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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있어서 가격변수의 중요도 및 영향인자에 관한 분석
The Effects of Price on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for Eco-Friendly Foods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6 no.3, 2011년, pp.105 - 133  

진현정 (중앙대학교 경제학부 산업경제) ,  금석헌 ((주)풀무원 올가,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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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가격변수의 중요도를 살펴보고 가격수준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를 보면, 직접질문 결과 현재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 '유통채널', '친환경식품 표기에 대한 신뢰' 등을 가격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서열로짓분석 결과가 제시하는 바는 '어린 자녀의 수'나 '가족 중 환자 유무' 등 상황적 요인이 친환경농산물의 가격수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컨조인트분석 결과를 보면 '유통채널'이 가장 중요한 속성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표기에 대한 신뢰' 그리고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첫 번째 직접질문방식의 결과가 제시하는 바와 비슷한 결과로 풀이된다. 즉 '친절한 설명'이라는 변수는 컨조인트분석에 포함하지 않았음을 감안할 때, 주어진 상품프로파일 상의 선택을 이용한 간접적인 분석 결과와 직접적으로 질문한 결과가 같은 의미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ort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price and other variables on consumers' purchasing decision for eco-friendly foods. This study pays particular attention to the effect of price that may influences consumers' decision to buy eco-friendly foods. The empirical findings are summar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농산물의 의미는? 친환경농산물은 화학합성 농약, 화학비료 등 화학자재의 사용을 최대한 줄이거나 사용하지 않는 생산물을 의미한다. 김창길ㆍ박동규(2009)의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2008년 기준으로 대략 3조 2,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47% 정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자 구매결정에 있어서 가격변수의 중요도 및 영향인자에 대한 분석인 본 연구의 한계점은? 한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노출하고 있다. 첫째,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표본을 선정한 관계로, 표본의 지역적 한계로 인해 전국을 대상으로 한 일반화에 있어서 다소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전국을 대상으로 한 표본을 이용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둘째, 본 설문지의 문항은 친환경농산물 구매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유통형태, 신뢰, 가격, 인증과 관련된 속성들 만을 선정하였다. 따라서 향후에는 다양한 속성을 포함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는 정량적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향후에는 질적인터뷰 혹은 표적집단조사와 같은 정성적 연구의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소비자 관점에서 친환경농산물의 구매결정을 분석하였는데, 향후에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판매자 그리고 친환경농산물 생산자들의 관점에서도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소비 활성화에 필요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친환경농산물이 일반농산물과 다른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이유는? 친환경농산물이 일반농산물과 다른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이유는 친환경농산물이 갖는 안전성의 가치 때문이며, 이러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재배방법으로 인한 생산비의 상승 그리고 이어지는 소비자 가격의 상승이 이 시장의 수요측 진입장벽이 되고 있다. 즉, 안전성이라는 속성은 친환경농산물이 갖는 가장 중요한 특성이며, 일반농산물 대비 친환경농산물의 이러한 속성에 대한 추가지불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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