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2, 2011년, pp.71 - 85
권영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경진 (건국대학교대학원 유아교육) , 신옥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better understand how cooperative learning effects the geometric understanding of young children. The geometry tasks used in the study included the geometric relationship between two dimensional shapes and three dimensional shapes, coordination, symmetry and t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문가들은 협동적 학 습이 두 가지 기본적인 특성을 가진다고 하는데 그 두 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 이렇게 다양한 정의 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협동적 학 습이 두 가지 기본적인 특성을 가진다는 데 동의 한다(Grisham & Molinelli, 1995). 즉, 협동적 목 표구조(긍정적 상호 의존성)와 개별목표구조(개인의 책무수행)이다. | |
협동학습이 적절하게 사용되면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가? | 이질집단을 사용하는 협동 또는 협력 학습의 방법은 1960년과 1970년대의 신진보주의 교수 방법의 하나의 대안으로 공식적으로 소개되기도 했던 Dewey(1904)의 아동중심 진보주의에 뿌리 를 두고 있다. 협동학습이 적절하게 사용되면, 학습활동과 교수조직 방법측면에서 시간적으로 나 교육활동에 아동들을 더 참여시킬 수 있는 교 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고,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 을 형성하는 동시에 지적 능력과 언어, 그리고 아동들 간 문화적 차이를 연결시키고 가치롭게 할 수 있다. 예컨대,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에 대 한 세계 공통의 정의는 존재하지 않으며 지능을 여러 범주로 쪼갤 수 있다(Gardner, 1983)고 주장하고 있는데, 협동학습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단위의 학교조직과 그 안의 학급에서 아동들이 갖고 있는 지능을 존중하고 교육하는 잠재력을 견지하고 있다(Goodlad, 1984; Cuban, 1984). |
권영례(2010). 유아수학교육. 파주: 양서원.
김세루.홍혜경(2010). 협동적 문제해결에 기초한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30(4), 255-282.
김지영(2005). NCTM의 수학교육 내용 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Cohen, E. G. (1994) Cooperative groupwork and status differences in the classroom. Executive Summary, 28-31.
Clements, D. H. (2004). Major themes and recommendations. In D. H. Clements, J. Sarama, & A. DiBiase (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Standards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Mahwah, NJ:Lawrence Erlbaim Associates.
Cuban, L. (1984). How teachers taught : Constancy and change in American classrooms. NY : Longman.
Daniels, E., & Gatto, M. (1996). The Cooperative companion digest (No. 1-4) : Thing about the nature and power of cooperative. IL : 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02038).
Damon, W. (1984). Peer education : he untapped potential.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5, 331-343.
Dewey, J. (1904). The educational situation. Chicago, IL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Gagatsis, A., & Patronis, T. (1990). Using geometric models in a process of reflective thinking in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1, 29-54.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Y : Basic Books.
GEMS (2007). Group Solutions. Cooperative logic Activies for K-4 (5th ed). Berkeley : CA : LHS.
Gillies, R. M. (2007). Cooperative learning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CA : Sage Publications.
Goodlad, J. I. (1984). A place called school : Prospects for the future. San Francisco : McGraw Hill.
Grisham, D. L., & Molinelli, P. M. (1995). Cooperative learning. professional's guides. Westminster, CA; TCM. Inc.
Hannibal, M. A. Z., & Clements, D. H. (2000).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basic geometric shapes.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Hertz-Lazarowitz, R., Sharan, S., & Steinberg, R. (1980). Classroom learning style and cooperative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2, 97-104.
Johnson, D. W., & Johnson, R. T. (1975). Learning together and alone : Cooperation, competition, and individualization.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Inc.
Johnson, D. W., & Johnson, R. T. (1989). Cooperation and competition : Theory and research. Edina, MN : Interaction Book Co.
Jones, M. G., & Carter, G. (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ability-paired interactions and the development of fifth graders' concepts of balan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Atlanta, GA.
Johnson, D, W., Johnson, R. T. (1994). Learning together . In S. Sharan, Handbook of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Westport, CT : Greenwood Press.
Johnson, D. W., Johnson, R. T., Holubec, E. J., & Roy, E. J. (1984). Circles of learning.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Johnson, D. W., Maruyama, G., Johnson, R., Nelson, D., & Skon, L. (1981) Effects of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goal structures on achievement : a metacognitive 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89, 47-62.
Lawerence Hall of Science (1993). Full Option Science System (FOSS). K-Module Summery Teachers Guide. Berkely, CA : LHS.
Lehrer, R., Osana, H., Jacobson, C., & Jenkins, M. (1993). Children's conceptions of geometry in primary grade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tlanta, G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Autho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Papert, S. (1980). Mindstorms :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Y : Basic Books.
Qin, Z., Johnson, D. W., & Johnson, R. T. (1995). Cooperative Versus Competitive Efforts and Problem Solving. Reviews of Educational Research, 65(2), 129-143.
Rowan & Boune (1994). Thinking like Mathematicians. Portsmouth, NH : Heinemann.
Sharan, S. (1980). Cooperative learning in small groups : Recent methods and effects on achievement, attitudes, and ethnic rela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2), 241-271.
Sharan, S., & Sharan, Y. (1990). Group investigation expands cooperative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47(4), 17-21.
Sharan, Y., & Sharan, S. (1994). Group investigation in the cooperative classroom. In S. Sharan (Ed.), Handbook of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97-114. Westport, CT : Greenwood Press.
Slavin. R. E. (1983). Cooperative learning. NY : Longman.
Slavin. R. E. (1990).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 Consensus and controversy. Educational Leadership, 47(4), 52-54.
Smith, S. S. (2006). Early Childhood mathematics (3th ed.). Boston, MA : Peason.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