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교육에 기반 한 전문대 학생들의 간호영어 학습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 College Students'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Learning Nursing English Based on Smart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J대학에서 스마트 교육 지원 방안으로 구축된 모바일 학습 체제의 간호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과정은 2014년 3월부터 12월에 걸쳐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간호학부 1학년 전체 학생 342명(남학생 39명, 여학생 303명)이었으며 학습 만족도 분석은 설문지를 통해 성취도 검사는 3명의 간호학 전공 교수진에 의해 제작된 평가지를 사용했다. 자료분석은 SPSS 21.0을 이용하여 실시했다. 분석 결과,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주로 사용하는 기기', '이용 시기', '사용 일수', '하루 평균 이용시간', '이용 장소' 등 모든 특성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프로그램 만족도의 하위항목(주제 및 내용, 유용성, 학습 역량)들 간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성취도에 대한 시점별 점수의 변화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암기 위주의 반복적인 학습이 효과적인 간호영어는 제한된 장소에서 교재에만 의존하는 것보다 이동성을 갖고 수시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끌어내는 모바일 학습이 함께 이루어질 때 더욱 이상적인 학습 시스템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J대학에서 스마트 교육 지원 방안으로 구축된 모바일 학습 체제의 간호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과정은 2014년 3월부터 12월에 걸쳐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간호학부 1학년 전체 학생 342명(남학생 39명, 여학생 303명)이었으며 학습 만족도 분석은 설문지를 통해 성취도 검사는 3명의 간호학 전공 교수진에 의해 제작된 평가지를 사용했다. 자료분석은 SPSS 21.0을 이용하여 실시했다. 분석 결과,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주로 사용하는 기기', '이용 시기', '사용 일수', '하루 평균 이용시간', '이용 장소' 등 모든 특성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프로그램 만족도의 하위항목(주제 및 내용, 유용성, 학습 역량)들 간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성취도에 대한 시점별 점수의 변화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암기 위주의 반복적인 학습이 효과적인 간호영어는 제한된 장소에서 교재에만 의존하는 것보다 이동성을 갖고 수시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끌어내는 모바일 학습이 함께 이루어질 때 더욱 이상적인 학습 시스템이 될 수 있다.
The purpose of study is to comprehend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bout the mobile program of nursing English learning constructed as a solution of supporting smart education in J college.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to December in 2014. The subjects of study are 342 freshm...
The purpose of study is to comprehend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bout the mobile program of nursing English learning constructed as a solution of supporting smart education in J college.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to December in 2014. The subjects of study are 342 freshmen (39 males, 303 females) of nursing department. Learning satisfaction was analyzed through questionnaires, and academic achievement was investigated through test produced by 3 professors who majored in nursing. Resources analysis was implemented by SPSS 21.0. The study leads to 3 results from the macroscopic perspective. First, there is a difference of satisfaction with whole program between all factors such as mainly used devices, available times, available days, average hours of use per day, available places. Also, items under program satisfaction (subject or content, availability, academic ability) has a difference. Lastly, change of achievement scores by each time was significant.
The purpose of study is to comprehend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bout the mobile program of nursing English learning constructed as a solution of supporting smart education in J college.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March to December in 2014. The subjects of study are 342 freshmen (39 males, 303 females) of nursing department. Learning satisfaction was analyzed through questionnaires, and academic achievement was investigated through test produced by 3 professors who majored in nursing. Resources analysis was implemented by SPSS 21.0. The study leads to 3 results from the macroscopic perspective. First, there is a difference of satisfaction with whole program between all factors such as mainly used devices, available times, available days, average hours of use per day, available places. Also, items under program satisfaction (subject or content, availability, academic ability) has a difference. Lastly, change of achievement scores by each time was signific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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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필수 교과내용인 간호영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스마트 교육 기반의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도록 하여 이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향후 콘텐츠의 확대 개선과 보건계열의 다른 전공 학생들의 학습 지원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필수 교과내용인 간호영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스마트 교육 기반의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도록 하여 이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향후 콘텐츠의 확대 개선과 보건계열의 다른 전공 학생들의 학습 지원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교육에 기반 하여 간호영어 학습프로그램을 경험한 전문대학 간호학 전공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를 통해 학습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본 연구의 문제는 첫째, 스마트 교육 기반의 간호영어 프로그램 이용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스마트 교육 기반의 간호영어 학습 프로그램 활용은 조사 대상 특성별로 만족도(유용성, 학습 역량, 주제 및 내용)에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스마트 교육에 기반 한 의학 용어 학습 프로그램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등이다.
제안 방법
2014년 3월 입학 후 스마트 교육에 따른 간호영어 학습 프로그램의 활용 방법을 안내하고, 11월 말 까지 학습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성취도 검사는 2014년 9월 넷째 주, 10월 넷째 주, 11월 넷째 주까지 3차에 걸쳐 실시하였다.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설문문항들의 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직교회전인 베리멕스 회전을 실시하였으며, 고유치가 1이상인 요인을 추출하였다.
2014년 3월 입학 후 스마트 교육에 따른 간호영어 학습 프로그램의 활용 방법을 안내하고, 11월 말 까지 학습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성취도 검사는 2014년 9월 넷째 주, 10월 넷째 주, 11월 넷째 주까지 3차에 걸쳐 실시하였다. 세 번째 성취도 검사 시간에 만족도 조사도 함께 실시하여 이들을 수집·분석하였다.
세 번째 성취도 검사 시간에 만족도 조사도 함께 실시하여 이들을 수집·분석하였다.
스마트 교육 기반의 간호영어 학습 프로그램의 학업 성과에 대한 분석은 3차에 걸친 성취도 검사 결과를 통해 알아보았다. 시점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 측정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설문문항들의 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직교회전인 베리멕스 회전을 실시하였으며, 고유치가 1이상인 요인을 추출하였다. 문항들의 최대 요인적재치가 0.
학습 만족도 분석을 위해서는 만족도 설문지를 제작하여 실시하였으며 학업 성과 파악을 위해서는 초급단계의 간호영어들을 추출하여 자작검사 유형의 성취도 검사를 실시했다. 학습 만족도 조사를 위해 사용한 도구는 남민우와 이우상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를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였다[15][16].
학습 만족도 조사를 위해 사용한 도구는 남민우와 이우상 연구자가 개발한 도구를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였다[15][16].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J 전문대학의 간호학부 1학년 전체학생 342명으로 남학생 38명(11.1%) 여학생 303명(88.9%)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세 번째,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의 점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네 번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쉐페검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성취도의 시점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측정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시점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설문지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베리멕스 회전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α 계수를 구하였다.
네 번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쉐페검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성취도의 시점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측정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시점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특성과 스마트폰 및 간호영어 프로그램 이용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 하였다. 두 번째,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설문지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베리멕스 회전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α 계수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 분석은 SPSS 21.0을 이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두 번째,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설문지의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베리멕스 회전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α 계수를 구하였다. 세 번째,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의 점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네 번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쉐페검증을 실시하였다.
스마트 교육 기반의 간호영어 학습 프로그램의 학업 성과에 대한 분석은 3차에 걸친 성취도 검사 결과를 통해 알아보았다. 시점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 측정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성별로 시점별 점수에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성취도의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51.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 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쉐페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 [표 5]와 같다.
성능/효과
가장 만족도가 높은 항목은 ‘학습역량’(평균=3.07점) 이었으며, 가장 만족도가 낮은 하목은 ‘유용성’(평균=2.79점) 이었다.
표 5.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 검증
검증결과 전체 프로그램 만족도는 성별에 따른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프로그램 만족도의 하위항목들도 성별에 따른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
단지 모바일 학습을 위해 사용한 기기가 스마트폰 보다 노트북이었다는 점은 아직은 교육 환경이 원활한 스마트 교육을 하는데 있어 충분한 기술 공학적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못함을 나타낸다. 그리고 본 연구 결과에서 학업 성과가 시간이 지날수록 향상된 점으로 미루어 프로그램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수자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함을 말해주었다. 즉,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지해 준 교수자들의 반복적인 태도 교육이 의미 있는 작용을 했다.
시점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 측정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성별로 시점별 점수에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성취도의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51.301, p=.000). 시점별 점수의 변화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F=6.
본 연구에서 활용한 스마트 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은 이동성에 강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모바일 러닝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모바일 러닝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PDA나 모바일 폰, 랩탑 컴퓨터, TPC와 같은 모바일 및 휴대용 IT 기기들을 활용한 학습을 의미하는데, 크게 기술적 개념, 교육적 개념, 확장적 개념의 3가지 방식으로 규정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교육에 기반 하여 간호영어 학습프로그램을 경험한 전문대학 간호학 전공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를 통해 학습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본 연구의 문제는 첫째, 스마트 교육 기반의 간호영어 프로그램 이용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스마트 교육 기반의 간호영어 학습 프로그램 활용은 조사 대상 특성별로 만족도(유용성, 학습 역량, 주제 및 내용)에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스마트 교육에 기반 한 의학 용어 학습 프로그램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등이다.
스마트폰 사용현황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하루 평균 스마트폰 사용시간’과 ‘간호영어 프로그램 이외의 모바일 러닝 프로그램 이용여부’에 따라서는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표 6].
신뢰성 검증결과 전체 프로그램 만족도의 신뢰도는 .956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의 하위항목인 주제 및 내용(α=.754), 유용성(α=.846), 학습역량(α=.848)의 신뢰도도 모두 .70 이상 높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 모바일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이는 학생들이 스마트 기기를 학습의 효율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도구적 가치에 의미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간호영어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점수 분포는 다음 [표 4]와 같이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전체 프로그램 만족도의 평균은 2.95점이었으며, 하위항목들의 평균 점수는 2.79점에서 3.07점 사이에 분포하였다. 가장 만족도가 높은 항목은 ‘학습역량’(평균=3.
전체 프로그램 이용 현황에 따른 만족도는 다음 [표 7]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주로 사용하는 기기’, ‘이용 시기’, ‘사용 일수’, ‘하루 평균 이용시간’, ‘이용 장소’ 등 모든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만족도의 하위항목인 ‘유용성’에 차이를 보이는 특성은 ‘주로 사용하는 기기’, ‘이용 시기’, ‘사용 일수’, ‘하루 평균 이용시간’, ‘이용 장소’ 등 모든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만족도의 하위항목인 ‘주제 및 내용’에 차이를 보이는 특성은 ‘주로 사용하는 기기’, ‘이용 시기’, ‘사용 일수’, ‘하루 평균 이용시간’, ‘이용 장소’ 등 모든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만족도의 하위항목인 ‘학습역량’에 차이를 보이는 특성은 ‘이용 시기’, ‘사용 일수’, ‘하루 평균 이용 시간’, ‘이용 장소’ 등 모든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특정한 대학의 1학년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학업 성과와 학습 만족도를 분석한 것으로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약이 따른다. 향후 간호영어 프로그램을 더욱 개선하고 기술적인 환경도 보강하여 이를 다른 학교의 재학생들뿐만 아니라 임상 현장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서 그 효과를 검증해보는 연구를 제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특정한 대학의 1학년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학업 성과와 학습 만족도를 분석한 것으로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약이 따른다. 향후 간호영어 프로그램을 더욱 개선하고 기술적인 환경도 보강하여 이를 다른 학교의 재학생들뿐만 아니라 임상 현장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서 그 효과를 검증해보는 연구를 제언하고자 한다.
향후 모바일을 이용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프로그램 이용의 접근성과 편리함, 콘텐츠의 효용성 및 난이도 조정, 그리고 중급 고급 단계에서의 시나리오 내용의 범위 조정이 필요 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콘텐츠의 경우 실제 간호 실무의 생생한 상황 구현을 위해 더욱 역동적인 동영상 자료를 포함해야 하는 기술적인 한계 극복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러닝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활용한 스마트 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은 이동성에 강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모바일 러닝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모바일 러닝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PDA나 모바일 폰, 랩탑 컴퓨터, TPC와 같은 모바일 및 휴대용 IT 기기들을 활용한 학습을 의미하는데, 크게 기술적 개념, 교육적 개념, 확장적 개념의 3가지 방식으로 규정된다. 기술적 개념이란 기술적 요소나 매체적 특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서, 무선인터넷 기술과 이동통신기기를 활용한 교수학습활동을 지칭한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이 가지는 장점은 어떠한 학습에 유용할 수 있는가?
특히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은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여유 시간을 활용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암기와 반복 학습을 강조하는 간호영어 학습에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특히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은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여유 시간을 활용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암기와 반복 학습을 강조하는 간호영어 학습에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다.
김혜영, 임채원, "예비교사 교육실습 강화를 위한 스마트 러닝 활용 방안: SMART Teacher Lab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Vol.30, No.3, pp.197-220, 2013.
이종연, 김수욱, 김주리, "대학 이러닝과 연계된 모바일 러닝에서 시스템, 정보 및 서비스 품질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2호, pp.209-240, 2013.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스마트 러닝을 통한 교양기초교육 콘텐츠 확산 방안, 2012.
P. D. Bell, S. Hudson, and M. Heinan, "Learning medical terminology classroom versus the World Wide Web: is there a difference in PA student performance?", Perspective on physician assistant education, Vol.12, No.4, pp.232-235, 2001.
N. M. Sisko, Enhancing professional nursing curricula: evaluating the need for medical terminology in professional school of nursing, University of Delaware, ED. D, 1994.
임병노, 임정훈, 성은모, "스마트 교육 핵심 속성 및 스마트 교육 콘텐츠 유형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3호, pp.459-48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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