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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개 신설 대학교 병원 중환자실 신규 간호사의 적응 경험
Lived Adaptation Experiences of New ICU Nurses Who are Working in a Newly Established University Hospital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8 no.2, 2011년, pp.226 - 236  

박형숙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김경남 (양산 부산대학교 병원 1 중환자실) ,  강은희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이전마 (양산 부산대학교 병원 간호부) ,  박순미 (양산 부산대학교 병원 간호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meaning of the adaptation experiences of new ICU nurses who were working in a newly established university hospital. The study was based on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Method: Data were collected over 3 months through in depth inter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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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질적 연구방법 중 현상학적 방법은 인간 경험을 기술하는 대상자의 실제에 접촉하는 총체적인 접근을 요구하므로 통합된 인간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데 가치가 있다고 인식되었다(Parse, 1981). 그리고 어떤 상황에 처한 개인의 살아있는 경험을 지향하며, 그 경험의 의미를 포함하여 구조, 즉 현상의 본질을 밝혀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현상학적 연구 (Shin et al., 2004)가 본 연구에 적합할 것 이라고 본다.
  • 연구자는 자료수집에 앞서 Y시 P대학교 병원 임상시험 심사위원회의 심의(심의 번호: 2009065)와 해당 의료기관의 간호부의 승인을 받아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연구 참여자 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 및 연구 참여자의 권리에 대해 설명하고 면담 내용을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할 것과 익명성을 보장하며 연구도중 연구철회를 요구할 수 있음에 대해 설명 하였고, 이에 대한 서면화된 동의서를 받고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심층 면담시 대화 내용에 대해 녹음을 실시할 것이고 녹음된 자료는 연구가 끝남과 동시에 폐기처분할 것에 대한 설명을 해주었고, 녹음된 모든 자료는 컴퓨터에 저장하고 암호를 걸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 본 연구는 신설 대학교 병원 중환자실 신규 간호사가 실무에 적응하면서 겪게 되는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Colaizzi (197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 하고, 본 연구를 통해 신설 대학교 병원 중환자실 신규 간호사가 당면하고 있는 제 문제를 확인하여, 가능한 한 빠른 실무 적응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상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신설 대학교 병원 중환자실 신규 간호사의 적응 경험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그 경험에 대한 의미의 본질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설 대학교 병원 중환자실 신규 간호사 들이 매일 근무하는 가운데 겪은 그들의 경험세계를 주관적 이고 총체적으로 통찰, 발견, 해석하는데 중점을 두어 신규 간호사의 입장에서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설명함으로써 신규 간호사들이 당면하고 있는 제 문제를 확인하고 가능한 빠른 실무 적응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질문은 “신설 대학교 병원 중환자실 신규 간호사의 적응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 본 연구에서 사실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연구자들은 이전에 가지고 있던 편견과 고정관념을 괄호처리하면서, 연구자의 반응이 면담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였고 가능한 답변 중간에 끼어들지 않았다.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자료의 분석 에서 분석내용이 의미 있고 설득력이 있는지 연구 참여자에게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며, 연구자들 간의 토론과 합의를 거쳐 분석결과의 적용성을 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연구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과정을 비교적 상세히 기술하려고 노력하였고, 연구자들의 분석과정 동안 다년간 질적 연구에 대한 경험이 많은 간호학 교수 1인으로 부터 연구 전반에 걸친 감사의 과정을 통해 일관성 있는 결과가 도출되도록 노력하였다.
  • 참여자들이 진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확인한 신설 대학교 병원 중환자실 신규 간호사의 적응 경험의 의미는 ‘새로운 시작에 대한 막막함’, ‘선배 간호사 부족으로 인한 근무의 중압감’, ‘그만두고 싶은 심정’, ‘완성된 병원과 중환자실에 대한 애착심’, ‘동기들의 소중함’, ‘자기성장에 대한 자긍심’의 6가지 중심의미로 나타났다. 주제모음에 따라 참여자의 구체적인 진술과 함께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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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는 병원에서 어느정도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가? 간호사는 병원조직을 구성하는 가장 규모가 큰 조직으로 병원 전체 인력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전체 병원조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Yang, 2006). 이에 인적자원 관리 중 병원의 가장 많은 전문 인력을 구성하고 있는 간호사의 인력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Anderson, Linden, Allen, & Gibbs, 2009).
신설 대학교 병원 중환자실 신규 간호사에 관한 질문 및 자료를 분류한 결과는 무엇인가? 개방적이고 반구조적인 질문형식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Colaizzi (1978) 기법에 근거하여 의미 있는 진술에서 구성된 의미를 찾아내고 거기에서 16개의 주제를 발견하고 이들을 13개의 주제묶음으로 분류하였다. 최종적으로 ‘새로운 시작에 대한 막막함’, ‘선배 간호사 부족으로 인한 근무의 중압감’, ‘그만두고 싶은 심정’, ‘완성된 병원과 중환자실에 대한 애착심’, ‘동기들의 소중함’, ‘자기성장에 대한 자긍심’의 6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종합 병원은 어떤 장소인가? 병원은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곳이므로 항상 복잡하고 다양하며 긴박한 상황들이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 특히 종합 병원은 3차 의료기관으로 다양한 직종의 의료요원들이 서로 밀접하게 협력하면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이다. 특히 최근 우리나라 3차 병원은 환자의 급증, 병원의 대형화, 치료 기술의 급속한 발달 등으로 인하여 직무의 환경과 내용이 더욱 복잡해져서 병원 종사자로 하여금 심한 육체적, 정신적 부담과 긴장을 느끼게 하고 있다(Lee,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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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Anderson, T., Linden, L., Allen, M., & Gibbs, E. (2009). New graduate RN work satisfaction after completing an interactive nurse residency.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9, 165-169. 

  2. Berg, K. (2002). Job satisfaction among nurses working in intensive care units in Norwa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acific Lutheran University, Tacoma, Washington, USA. 

  3. Colaizzi, P. F.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48-71. 

  4. Guba, E. & Lincoln, Y. (1989).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Newbury Park: Sage. 

  5. Hickey, M. T. (2009). Preceptor perceptions of new graduate nurse readiness for practice.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25, 35-41. 

  6. Hwang, S. Y., Lee, E. J., Na, D. M., Lee, G. S., Sun, G. S., & Lee, C. S. (2002). The clinical experiences of newly qualifi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 26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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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hoza, L. B. (2005).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adaptation of newly employed nurses to the work environment. Nursing Science, 10(3), 46-56. 

  9. Kim, B. S., Rheu, E. J., Kim, K. H., Jeong, H. K., Song, M. S., & Choi, K. S. (1999). A study on the experiences of nurse's socialization process in the hospital sett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 393-404. 

  10. Kim, H. S. (2002). Intuition experiences of ICU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1. Kim, J. Y. (1997). A study on nurses' stress and job satisfaction in a new general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2. Kim, J. Y., & Kim, I. S. (2005). Experience of preceptorship for newly employed nurses. Clinical Nursing Research, 10, 75-88. 

  13. Kim, K. B., Kim, H. S., & Lee, K. H. (2001). Clinical nurses' professional conflic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1, 492-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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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Parse, R. R. (1981). Man-living-health: A theory of nursing. New York: Wiley. 

  18. Park, H. S., & Kim, K. N. (2010). Factors affecting burnout in ICU nurses, Journal of Academy Fundamental Nursing, 17, 409-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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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andelowski, M. (1986). The problem of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Advances in Nursing Research, 8, 27-37. 

  21. Shin, K. R., Jo, M. O., Yang, J. H., Lee, N. I., Kim, S. M., Park, S. H., et al. (2004).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ublishing Company. 

  22. Son, H. M., Koh, M. H., Kim, C. M., & Moon, J. H. (2001). The clinical experiences of Adaptation as a new nursing staff.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1, 988-1011. 

  23. Wangensteen, S., Johansson, I. S., & Nordstrom, G. (2008). The first year as a graduate nurse: An experience of growth and developmen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7, 1877-1885. 

  24. Yang, E. S. (2008). ICU new nurses' job stres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5. Yang, S. K. (2006). The study on the prepared education satisfaction an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University, Gwangju. 

  26. Yoon, S. H. (2002). A study on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experience of adaptation.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 5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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