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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놀이치료로 여성성을 회복해 가는 이혼가정의 초등학교 5학년 여아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a 5th Grade Girl from a Divorced Family Recovering Femininity Through the Sandplay Therapy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1, 2011년, pp.55 - 65  

심희옥 (군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how a 5th grade girl from a divorced family recovered her femininity through the sandplay therapy. The client was referred by a social worker in her school because of maladjustments such as passivity in school work, poor peer relations, especially with girls, the usage of bad l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의 이혼은 어떤 어려움을 가져다 주나요? 부모의 이혼은 아동에게 커다란 위기 사건으로 아동이 건강하게 발달하는데 어려움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이혼하는 부부의 70%이상이 미성년 자녀를 두고 있는데(김혜숙, 2006) 관련 연구들은 이혼가정의 아동이 심리사회적인 적응에서 어려움이 크다고 한다.
손상된 내면의 이미지는 어떤것을 방해하나요? 어머니의 보살핌이 없거나 불충분한 양육으로 어머니의 이미지는 손상된다. 이런 손상된 내면의 이미지는 개인의 지각과 반응을 왜곡시키고 정상적인 성격으로 발달하는 것을 방해한다(Weinrib, 2004). 모래놀이치료는 이런 교란된 모자 일체성을 재건축해서 손상된 어머니의 이미지를 바로 잡아 주는 것이다.
부적응적인 아동의 심리치료에 효과적인 모래놀이치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모래놀이치료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어 여러 가지 부적응적인 아동의 심리치료에 효과적이다(Boik & Goodwin, 2000). 첫째, 아동의 공상놀이는 개성화 과정을 돕고 성인세계의 숙달을 촉진하는데 모래와 물은 공상놀이를 돕는다. 두 번째, 내담자로 하여금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세계를 만들게 한다. 세 번째, 모래놀이에서 사용하는 상의 상징이 일반 언어와 같은 역할을 해 준다. 네 번째, 모래놀이치료는 언어상담보다 덜 위협적이다. 다섯 번째, 치료자가 사용하는 다른 치료기법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여섯 번째, 모래와 물은 내담자의 상처를 치료와 통합이 필요한 곳으로 데려다 준다. 일곱 번째, 모래놀이는 우리의 무의식의 타고난 치유의 힘을 활성화시켜 내담자는 환경의 희생자에서 새로운 세계의 창조자가 되게 해 준다. 마지막으로 모래놀이는 외상, 관계문제, 개인의 성장, 자기(self)의 통합과 변형 같은 다양한 삶의 사건들을 다루게 해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강봉규(1999).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서울: 동문사. 

  2. 김동연, 공마리아, 최외선(2002). HTP와 KHTP 심리진단법. 서울: 동아문화사. 

  3. 김민강(2009). 이혼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유연성과 관련된 보호요인 탐색.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정옥(1995). 성의 발달과 아동의 생활환경에 관한 고찰. 사회학연구, 1(1), 361-378. 

  5. 김진선(2003). 성역할 선호성에 따른 모래상자놀이 적용 사례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혜숙(2006). 이혼가족 자녀에 대한 이해와 상담. 초등상담연구, 5(1), 27-39. 

  7. 변명숙, 성옥련(2000). 초등학교 아동의 성역할 특성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5(1), 6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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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심희옥(2007). 일상의 삶에 지친 30대 여성의 사례를 통해 본 모래놀이치료에서의 저항. 모래놀이치료연구, 3, 47-67. 

  10. 오은순(1998). 이혼가정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들의 구조 분석. 한국심리학회: 발달, 11(2), 62-73. 

  11. 유가효(1994). 아동 후기에서 청소년기에 이르는 성역할발달에 관한 연구: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 이데올로기, 성역할 정체감,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15(1), 127-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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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정용주(2007). 일반가정아동과 이혼가정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및 생활적응에 관한 비교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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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Boik, B. L., & Goodwin, E. A.(2000). Sandplay therapy: A step-by-step manual for psychotherapists of diverse orientations. New York, NY: W. W. Norton &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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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Jackson, B.(2007). Aspects to note in understanding individual sandtray. 한국모래놀이치료학회 수퍼비젼 자료. 

  21. Shaffer, D. R.(1994). Social & Personality Development(3rd). Belmont, CA: Brooks/Cole. 

  22. Turner, B. A.(2005). The handbook of sandplay therapy. Cloverdale, CA: Temenos press. 

  23. Weinrib, E. L.(2004). Images of the self: The sandplay therapy process. Cloverdale, CA: Temenos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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