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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령기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과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원이 남아와 여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Social Support on Gender-Specific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3, 2011년, pp.11 - 21  

한준아 (수원과학대학) ,  김지현 (한양 사이버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the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emotional regulation and social support, and to investigate differences between boys and girls in the interrelationships between these kinds of variables. The participants were 189 children in 4 to 6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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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문제 행동, 정서 조절 능력, 사회적 지원에 관심을 갖고, 아동의 성에 따라 문제 행동, 정서 조절 능력, 사회적 지원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아동의 문제 행동에 있어 보호 변인을 탐색하고, 아동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위해, 아동의 성을 구별하여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 사회적 지원이 아동의 문제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보려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문제 행동, 정서 조절 능력, 사회적 지원에 관심을 갖고, 아동의 성에 따라 문제 행동, 정서 조절 능력, 사회적 지원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아동의 문제 행동에 있어 보호 변인을 탐색하고, 아동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위해, 아동의 성을 구별하여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 사회적 지원이 아동의 문제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보려 한다. 이는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중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아동의 성에 따라 차별화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성에 따라 아동의 문제 행동, 정서 조절 능력,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원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아동의 성을 구분하여, 아동의 문제 행동에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원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아서 문제 행동의 보호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 문제 중심으로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성에 따라 아동의 문제 행동, 정서 조절 능력,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원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아동의 성을 구분하여, 아동의 문제 행동에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원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아서 문제 행동의 보호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아동의 성별에 따라 아동의 문제 행동, 정서 조절 능력, 사회적 지원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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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가 문제 행동의 예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면서(학교보건진흥원, 2007), 아동기의 문제 행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아동기의 문제 행동은 적절한 개입이 없을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아동기의 문제 행동은 이후의 비행 및 반사회적 행동과 밀접과 관련을 가지므로, 아동기는 문제 행동의 예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Patterson, Babara, DeBaryshe, & Elizabeth, 1989).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이란 무엇인가? 한편, 아동기에 나타나는 문제 행동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 특성이나 환경의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아동의 개인적 특성인 정서 조절 능력, 즉 아동이 자신의 정서를 사회적 맥락에 맞게 적절하게 조절하는 능력은 사회적인 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한 기술이며, 문제 행동과 직결된다고 여겨진다(김지현, 권연희, 2010; 정현희, 정순화, 2007; 한유진, 2004).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이란 정서 경험을 주어진 상황에서 사회 문화적으로 용인된 방법으로 반응 하는 능력이다 (Davis, 1996; Underwood, Coie, & Herbsman, 1992).
성차에 따른 학령기 아동의 문제 행동은 어떠한가? 특히 아동의 문제 행동 선행 연구에서 많이 살펴본 변인으로 아동의 성을 들 수 있는데, 학령기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한 성차를 다룬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다양한 보고를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남아는 과잉행동, 공격행동, 반사회적 행동과 같은 외현적 문제 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반면, 여아는 우울, 불안, 퇴행 등 내면화 문제 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구미향, 이양희, 2003; 김민정, 도현심, 2001; 서선주, 1999; 유안진, 한미현, 1996; Lahey, Goodman, Schwab-Stone, Waldman, & Bird, 2000). 그러나 남아가 여아보다 우울, 위축 등의 내면화 문제 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고 보고한 연구도 있으며(양명숙, 1985), 비행, 반사회적 행동 등 외현화 문제 행동에서 남아와 여아 간의 성차가 없으며(Rowe, Vazsonyi, & Flannery, 1995), 내면화 문제 행동에서 성차가 나타나지 않은 연구도 있다(김린, 2006, 김문정, 정문자, 2004; 심희옥,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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