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2, 2011년, pp.35 - 52
최혜영 (창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신혜영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PIPPS) for Korean young children, with a special confirmative factor analysis. The participants were composed of 435 5-to 6-year-old children and their parents, and 42 teachers. The instr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또래와 공격적이고 거친 방법으로 상호작용할 경우 또는 또래의 제안에 이해하지 못하거나 위축되어서,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향후 아동이 겪을 문제는? | 아동이 또래와 친사회적이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은 향후 긍정적인 사회성 발달을 예측한다고 볼 수 있다(Howes & Leslie, 1998). 반면 또래와 공격적이고 거친 방법으로 상호작용할 경우 또는 또래의 제안에 이해하지 못하거나 위축되어서,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사회적 부적응을 예견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Coie, Dodge, & Kupersmidt, 1990; Parker & Asher, 1987). 그러므로 이 시기에 아동이 자신의 또래와 상호작용 할 때 어떠한 행동특성을 나타내는가를 관찰하는 것은 향후 아동의 사회성 발달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 |
아동이 성공적으로 사회적 기술을 숙달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그 시기의 발달지표를 알아보는데 효과적인 이유는? | 아동은 성장해가면서 각 발달단계마다 터득해야 하는 사회적 기술들을 숙달하게 된다. 특히 3~5세 시기는 자신의 가족 구성원에서 벗어나 또래와 관계를 맺어가는 시기이며 또래와 상호작용 하기 위한 사회적 기술을 익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Rubin, Bukowski, & Paker, 2001). 그러므로 아동이 성공적으로 사회적 기술을 숙달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이 시기의 발달지표를 알아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 |
놀이가 이루어지는 맥락 안에서 아동의 놀이행동을 측정하는 것이 타당한 이유는? | 특히 아동의 또래놀이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생태맥락적인 관점을 적용한 연구들(Fantuzzo, Sutton-Smith, Coolahan, Manz, Canning, & Dehnam, 1995; Fantuzzo, Coolahan, Mendez, McDermott, & Sutton-Smith, 1998a)에서는 아동이 또래와 놀이가 활발하게 나타나는 맥락에서 또래 놀이행동이 가장 잘 관찰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아동이 또래와 놀이할 때 가장 빈번하게 상호작용을 나타내므로 놀이가 이루어지는 맥락안에서 아동의 놀이행동을 측정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이다. |
김수영(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2(3), 47-65.
노형진(2007). SPSS/AMOS에 의한 사회조사분석-범주형 데이터 분석 및 공분산구조분석. 서울: 형설출판사.
배도희.오경자(2010). 한국판 CBCL 공격행동 척도의 하위 2요인 모형탐색. 한국심리학회:학교, 7(3), 371-390.
정대현(2005).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유아-교사관계.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간의 관계.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정대현.지성애(2006).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유아-교사관계.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3), 201-221.
최혜영(2004).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홍세화(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임상심리학회지, 19(1), 161-177.
Coie, J. D. (1990). Toward a theory of peer reje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Origins, consequences, and intervention (pp. 17-59). NY:Cambridge University Press.
Fantuzzo, J. W.,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 Sutton-Smith, B. (1998a).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Fantuzzo, J. W., Sutton-Smith, B., Coolahan, K., Manz, P. H., Canning, S., & Deh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 in young low-income children: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05-120.
Fantuzzo, J. W., Mendez, J., & E. Tighe. (1998b).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4), 659-676.
Gurlanick, M. J. (1992). A hierarchical model for understanding children's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In S. L. Odom, S. R. McConnell, & M. A. Evoy (Eds.), Social competence with disabilities; Issues and strategies for intervention (pp. 37-64). Baltimore:Paul H. Brooks.
Hampton, V. R., & Fantuzzo, J. W. (2003). The validity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qy Scale with urban, low-income kindergarten children. School Psychology Reviw, 32(1), 77-91.
Howes, C., & Leslie, P. (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98, 340-349.
Milfort, R., & Greenfield, D. B. (2002). Teacher and observer ratings of head start children's social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581-595.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2001).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R. M.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3):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571-643). New York:John Wiley & Sons.
Rubin, K. H., & Mills. R. S. (1988). The many faces of isolation in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 916-9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