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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친구, 교사, 지역사회 지지와 청소년의 자살충동간 인과관계 분석 :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A Causal Analysis of Suicidal Impulse in the Context of Parents, Friends, Teachers and Community Support: Gender Difference 원문보기

한국인구학 =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v.34 no.2, 2011년, pp.135 - 162  

김현주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전공) ,  노자은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청소년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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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살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청소년패널데이터(KYPS)를 활용하여 청소년이 인식하는 부모, 친구, 교사, 지역사회와의 관계와 자살충동간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성별차이를 분석하였다. 두 가지 중요한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년도(t-1) 부모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지역사회지지, 자살충동의 수준이 높을수록 다음 해(t)의 같은 요인의 수준이 모두 높았다. 둘째, 각 지지 요인과 자살충동간 교차경로에서 유의한 성별차이가 발견된 모형은 부모지지와 친구지지 모형이었다. 두 모형 모두 중학교 3학년의 부모(친구)지지의 수준이 높을수록 고등학교 1학년의 자살충동이 낮아짐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자살충동의 내적역동이 시간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일관성을 지니므로 주변인과의 관계, 지지 등과 같은 개인 외적 요인의 긍정적 효과에 주목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약한 인과관계를 보였던 교사, 지역사회 지지를 강화시켜 청소년의 자살충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ven the 4 contexts-parents, friends, teachers and community- of adolescents, this research verified the casual relationships between each contextual support and the suicidal impulse, and the gender difference. The 4-year longitudinal data(KYPS) collected from 3,697 adolescents were used in this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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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모-자녀관계나 교사-학생간 관계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의 성별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는 시도가 생겨나고 있다(우채영·박아청·정현희, 2010). 따라서 자살충동의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지지적 요인을 가족, 친구, 교사, 지역사회로 구분하여 성별로 그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자살충동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요인들의 변화와 함께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첫째, 부모, 친구, 교사, 지역사회 지지와 자살충동 간 인과적 방향성은 어떠한지와 둘째, 이러한 인과관계는 성별 및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 개인 내적인 요인들과 자살간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들(김향초, 1993; 이숙, 2003; 김교헌, 2004; 이경진·조성호, 2004; 고재홍·윤경란, 2007; 임성택·주동범·이금주, 2010)이 활발히 이루어져 온 반면 이러한 위험요인에서 개인을 보호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와 관련된 개인 외적 요인들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요인은 개인 외적 요인으로, 가족 관련 요인, 학교적응 및 사회적 지지 요인과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다룬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분석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 Korean Youth Panel Survey)이다. 이 조사 자료는 청소년의 직업관, 진로관, 자아관, 여가활동 및 일탈행위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청소년의 제반 실태를 분석하고자 수집되고 있다. KYPS의 조사대상은 2003년 4월 1일 기준 교육통계연보에 나타난 전국(제주도 제외)의 중학교 2학년 청소년들을 모집단으로 층화다단계집락표집방법에 의해 표본으로 뽑은 3,697명의 청소년들 및 부모이며, 2008년까지 6년간 반복적으로 추적조사를 하였다.
  • 이를 통해 청소년 자살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함과 동시에 적절한 예방적 개입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문제의식과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 친구, 교사, 지역사회 지지와 자살충동 간 인과관계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청소년 자살 충동은 발생 시기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홍나미·정영순, 1999; 문경숙, 2006; 박병금, 2006; 문경숙·임규혁, 2007). 이에 본 연구는 종단자료를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자살충동 변화경향을 파악하면서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외적 요인들의 경향 또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기존 연구에서 제안되었던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자살충동경향을 반복 측정함으로써 단기횡단적으로 예측된 요인들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요인간 상호 관계 분석을 통해 인과적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연구들이 개인적 차원의 요인들을 주로 다루었던 것과 차별화하여 청소년기에 중요한 타인으로 고려되는 부모, 친구, 교사, 지역사회 등의 맥락적 요인이 자살충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학적 모델이 강조하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종단자료를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자살충동 변화경향을 파악하면서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외적 요인들의 경향 또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기존 연구에서 제안되었던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자살충동경향을 반복 측정함으로써 단기횡단적으로 예측된 요인들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요인간 상호 관계 분석을 통해 인과적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 자살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함과 동시에 적절한 예방적 개입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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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보건기구가 정의한 자살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자살을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자해행위’로정의하고 있으며, 자살행위란 ‘어느 정도의 자살의도를 가지고 그 동기를 인지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가한 상해’라고 하였다. 한국청소년개발원(2002)은 청소년 자살을 ‘심한 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방법을 찾지 못한 이들의 현실도피 방법’으로 정의하였고, 이 외에도 ‘가슴깊이 감추어둔 호소, 즉 도움을 청하는 극단적 표현(이경진․조성호, 2004)’, ‘성인과 같은 합리적 판단 능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어려움에 처할 경우 가능한 한 쉽고 빠르게 탈출하고자 하는 시도(이종길, 2009)’등으로 정의된다.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정신․심리학적 모델과 사회학적 모델이 있다. 정신․심리학적 모델에서는 청소년기라는 발달단계의 특성상 자살과 높은 관련성을 가지는 개인 내적 요인들을 강조한다(Baumeister, 1990).
청소년이 인식하는 부모, 친구, 교사, 지역사회와의 관계와 자살충동간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성별차이를 분석하였을 때 얻은 결과는? 청소년 자살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청소년패널데이터(KYPS)를 활용하여 청소년이 인식하는 부모, 친구, 교사, 지역사회와의 관계와 자살충동간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성별차이를 분석하였다. 두 가지 중요한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년도(t-1) 부모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지역사회지지, 자살충동의 수준이 높을수록 다음 해(t)의 같은 요인의 수준이 모두 높았다. 둘째, 각 지지 요인과 자살충동간 교차경로에서 유의한 성별차이가 발견된 모형은 부모지지와 친구지지 모형이었다. 두 모형 모두 중학교 3학년의 부모(친구)지지의 수준이 높을수록 고등학교 1학년의 자살충동이 낮아짐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자살충동의 내적역동이 시간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일관성을 지니므로 주변인과의 관계, 지지 등과 같은 개인 외적 요인의 긍정적 효과에 주목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약한 인과관계를 보였던 교사, 지역사회 지지를 강화시켜 청소년의 자살충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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