료화와 정교화에 관련한 초인지적 상호작용이 활발히 조성되었다. 따라서 로봇활용수업은 학생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변인은? | 에에 따라 본 연구는 2009년 초등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실시된 로봇활용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교수 ․ 학습에 있어서 최근의 주요 관심사인 상호작용의 촉진에 초점을 두었다. 수업에 있어서 학습자의 상호작용은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변인이며 특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료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은 문제해결의 중요한 도구인만큼 로봇활용수업이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매체인지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가 요청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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