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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에 대한 생명의료윤리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toward Death of Terminal Patients

초록

목적: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에 대한 생명의료윤리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방법: 대상자는 D광역시에 소재한 일개 전문대학의 3년제 간호과에 재학 중인 660명이었다. 자료는 2011년 10월부터 11월까지 수집하였다. 생명의료윤리 인식은 본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근거로 개발한 도구로, 죽음에 대한 태도는 Collett와 Lester(1969)의 FODS (Fear of Death Scale)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서술통계, Wilcoxon rank sum test와 Kruskall Waills test로 분석하였다. 결과: 생명의료윤리에 대한 문제로 갈등 경험이 있고, 심폐소생술 금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종교가 없는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죽음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대상자 중 말기환자의 연명치료중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81.2%였고, 말기환자의 심폐소생술 금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76.4%로서, 심폐소생술 금지가 필요한 이유는 '평안하고 품위있는 죽음을 위해서'가 가장 많았다. 결론: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을 위해 확고한 생명의료윤리 가치관의 확립이 요구되며, 가능하면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교육이 실시될 필요가 있다.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종교, 학년, 생명의료윤리 갈등 경험, 심폐소생술 금지 찬성 여부가 포함되어야 하며, 말기환자 간호를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toward death of terminal patients. Methods: A structured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examine nursing students' biomedical ethics. Their attitudes toward terminal patients' death were measured by using the Collett-Lester Fear of Death Scale. Surveys were conducted with 660 nursing students enrolled at a three-year college located in Daejeon, Korea.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Wilcoxon rank sum test and Kruskall Waills test. Results: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biomedical ethics conflicts, agreed to prohibi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and have no religion exhibited more negative attitudes toward death compared to students without the above characteristics. Of the participants, 81.2% answered that life sustaining treatment for terminal patients should be discontinued and 76.4% replied that CPR on terminal patients should be prohibited. The majority of the correspondents stated that the two measures above are necessary "for patients' peaceful and dignified death". Conclusion: Study results indicate the need to establish a firm biomedical ethics value to help nursing students form a positive attitude toward death. It also seems necessary to offer students related training before going into clinical practice, if possible. The training program should be developed by considering students' religion, school year, experience with biomedical ethics conflicts and opinion about CPR on terminal patients. The program should also include an opportunity for students to experience terminal patient care in advance via simulation practice on standardized patients.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가 자신의 죽음을 부정
간호사가 자신의 죽음을 부정 혹은 죽음에 대한 공포가 있을 때 미치는 영향은?
임종하는 사람을 회피하게 되고 그들의 죽음을 현실적으로 다루기 어려우며, 죽음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으로 형성

간호사는 말기환자의 연명치료 중단 결정에 환자와 가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윤리위원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담당의사와 협의하며, 환자가 임종과정에서의 고통을 혼자 감당하지 않고 죽음과 죽어가는 것에 대해 개방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간호사가 자신의 죽음을 부정하거나 죽음에 대한 공포가 있으면 임종하는 사람을 회피하게 되고 그들의 죽음을 현실적으로 다루기 어려우며, 죽음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으로 형성된다(1,2). 반면 자신의 죽음을 이해하는 사람은 죽어가는 환자이든, 죽음으로 가까운 이를 잃은 슬픔과 충격을 겪는 가족들이든 죽음으로 인해 고통을 겪게 되는 사람들에게 죽음을 잘 정리하도록 돕고, 그 과정 속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3).

무의미한 연명치료의 상황
무의미한 연명치료의 상황에 자주 노출되는 말기환자에게 필요한 간호사의 역할은?
간호사는 말기환자의 연명치료 중단 결정에 환자와 가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윤리위원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담당의사와 협의하며, 환자가 임종과정에서의 고통을 혼자 감당하지 않고 죽음과 죽어가는 것에 대해 개방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현대의학의 급속한 발전으로 간호사는 말기환자에게 이루어지는 무의미한 연명치료의 상황에 자주 노출되고 있으며, 이러한 치료과정에서 환자와 보호자 및 의사 사이의 의사소통을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지만 간호사 개인에 따라 적극적 혹은 소극적으로 달리 대처하게 된다. 간호사는 말기환자의 연명치료 중단 결정에 환자와 가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윤리위원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담당의사와 협의하며, 환자가 임종과정에서의 고통을 혼자 감당하지 않고 죽음과 죽어가는 것에 대해 개방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간호사가 자신의 죽음을 부정하거나 죽음에 대한 공포가 있으면 임종하는 사람을 회피하게 되고 그들의 죽음을 현실적으로 다루기 어려우며, 죽음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으로 형성된다(1,2).

간호사
간호사가 말기환자를 위한 무의미한 연명치료에 자주 노출되는 이유는?
현대의학의 급속한 발전

현대의학의 급속한 발전으로 간호사는 말기환자에게 이루어지는 무의미한 연명치료의 상황에 자주 노출되고 있으며, 이러한 치료과정에서 환자와 보호자 및 의사 사이의 의사소통을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지만 간호사 개인에 따라 적극적 혹은 소극적으로 달리 대처하게 된다. 간호사는 말기환자의 연명치료 중단 결정에 환자와 가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윤리위원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담당의사와 협의하며, 환자가 임종과정에서의 고통을 혼자 감당하지 않고 죽음과 죽어가는 것에 대해 개방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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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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