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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육에 기반 한 전문대 학생들의 간호영어 학습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
College Students'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Learning Nursing English Based on Smart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9, 2015년, pp.621 - 630  

김훈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정대범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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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J대학에서 스마트 교육 지원 방안으로 구축된 모바일 학습 체제의 간호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과정은 2014년 3월부터 12월에 걸쳐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간호학부 1학년 전체 학생 342명(남학생 39명, 여학생 303명)이었으며 학습 만족도 분석은 설문지를 통해 성취도 검사는 3명의 간호학 전공 교수진에 의해 제작된 평가지를 사용했다. 자료분석SPSS 21.0을 이용하여 실시했다. 분석 결과,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주로 사용하는 기기', '이용 시기', '사용 일수', '하루 평균 이용시간', '이용 장소' 등 모든 특성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프로그램 만족도의 하위항목(주제 및 내용, 유용성, 학습 역량)들 간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성취도에 대한 시점별 점수의 변화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암기 위주의 반복적인 학습이 효과적인 간호영어는 제한된 장소에서 교재에만 의존하는 것보다 이동성을 갖고 수시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끌어내는 모바일 학습이 함께 이루어질 때 더욱 이상적인 학습 시스템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tudy is to comprehend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bout the mobile program of nursing English learning constructed as a solution of supporting smart education in J college.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to December in 2014. The subjects of study are 342 fresh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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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필수 교과내용인 간호영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스마트 교육 기반의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도록 하여 이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향후 콘텐츠의 확대 개선과 보건계열의 다른 전공 학생들의 학습 지원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필수 교과내용인 간호영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스마트 교육 기반의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도록 하여 이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향후 콘텐츠의 확대 개선과 보건계열의 다른 전공 학생들의 학습 지원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교육에 기반 하여 간호영어 학습프로그램을 경험한 전문대학 간호학 전공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를 통해 학습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본 연구의 문제는 첫째, 스마트 교육 기반의 간호영어 프로그램 이용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스마트 교육 기반의 간호영어 학습 프로그램 활용은 조사 대상 특성별로 만족도(유용성, 학습 역량, 주제 및 내용)에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스마트 교육에 기반 한 의학 용어 학습 프로그램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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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러닝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활용한 스마트 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은 이동성에 강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모바일 러닝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모바일 러닝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PDA나 모바일 폰, 랩탑 컴퓨터, TPC와 같은 모바일 및 휴대용 IT 기기들을 활용한 학습을 의미하는데, 크게 기술적 개념, 교육적 개념, 확장적 개념의 3가지 방식으로 규정된다. 기술적 개념이란 기술적 요소나 매체적 특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서, 무선인터넷 기술과 이동통신기기를 활용한 교수학습활동을 지칭한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이 가지는 장점은 어떠한 학습에 유용할 수 있는가? 특히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은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여유 시간을 활용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암기와 반복 학습을 강조하는 간호영어 학습에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특히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은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여유 시간을 활용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암기와 반복 학습을 강조하는 간호영어 학습에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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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스마트교육수업 시나리오 개요, 2011. 

  2. 장은지, 원은석, 정동빈, "스마트폰을 활용한 어휘 추론전략 학습의 효과", 현대영어교육, Vol.12, No.3, pp.342-367, 2011. 

  3. 이재석, 배인한, "영어 어휘학습을 위한 모바일 콘텐츠의 설계 및 구현",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ol.5, No.3, pp.43-51, 2004. 

  4. 권영미, "웹기반의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의학용어를 중심으로", 간호행정학회지, 제12권, 제1호, pp.41-51, 2006. 

  5. 김혜영, 임채원, "예비교사 교육실습 강화를 위한 스마트 러닝 활용 방안: SMART Teacher Lab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Vol.30, No.3, pp.197-220, 2013. 

  6. 이종연, 김수욱, 김주리, "대학 이러닝과 연계된 모바일 러닝에서 시스템, 정보 및 서비스 품질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2호, pp.209-240, 2013. 

  7.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스마트 러닝을 통한 교양기초교육 콘텐츠 확산 방안, 2012. 

  8. P. D. Bell, S. Hudson, and M. Heinan, "Learning medical terminology classroom versus the World Wide Web: is there a difference in PA student performance?", Perspective on physician assistant education, Vol.12, No.4, pp.232-235, 2001. 

  9. N. M. Sisko, Enhancing professional nursing curricula: evaluating the need for medical terminology in professional school of nursing, University of Delaware, ED. D, 1994. 

  10. 임병노, 임정훈, 성은모, "스마트 교육 핵심 속성 및 스마트 교육 콘텐츠 유형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3호, pp.459-489, 2013, 

  11. 전은화, 이영민,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대학수업활동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477-486, 2011. 

  12. 주용주, 정보경, "사이버 대학생이 인식하는 모바일 러닝 만족도의 영향 요인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차이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484-496, 2013. 

  13. 강인애, 임병노, 박정영, "'스마트 러닝'의 개념 화와 교수학습전략 탐색: 대학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2호, pp.283-303, 2012. 

  14. 정미현, 의학용어 교수-학습을 위한 웹 기반 콘텐츠 설계 및 학습효과 연구, 우석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5. 남민우, 대학생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와 관련요인 구조방정식 모델,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6. 이우상, 모바일 러닝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글로벌 인적자원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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