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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에 대한 생명의료윤리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toward Death of Terminal Patients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16 no.1, 2013년, pp.1 - 9  

김영희 (혜천대학교 간호학과) ,  유양숙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조옥희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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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에 대한 생명의료윤리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방법: 대상자는 D광역시에 소재한 일개 전문대학의 3년제 간호과에 재학 중인 660명이었다. 자료는 2011년 10월부터 11월까지 수집하였다. 생명의료윤리 인식은 본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근거로 개발한 도구로, 죽음에 대한 태도는 Collett와 Lester(1969)의 FODS (Fear of Death Scale)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서술통계, Wilcoxon rank sum test와 Kruskall Waills test로 분석하였다. 결과: 생명의료윤리에 대한 문제로 갈등 경험이 있고, 심폐소생술 금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종교가 없는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죽음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대상자 중 말기환자의 연명치료중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81.2%였고, 말기환자의 심폐소생술 금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76.4%로서, 심폐소생술 금지가 필요한 이유는 '평안하고 품위있는 죽음을 위해서'가 가장 많았다. 결론: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을 위해 확고한 생명의료윤리 가치관의 확립이 요구되며, 가능하면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교육이 실시될 필요가 있다.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종교, 학년, 생명의료윤리 갈등 경험, 심폐소생술 금지 찬성 여부가 포함되어야 하며, 말기환자 간호를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toward death of terminal patients. Methods: A structured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examine nursing students' biomedical ethics. Their attitudes toward terminal patients' death wer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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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적: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에 대한 생명의료윤리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말기환자에 대한 생명의료윤리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말기 환자에 대한 생명의료윤리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여 말기환자 간호를 위한 바람직한 윤리관의 확립 및 죽음에 대한 태도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아직까지 말기 환자에 대한 생명의료윤리에 대한 인식을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도구가 없는 실정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도구를 직접 개발하였던 어려운 점이 있었다.
  • 또한 자신의 죽음에 대한 태도의 이해는 죽음에 대한 공포와 불안을 극복하고 말기 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간호시 임종간호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죽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어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말기 환자에 대한 생명의료윤리 인식과 죽음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여 생명윤리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긍정적인 죽음에 대한 태도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을 탐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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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가 자신의 죽음을 부정 혹은 죽음에 대한 공포가 있을 때 미치는 영향은? 간호사는 말기환자의 연명치료 중단 결정에 환자와 가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윤리위원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담당의사와 협의하며, 환자가 임종과정에서의 고통을 혼자 감당하지 않고 죽음과 죽어가는 것에 대해 개방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간호사가 자신의 죽음을 부정하거나 죽음에 대한 공포가 있으면 임종하는 사람을 회피하게 되고 그들의 죽음을 현실적으로 다루기 어려우며, 죽음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으로 형성된다(1,2). 반면 자신의 죽음을 이해하는 사람은 죽어가는 환자이든, 죽음으로 가까운 이를 잃은 슬픔과 충격을 겪는 가족들이든 죽음으로 인해 고통을 겪게 되는 사람들에게 죽음을 잘 정리하도록 돕고, 그 과정 속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3).
무의미한 연명치료의 상황에 자주 노출되는 말기환자에게 필요한 간호사의 역할은? 현대의학의 급속한 발전으로 간호사는 말기환자에게 이루어지는 무의미한 연명치료의 상황에 자주 노출되고 있으며, 이러한 치료과정에서 환자와 보호자 및 의사 사이의 의사소통을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지만 간호사 개인에 따라 적극적 혹은 소극적으로 달리 대처하게 된다. 간호사는 말기환자의 연명치료 중단 결정에 환자와 가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윤리위원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담당의사와 협의하며, 환자가 임종과정에서의 고통을 혼자 감당하지 않고 죽음과 죽어가는 것에 대해 개방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간호사가 자신의 죽음을 부정하거나 죽음에 대한 공포가 있으면 임종하는 사람을 회피하게 되고 그들의 죽음을 현실적으로 다루기 어려우며, 죽음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으로 형성된다(1,2).
간호사가 말기환자를 위한 무의미한 연명치료에 자주 노출되는 이유는? 현대의학의 급속한 발전으로 간호사는 말기환자에게 이루어지는 무의미한 연명치료의 상황에 자주 노출되고 있으며, 이러한 치료과정에서 환자와 보호자 및 의사 사이의 의사소통을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지만 간호사 개인에 따라 적극적 혹은 소극적으로 달리 대처하게 된다. 간호사는 말기환자의 연명치료 중단 결정에 환자와 가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윤리위원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담당의사와 협의하며, 환자가 임종과정에서의 고통을 혼자 감당하지 않고 죽음과 죽어가는 것에 대해 개방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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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Matsui M, Braun K. Nurses' and care workers' attitudes toward death and caring for dying older adults in Japan. Int J Palliat Nurs 2010;16:593-598. 

  2. Kim KH, Kim KD, Byun HS, Chung BY. Spiritual well-being, self esteem, and attitude to death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n Oncol Nurs 2010;10:1-9. 

  3. Lee YJ, Jo GH, Lee HJ. Effects of significant other's death on high-touch major students. Korean J Youth Couns 2005;13: 113-124. 

  4. Jung SY, Lee EK, Kim BH, Park JH, Han MK, Kim IK. Attitude toward death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1;17:168-177. 

  5. Kim SH, Kim DH. Nursing students attitude to death, death-related education experience and educational need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1;17:405-413. 

  6. Han JY, Lee NY.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death and perception on hospice care. J Korean Oncol Nurs 2009;9:95-103. 

  7. Kwon YH.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ublic Health Nurs 2009;23:262-272. 

  8. Iranmanesh S, Savenstedt S, Abbaszadeh A. Student nurses' attitudes towards death and dying in south-east Iran. Int J Palliat Nurs 2008;14:214-219. 

  9. Jeon H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in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2011; 18:401-410. 

  10. Choi WY.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regarding human tissue donation and transplantation of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Daegu: Kyungpook National Univ.; 2012. Korean. 

  11. Yoo MS, Shon KC.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ment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Bioethics Assoc 2012;12:61-76. 

  12. Ha JY, Kim DH, Hwang SK. The perception of biomedical ethics in nurse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09;15:216-224. 

  13. Gorovitz S. Bioethics and social responsibility. The Monist 1977; 60:3-15. 

  14. Kwon SJ. A study on the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Focused on Daegu and Gyeongsangbuk-Do [dissertation]. Daegu: Keimyung Univ.; 2003. Korean. 

  15. Choi BR. A study on the biomedical ethics consciousness of the paramedic students [dissertation]. Kongju: Kongju National Univ.; 2010. Korean. 

  16. Collett LJ, Lester D. The fear of death and the fear of dying. J Psychol 1969;72:179-181. 

  17. Lester D, Abdel-Khalek A. The collett-lester fear of death scale: a correction. Death Stud 2003;27:81-85. 

  18. Seo HK. Introduction to elderly thanatology. Seoul:Gyeongchunsa; 2009. 

  19. Venegas ME, Alvarado OS, Barriga O. Validation of collettlester's fear of death scale in a sample of nursing students. Rev Lat Am Enfermagem 2011;19:1171-1180. 

  20. Lee GS. A comparative study on the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of health care professional and non health care professional [dissertation]. Seoul: Kyung Hee Univ.; 2002. Korean. 

  21. Yoo MS, Park HS.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ethics awarenes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nurses. J Korean Bioethics Assoc 2010;11:51-60. 

  22. Byun EK, Choi HR, Choi AL, Hong KH, Kim NM, Kim HS. An investigative research on the attitudes of intensive care unit nurses and families on terminating life support. Clin Nurs Res 2003;9:112-124. 

  23. Losa Iglesias ME, Becerro de Bengoa Vallejo R, Palacios Cena D, Fuentes PS. Knowledge and positions on bioethical dilemmas in a sample of Spanish nursing students: a questionnaire study. Contemp Nurse 2011;38:18-23. 

  24. Byun YW. A study on attitude of ethical dilemmas in DNR (do-not-resuscitate) and ethical decision making in a general hospital nurses [dissertation]. Seoul: Catholic Univ.; 2002. Korean. 

  25. Lee YE, Park HS, Son SK. The relationship between spiritual welling-being and attitude toward death in nursing students. Faith & Scholarship 2007;12:195-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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