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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교육용 콘텐츠의 접근성과 보편성 개선 방안
Improvement of Accessibility and Universality for Educational Digital Content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1, 2011년, pp.169 - 174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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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방과 후 사용하는 사이버가정학습의 '접근성'을 분석한 후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편적 학습설계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의 7가지 원리를 학습설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디지털 교육용 콘텐츠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접근성 평가 도구인 FAE(Firefox Accessibility Extension)를 활용해 학생들의 "접근 기회"를 분석하였다. K 사이버가정학습의 접근성 평가 결과 'HTML 표준', '스크립트의 사용'과 '대체 텍스트 제공' 항목에 대한 '경고'와 '탈락'이 많아 접근성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그에 대한 시사점으로 접근성 개선을 위한 UDL 원리를 교수설계에 적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UDL의 보편성 확보는 다양한 학습자들의 "학습 기회"의 확대를 위해 배려하는 설계로서, 디지털 교육용 콘텐츠의 접근성과 보편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모든'학생들이 동질의 학습경험을 할 수 있는 접근성과 보편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Korean government has, enacted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anti-Discriminatory Act" in 2008, and is actively promoting the law. However, it is still at its infancy in comparison to other advanced countries in terms providing access for all users. Educational digital contents offered th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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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이미 접근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진 플래시로 구성된 콘텐츠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웹 개발자들이 웹 구조와 HTML 스타일의 웹 접근성 기능(functional web accessibility)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한 FAE를 활용해 접근성을 평가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접근성에 대한 개념, 관련 선행연구와 사이버 가정 학습 콘텐츠의 접근성 정도를 분석하였다. 웹의 구조와 HTML 스타일의 기능적인 웹 접근성(functional web accessibility)을 평가할 수 있는 FAE(Firefox Accessibility Extension)을 이용하였으며[7], 분석 결과 부족한 접근성 개선을 위하여 UDL의 원리를 적용한 보편적인 학습 설계를 제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접근성에 대한 개념, 관련 선행연구와 사이버 가정 학습 콘텐츠의 접근성 정도를 분석하였다. 웹의 구조와 HTML 스타일의 기능적인 웹 접근성(functional web accessibility)을 평가할 수 있는 FAE(Firefox Accessibility Extension)을 이용하였으며[7], 분석 결과 부족한 접근성 개선을 위하여 UDL의 원리를 적용한 보편적인 학습 설계를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 전국 16개 중 K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의 접근성을 평가 및 분석하기위해 메인페이지와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 페이지, 학부모관련 페이지와 그에 해당하는 각각의 하위 메뉴 페이지, 그리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메뉴 페이지를 포함하여 총 44 페이지를 평가하였다.

이론/모형

  • 0을 활용해 웹 접근성 준수를 권고하고 있다[1, 12]. 본 연구에서는 개발자들을 위한 웹의 구조와 HTML 스타일의 기능적인 웹 접근성(functional web accessibility)을 평가할 수 있는 FAE(Firefox Accessibility Extension)을 이용하였다. 대부분의 웹 접근성 개선은 기술적 개선에 치우쳐 기능적인 접근성을 개선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장애인들이 사용하기에 오히려 더 불편해질 수 있으나, FAE는 기능적인 웹 접근성을 평가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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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무엇을 보장하고 있는가? 지식기반사회에서 정보공유의 근간이 되는 웹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표준화기술을 통해 질 관리와 접근성을 보장 하고 있다. 이미 미국과 영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법․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접근성을 위한 지침 개발해 이를 권고 혹은 필수로 적용하고 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란 무엇인가?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정보생성과 정보 공유의 근간이 되는 핵심 기술로서 이에 대한 접근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일부 소수만 접근하거나 혜택을 누리게 되면 정보 소외 혹은 디지털 격차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웹상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와 자료에 대한 접근은 ‘모두’에게 같은 기회로 보장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사회에서의 웹 접근성은 가장 기본적인 권리 중 하나이다. 따라서 웹상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와 자료에 대한 접근은 ‘모두’에게 같은 기회로 보장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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