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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가치와 위험이 친환경농산물의 만족과 구매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erceived Value and Risk on Satisfaction and Purchase for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3 no.4, 2015년, pp.715 - 734  

양성범 (단국대학교 환경자원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value, perceived risk, satisfaction, purchase intention for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For this, we separate consumer with two groups that one is the experienced, the other is the not-experienced. Four f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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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이를 위해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고객만족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의 지각된 평가(가치와 위험)를 이용하여,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위험이 고객만족과 구매의도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나아가 친환경농산물 구매 경험 여부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도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히 반영한 마케팅, 제도 및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의 구매 경험 여부에 따라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가치와 위험이 만족과 구매의도로 연결되는 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및 유통·마케팅 활동에 중요한 함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친환경농산물 생산 및 유통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 측면의 마케팅 등의 활동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진행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결론적으로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위험 요소를 줄이려는 노력이, 구매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친환경농산물의 가치를 올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그렇지 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위험이 고객만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성인남녀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친환경농산물의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친환경농산물의 지각된 위험은 고객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친환경농산물의 지각된 가치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친환경농산물의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만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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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치란 무엇인가? 가치란 소비자들이 얻고자 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욕구와 목표의 인지적 표현으로 정의된다(Olson, 1997). Zeithaml(1988)은 지각된 가치는 제품으로부터 얻고자하는 것과 지불한 비용에 대한 보상이며, 이용자가 지불하고 받은 것에 대하여 인지에 근거해 평가되는 효용이라고 주장하였다.
친환경농산물의 구매 경험자와 비경험자의 모두 지각된 가치와 위험 요인은 어떻게 도출되었는가?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친환경농산물의 구매 경험자와 비경험자의 모두 지각된 가치와 위험 요인에 대해 각각 4개의 세부 요인이 도출되었다. 지각된 가치의 세부요인으로는 환경적 가치, 건강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가, 지각된 위험의 세부요인으로는 사회적 위험, 성과적 위험, 신체적 위험, 시간적 위험이다.
지각된 위험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지각된 위험이란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거나 구매하는 결과로 인해 기대된 손실이라는 관점에서 구매를 방해하려고 하는 부정적인 효용을 지각하는 것으로(Peter and Ryan, 1976;Kwock and Lee, 2010) 구매결정에 있어서 소비자의 인지는 그들의 지각된 위험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Dowling and Staelin, 1994). 일반적으로 마케팅 문헌에서는 재무, 성과, 사회, 심리, 유형, 시간/편의 위험 등 6가지로 지각된 위험을 분류한다(Forsythe and Shi, 2003; Kaplan et al., 1974; Mitchel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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