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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RT시스템 도입시 편익산정 연구; 난곡노선을 중심으로
PRT Benefit Estimation Study; Focused on Nan-Gok lin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4 = no.65, 2011년, pp.370 - 375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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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이진선-김경태[2]>의 후속연구로서 대중교통시스템 차원에서 PRT의 실제 적용시의 편익 등을 검토하여 경제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산정된 수요를 바탕으로 실제 운영시 필요한 PRT 소요차량수와 편익을 검토하였다. 대상지역은 난곡지구로 선정하여 적용성을 검토하였으며, 기종점별로 소요차량 수를 산정한 결과, 요금수준이 800원일 때, 합승을 허용하지 않을 경우 160대가 필요하고, 최대 175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PRT 수송수요와 역간 통행시간을 근거로 한 편익 산정 결과를 보면 요금수준이 800원일 때 2011년 6,444백만원, 2016년 6,408백만원, 2021년 6,354백만원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편익을 기준으로 하여 분석기간을 30년으로 할 경우 운임수준 800원, ${\alpha}$값이 1.0일 때의 2005년 기준 편익의 현재가치는 47,185백만 원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PRT 시스템의 구축비가 km당 80억원 수준일 때 운영비는 연간 시스템 구축비의 약 4.63% 수준이 되어야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PRT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은 시스템 구축비를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PRT 기술개발사업은 최대한 경량화를 목표로 하여 인프라 구축과 차량비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s a follow-up PRT studies of "J. Lee & K. Kim[2]", in terms of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economic feasibility of PRT systems was investigated. Based on previous studies, PRT demand was estimated and the required number of PRT vehicles has been calculated and the benefit was est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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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RT는 우리나라의 여러 지역에서 적용성이 검토되었지만,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진 반면, 실제적인 건설·운영을 위한 세부 계획은 전무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PRT시스템을 적용하기가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서울 관악구의 난곡지역을 대상으로 PRT시스템의 경제적 타당성을 검증하고, 실제적으로 열차운행계획을 토대로 하여 PRT 도입에 따른 발생가능한 편익을 추정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에서 제시한 대상지역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PRT 건설 및 운영시 필요한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해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의 후속연구로서 산정된 수요를 바탕으로 실제 운영시 필요한 PRT 소요차량수와 편익을 검토하였다.
  • 9%에 해당되며, 서울특별시 25개구 중 일곱 번째로 넓은 구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 전체의 이용효율성을 높이고, 교통혼잡을 최소화하면서도 right-of-way(ROW)의 장점을 지닌 철도개념의 교통수단으로서 PRT시스템의 적용성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이진선-김경태[2]>에서 제시한 대상지역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PRT 건설 및 운영시 필요한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해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위의 논문의 후속 연구로서 산정된 수요를 바탕으로 실제 운영시 필요한 PRT 소요차량수와 편익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위의 논문에서 제시한 수요예측과정은 장래 예측된 인구 및 종사자수와 영향권 계수를 적용하여 장래 대중교통수요를 산정하였으며, PRT의 수송수요는 SP조사분석을 통해 산정된 전환율을 적용하여 산출하였다.
  • 이와 같은 이유로 본 논문에서도 비용편익 분석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지만, 현 시점에서의 PRT 건설의 비용과 운영비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용편익비를 계산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분석에서는 PRT 도입에 따른 계량화가 가능한 편익을 분석하고, PRT 도입의 경제성이 확보될 수 있는 수준의 사업비 규모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편익 산정을 위한 기준설정은 『도로·철도 부분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4판), 2004, KDI』에서 제시한 내용을 적용하였다.
  • 통행시간절감 편익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PRT가 개통됨에 따라 기존의 도로수요가 PRT로 전환되면서 통행시간이 단축되는 것에 대한 편익을 산정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목표연도별 대중교통수단별 여객 및 시간 O/D를 이용하여 PRT 전환수요에 대한 통행시간절감편익을 산출하였다. 편익에 사용되는 시간가치는 『도로·철도 부분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4판), 2004, KDI』에서 제시한 차종별 인당 시간가치를 적용하였으며, PRT 이용자의 업무/비업무 통행비율을 적용한 2005년 기준의 평균적인 시간가치는 4,235원/시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 PRT 도입을 위한 적정사업비의 검토는 본 분석에서 산출한 편익을 근거로 하여 장래 PRT의 사업비 및 운영비를 기술개발을 통해서 어느 정도 수준까지 낮추어야 사업의 타당성이 있는 지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이다. 먼저, PRT 사업이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개통 가능한 연도에 대한 가정이 필요하다.
  • 다만, 국내·외적으로 실제로 활발하게 운행된 사례가 거의 없으므로 적용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시스템 차원에서 PRT의 실제 적용시 편익 등을 검토하여 경제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분석에서 전제되어진 표정속도는 45km, 회차여유시간은 으로 가정하였으며, 차량용량은 4~8인/량, 평균재차인원은 평균동승자 조사결과치인 1.28인/량으로 하였고, 열차편성체계는 1량 1편성으로 가정하였다.
  • 또한, 분석시에 차량은 3인승, 4인승, 6인승, 8인승에 대해서 분석하였으며, 합승을 허용하는 경우에는 모든 차종에 대해서 일률적으로 첨두시 평균탑승률을 85%로 설정하였으며, 합승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차량당 평균 1.28인이 승차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소요차량수를 산정하였다. 책정된 표정시간 및 회차시간을 근거로 하여 편성당 운행 차량수 및 운전시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소요편성 및 차량수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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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RT의 국내에 도입 현황은 어떠한가? PRT는 국내·외 다양한 연구개발을 시도하였으나, 아직 국내에 도입이 이루어지지 않은 시스템이다. PRT가 국내에 도입이 되기 어려웠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첫 번째 이유는 현재까지 국외에서 상용화되지 않은 점과 운영기술의 미검증 등이 있을 수 있다.
PRT가 국내에 도입되기 어려운 이유 한가지는? PRT는 국내·외 다양한 연구개발을 시도하였으나, 아직 국내에 도입이 이루어지지 않은 시스템이다. PRT가 국내에 도입이 되기 어려웠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첫 번째 이유는 현재까지 국외에서 상용화되지 않은 점과 운영기술의 미검증 등이 있을 수 있다.
PRT도입에 따른 발생가능한 편익항목의 예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 PRT의 대상가능지역으로 선정한 난곡지역에 PRT도입에 따른 발생가능한 편익항목은 다양할 수 있다. 먼저, 기존의 대중교통이용자가 PRT를 이용함에 따른 목적지까지의 통행시간이 절감되는 부분을 들 수 있다. 이 부분의 통행시간 절감편익은 PRT가 도입되지 않은 경우의 대중교통 이용자의 도로통행시간과 PRT 도입 이후 PRT를 이용하는 통행자의 통행시간을 비교하여 산출할 수 있다. 그리고 대중교통이용자 중 일부가 PRT를 이용함으로써 도로통행량 감소에 따른 편익이 발생할 수 있다. 즉, 도로교통량의 감소로 인해서 차량운행비의 절감편익, 도로이용자의 통행시간 절감 편익, 사고감소 편익, 환경비용 감소편익 등이 발생한다. <이진선-김경태[2]>에 의하면, PRT로의 전환수요는 주로 버스이용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부 택시이용자가 PRT로 전환되는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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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Lee, K. Kim (2009) 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PRT Applic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4), pp. 526-534. 

  2. J. Lee, K. Kim (2011) PRT Application Study Using Corridor Analysis; Focused on Nan-Gok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3), pp. 188-193. 

  3. J. Lee, K. Shin (2007) A Configuration of the Apparatus for the Development of the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of P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3), pp. 337-342. 

  4. J. Lee, D. Shin, Y. Kim (2005) A Study on the Headway of the Personal Rapid Transi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6), pp. 586-591. 

  5.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7) The Evaluation Study on the Socio-economic Value of Railroad. 

  6. Th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6) Next generation Advanced Urban Railway System Technology Development Project (1st Edition) 

  7. Th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2) Planning & Research for PRT System as a News Transport system. 

  8. Univ. of Washington, Bellevue PRT Study, http://faculty.washington. edu/jbs/itrans/belvue.html 

  9. Innovation Trans. Technologies web, http://faculty.washington.edu/jbs/itrans 

  10. PRT-based Sustainable Suburb Silver Bullet Concept: http://www.cities21.org/library.html 

  11. Example suburban franchising strategy: http://www.cities21.org/franchis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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