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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생들의 학습성과(PO)에 대한 교육요구도 사례 연구
Case Research on Educational Needs of Engineering Students about Program Outcomes(PO)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3, 2011년, pp.38 - 44  

박기문 (충남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이규녀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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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bigcirc}{\bigcirc}$대학 공과대학생들의 학습성과에 대한 교육요구를 조사 분석하여,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공과대학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의사결정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과대학생들은 학습성과 중 PO2(분석 실험), PO3(설계능력), PO6(팀윅)의 필요도를 높게 인식하였고, 학생 자신이 가진 현재 능력은 PO3(설계능력), PO4(문제해결), PO10(시사상식)을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성과의 교육요구도 순위는 PO3(설계능력), PO2(분석 실험), PO1(지식 응용), PO5(실무능력), PO4(문제해결)로 나타나 공학적 학습성과의 교육요구가 높았다. 반면 비교적 융합적이고 인문적 소양의 성격을 가지는 학습성과(PO7, PO10, PO11)는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을 보이고 있었다. 공과대학의 교육과정은 학습성과 중 설계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설계교육에 비중을 두어 기초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의 체계적인 이수체계 확립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교수학습 제반활동이 지원되어야 한다. 또한 PO1(분석 실험), PO4(문제해결), PO5(실무능력), PO6(팀웍)에서는 학년별, 성별, 전공 계열별로 학습성과에 따른 교육요구도가 다소 큰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이러한 점을 고려한 교육과정 설계와 개선이 필요하다. 정규교과과정을 통한 학습성과 성취가 제한이 될 경우에는 비교과과정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information of decision making that can be used to improve curriculum of engineering education by surveying and analyzing that educational needs of ${\bigcirc}{\bigcirc}$ university' engineering students about program outcomes. The conclusion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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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 목적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공과대학 교육 과정을 개선하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공과대학생의 심화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 한 교육요구를 조사 · 분석하여,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공과대학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의사결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 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공과대학생의 심화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 한 교육요구를 조사 · 분석하여,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공과대학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의사결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 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공과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자기 평가결과가 어느 정도인지와 둘째, 공과대학생의 변인별 학습성과에 대한 교육요구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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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인증제에서 공학교육의 등가성을 확인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공학교육인증제에서 공학교육의 등가성을 확인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졸업생의 역량(graduate attributes)과 인증기준(accreditation criteria)이다. 졸업생 역량은 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보유해야 할 일련의 능력들을 말하며, 워싱턴어코드(Washington Accord)가 표방하고 있는 성과기반인증(outcome-based accreditation)의 토대이다(송성진, 2010).
학습성과의 핵심 용어는? 학습성과는 공과대 학생이 교육프로그램의 학습을 통해 이수하고 최종적으로 얻어야 하는 바람직한 성과로 정의할 수 있다(김명랑 · 윤우영 · 이경훈, 2004, 재인용).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2000)은한국적 맥락을 고려하여 학습성과를 12가지로 제시하고 있는데, 학습성과의 핵심 용어(keyword)는 지식 · 응용(PO1), 분석 · 실험(PO2), 설계능력(PO3), 문제해결(PO4), 실무능력(PO5), 팀윅(PO6), 의사전달(PO7), 평생교육(PO8), 종합지식(PO9), 시사상식(PO10), 직업윤리(PO11), 국제능력(PO12)이다.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공과대학 교육 과정을 개선하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모든 계열에서 교육요구가 가장 높은 것은PO3(설계능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과대학생들의 설계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기초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의 체계적인 이수 체계를 확립하여 설계교육에 비중을 두며, 이에 따른 교수학습 제반 활동에 관한 인 · 물적 자원이 지원되어야 한다. 둘째, PO1(분석 · 실험), PO4(문제해결), PO5(실무능력), PO6(팀웍)은 학년별, 성별, 전공 계열별로 학습성과에 따른 교육 요구가 다소 차이가 있었으며, 이를 고려한 교육과정 설계와 개선이 필요하다. 더불어 정규교과과정 이외에도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공학교육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반영된 비정규 교과과정 운영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셋째, 우리나라는 고등교육이 대중화가 되어 있고 대학이 직업세계에 진입하기 전의 마지막 교육기관이므로, 대학에서의 공학교육이 공학인재 개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인재를 개발하고 양성한다는 면에서 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충분히 반영한 교수설계가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끝으로 이 연구는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과대학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10개 이상의 심화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1개 공과대학의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이다. 이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이와 같이 학습 수요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제도나 인 · 물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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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명랑 ? 윤우영 ? 이경훈(2004). 학습성과 만족도 분석 -K대학교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7(1): 74-78. 

  2. 김진수 ? 최유현 ? 김수경(2008). 공과대학 교수들의 공학교육 연수실태와 교육 요구 분석. 공학교육연구, 11(2): 50-64. 

  3. 김해경(2010). 심화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비교과과정 프로그램 효과분석 -프로그램 학습성과 국제성을 중심으로-. 공학교육혁신 논문지, 3: 107-119. 

  4. 나일주 ? 김주이(1998). 초등교사들의 실과 실기 능력과 교육요구도.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1(1): 175-188. 

  5. 송성진(2010). WA 주요국 인증 기준 및 운영현황. 2010 SKKU 공학교육 워크샵 & 인증제 실효성 확보 방안 연구과제 공청회 자료집, 성균관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6. 한송엽 ? 서경덕(2002). 공학교육 성과평가를 위한 졸업생 설문 조사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5(1): 34-49. 

  7. 한국공학교육인증기준(2000). 기준 3. 한국공학교육인증원, 문서번호 ABEEK-N-2000-2. 

  8.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www.abeek.or.kr/. 

  9. Borich, G. D.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10. Joni, E. S., Sarah, A. R., & Jerome, P. L. (2008). Designing better engineering education through assessment. Stylus Publishing, LLC. 

  11. Kaufman, R., & Besty Hersher, B. A. (1972). Body Image Change in Teen-Age Diabetics. Pediatrics. 48(1): 123-128. 

  12. Martin, E. (Ed.) (1995). Foundations of Technology Education, 44th Yearbook of the Council on Technology Teacher Education. NY: Glencoe Division, Macmillian / McGraw-Hill. 

  13. Maultsby, C. D. (1997). In service needs of agricultural science teachers in areas I, II, and IV. Unpublished master's thesis, Texas Tech University, Lubbock. (thesis committee me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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