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와 오빠의 심한 갈등 속에서 생활하는 초등학생 여아의 모래놀이치료 사례연구 : 민담의 관점에서
A Case Study of Sandplay Therapy for an Elementary School-aged Girl Living in a Home Suffering from Severe Conflicts between Her Mother and Older Brother : A Focus on Fairy Tal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1, 2015년, pp.19 - 45  

심희옥 (군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sandplay therapy case of an elementary school-aged girl living in a home in which there exist severe conflicts between her mother and older brother. This study focused heavily on fairy tales. The goal of the therapy was to encourage appropriate adjustments with the girl's si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폭력에 노출된 경험이 있는 아동의 특징은? 가정폭력에 노출된 경험이 있는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사회적 위축, 우울 및 불안, 비행,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Kim, 2010), 자아존중감이 낮으며(Song, 2000), 가정폭력이 있는 가정에서 자녀에 대한 신체학대와 방임이 더 일어난다(Shin, Oh, Hong, Kim, 2004). 가정폭력이 높을수록 아동은 부적응을 많이 경험하는데 정서, 행동, 사회적 부적응 중 정서적 부적응이 가장 많다(Jeong, 2012).
무의식의 초월적 기능이 내담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시 말하면, 무의식의 초월적 기능이란 우리 정신에서 서로 반대되는 두가지 정신요소들이 팽팽하게 맞설 때, 무의식에서 하나의 상징을 만들어내면서 그 두 요소를 통합한다는 것이다(Kim, 2001). 이런 초월적 기능으로 내담자는 삶에 대해 완전히 다른 관점을 갖게 된다(Kalff, 2003).
분석심리학에서의 민담이란? 인간의 심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 원형과 집단 무의식에 대한 탐구가 필수적인데 민담이 이를 순수하고 단순하며 적나라하게 압축된 형태로 표현하여 우리 정신의 기본적인 것을 이해하는데 가장 좋은 실마리를 제공한다(Lee, 1988). 분석심리학에서는 민담을 무의식의 원형적 작용이 상징적으로 표현된 것으로 이해한다(Park, 2010). 전래동화, 민담은 집단 무의식의 순수하고 단순한 표현으로 민담은 간결한 형태 속에서 원형적인 이미지와 이미지의 움직임 및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Ackroyd, E. (1997). A dictionary of dream symbols. (B. J. Kim, Trans.). Seoul: Korean psychotherapy Institute.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2. Ammann, R. (1991). Healing and transformation in sandplay. Chicago and La Salle, Ill: Open court. 

  3. Ban, P. J., & Woo, J. Y. (2013). An analysis of changes and themes in delinquency and aggression of children in crisis of family disorganizatio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0(1), 65-100. 

  4. Boo, J. M. (2013). A case study of sandplay therapy for a girl who witnessed domestic violence.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11(3), 115-152. 

  5. Bradway, K. (2001). Symbol dictionary: Symbolic meanings of sandplay images.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0(1), 9-110. 

  6. Bradway, K., Chambers, L., & Chiaia, M. E. (2005). Sandplay in three voices. Hove, East Sussex: Routledge. 

  7. Bradway, K., Signell, K. A., Spare, G. H., Stewart, C. T., Stewart, L. H., & Thompson, C. (1990). Sandplay studies: Origins, theory and practice. Boston, MA: Sigo Press. 

  8. Carey, L. (1999). Sandplay therapy with children and families. Northvale, NJ: Aronson. 

  9. Chevalier, J., & Gheerbrant, A. (1996). Dictionary of symbols. London, England: Penguin books. 

  10. Cho, H. E., & Kim, H. S. (2014). A case study of sandplay therapy for a child with tic disorder.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8(2), 91-107. 

  11. Cooper, J. C. (1978). An illustrated encyclopaedia of traditional symbols. New York, NY: Thames & Hudson. 

  12. Eastwood, P. S. (2006). Nine windows to wholeness: Exploring numbers in sandplay therapy. (J. S. Jung, B. A. Kim, & S. Y. Jung,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13. Flahive, M. W. (2012). Shining stars in the dark night: Sandplay therapy with an adolescent male. Journal of Sandplay Therapy, 21(2), 85-102. 

  14. Foks-Appelman, T. (2011). Finding the path: The case of Anita. Journal of Sandplay Therapy, 20(1), 135-146. 

  15. Goh, E. K. (2011). Symbolic meanings of stories configurated by young children during sandplay therapy: Based on analysis of fairy tales from an analytic-psychological perspectiv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16. Goh, E. K., & Chung, K. S. (2012). Symbolic meanings of stories configurated by 5 years old girl and ego development during sandplay therapy. Korean Journal of Sandplay Therapy, 8(2), 1-27. 

  17. Heiko, R. L. (2004). Birthday party sandplays.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3(2), 45-53. 

  18. Hong, S. H. (1997). A study on the Korean fairy tale "A origin of cats." Humanities Studies, 18(2), 137-148. 

  19. Jeong, S. R. (2012). Domestic violence's effects on the children's maladjustment: Mediated effect of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seo University Cheonan, Korea. 

  20. Johnson, D. M. (1999). Fairy tale symbolism applied to sandplay. Journal of Sandplay Therapy, 8(2), 65-87. 

  21. Kalff, D. M. (2003). Sandplay: A psychotherapeutic approach to the psyche. Cloverdale, CA: Temenos press. 

  22. Kang, B. K. (1999). The theory and practice of psychological assessment. Seoul: Dongmoonsa. 

  23. Kang, C. J. (2007). Mother complex in men. Shim-Song Yon-Gu, 22(2), 79-151. 

  24. Kast, V. (1994). The story of growing into an adult. (J. O. Lee, & M. O. Park, Trans.). Seoul: Chulhak-kwa-Hyunsil. (Original work published 1984). 

  25. Kim, D. Y. (2011). A case study of sandplay therpay of a child having attachment problem.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5(2), 57-74. 

  26. Kim, K. H., & Kim, J. O. (2013). A case study on the individuation of a depressive child through sandtray therapy.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6(2), 171-187. 

  27. Kim, M. G. (2010). Study of the effect of psychological and social adaptability on family violence expos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Korea. 

  28. Kim, S. M. (2001). Analytical psychology and christianity. Seoul: Hakjisa. 

  29. Kim, S. Y., & Kim, J. H. (2013). A case study on long-term sand play therapy for a child with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0(3), 427-462. 

  30. Lee, C. (1988). Psychological interpretation of the Korean fairytale "Death of Magpie." Shim-Song Yon-Gu, 3, 31-42. 

  31. Lee, K. B. (2011). Die selbstverwirklichung im Grimmschen Marchen 'Schneewittchen'. Human Studies, 43, 151-170. 

  32. Lee, K. H., & Go, J. Y. (2006). Self-concept Inventory. Seoul: Hakjisa. 

  33. Lee, M. H. (2002). Sand play therapy for a child with school refusal with signs of seperation anxiety. The Journal of Play Therapy, 6(2), 59-73. 

  34. Lee, Y. K. (2006). Understanding femininity in fairytale . Shim-Song Yon-Gu, 21(1), 38-76. 

  35. Luthi, M. (2005). Das Europaische Volksmarchen. (H. K. Kim, Trans.). Seoul: Borim. (Original work published 1997). 

  36. Montecchi, F. (1999). Hands that talk and analytic listening. Journal of Sandplay Therapy, 8(1), 25-67. 

  37. Park, Y. S. (2010). A psychological interpretation of a Korean fairy tale "I live on my fortune": From the perspective of analytical psychology. Shim-Song Yon-Gu, 25(2), 163-193. 

  38. Pattis, E. (2002). An angel weeps.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1(2), 9-15. 

  39. Rhi, B. Y. (1998). Analytical Psychology: C. G. Jung's thoughts on mind. Seoul: Ilchokak. 

  40. Ronnberg, A. (2010). The book of symbols: Reflections on archetypal images. Koln: Tasehen. 

  41. Ryu, H. J. (2012). The little mermaid: Development of the conscious feminine. Symbols & Sandplay Therapy, 3(2), 73-89. 

  42. Sharp, C. (2000). The lighthouse. Journal of Sandplay Therapy, 9(2), 85-97. 

  43. Shin, M. S., Kim, S. K., Kim, Y. H., Kim, J. Y., Park, H. K., & Lee, H. L. (2002). Assessment and understanding of children through drawings. Seoul: Hakjisa. 

  44. Sim, H. O. (2011). A case study of a 5th grade girl from a divorced family recovering femininity through the sandplay therap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1), 55-65. 

  45. Sim, H. O. (2012). A case study on sandplay therapy for a girl suffering from selective mutism.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33(1), 41-62. 

  46. Sim, H. O. (2014). A case study of sandplay therapy for a middle school-aged boy having severe conflicts with his mother: Focused on initiat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2(6), 1-18. 

  47. Shin, M. S., Oh, K, J., Hong, K. M., Kim, H. S. (2004). The effects of domestic violence on psychological adjustment of spouses and their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3(3), 611-636. 

  48. Song, N. D. (2000). The impact of family violence on child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ju National University, Cheju, Korea. 

  49. Talamini, M. (2010). The body unveils what the mind holds the case of Diana.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9(2), 41-59. 

  50. von Franz, M.-L. (1980). The psychological meaning of redemption motifs in fairytales. Toronto, Can.: Inner city books. 

  51. von Sibylle, B.-O. (2012). The image of mother in fairy tales. (Y. Lee, Trans.). Seoul: Analytical Psychology Center. (Original work published 2003). 

  52. Weinrib, E. L. (2004). Images of the self: The sandplay therapy process. Cloverdale, CA: Temenos press. 

  53. Wilkinson, K. (2008). Signs and symbols: An illustrated guide to their origins and meanings. New York: Dorling Kindersley. 

  54. Zoja, E. P. (2011). Sandplay therapy in vulnerable communities: A Jungian approach. New York: Routled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