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수업은 과학 교사와 학생들이 만나 가르치고 학습하며 과학 교육을 수행해 나가는 출발점이 된다. 따라서 성공적이고 좋은 과학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교사와 학생은 물론 학부모, 교육 행정가, 과학 교육 연구자 등 다양한 교육 주체가 과학 수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학습지도 능력 중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 주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조사 결과 학생들은 '수업의 진행'과 '교사의 태도'를 중요시하는 반면, 현직 교사는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과 '교사 학생 상호작용'을 가장 중요시하며, 예비 교사와 학부모는 '교사 학생 상호작용'과 '수업의 진행'을 강조한다. 또한 교육 행정가는 '교수 학습 전략의 수립'을, 과학 교육 연구자는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 학습 방법 개선 노력'을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과 함께 강조한다. 이 연구 결과는 교육 주체 사이에 과학 교육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에서 과학 수업에 대한 서로를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과학 수업은 과학 교사와 학생들이 만나 가르치고 학습하며 과학 교육을 수행해 나가는 출발점이 된다. 따라서 성공적이고 좋은 과학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교사와 학생은 물론 학부모, 교육 행정가, 과학 교육 연구자 등 다양한 교육 주체가 과학 수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학습지도 능력 중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 주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조사 결과 학생들은 '수업의 진행'과 '교사의 태도'를 중요시하는 반면, 현직 교사는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과 '교사 학생 상호작용'을 가장 중요시하며, 예비 교사와 학부모는 '교사 학생 상호작용'과 '수업의 진행'을 강조한다. 또한 교육 행정가는 '교수 학습 전략의 수립'을, 과학 교육 연구자는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 학습 방법 개선 노력'을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과 함께 강조한다. 이 연구 결과는 교육 주체 사이에 과학 교육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에서 과학 수업에 대한 서로를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Science class is the starting point of science education where science teacher and students meet together to teach and learn science. Therefore successful science class is the main concern of various educational partakers, such as teachers, students, parents, school administrators, and science educa...
Science class is the starting point of science education where science teacher and students meet together to teach and learn science. Therefore successful science class is the main concern of various educational partakers, such as teachers, students, parents, school administrators, and science education researchers. In order to find what is important among the teaching abilities of science teachers, a survey was conducted to the various educational partakers. As the result of survey, students chose 'progressing a lesson' and 'teacher's attitude' are important, and in-service teachers chose 'analyzing learner characteristics and curriculum'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are important, while the pre-service teachers and parents chose 'teacher-student interaction' and 'progressing a lesson' are important. In addition, the school administrators chose 'setting up teaching-learning strategy' and science education researchers chose 'understanding curriculum and developing teaching-learning method' is important along with 'analyzing learner characteristics and curriculum.' In the communication on science education among different educational partakers, these result can be used as the basic information to understand the different perspectives on a science class.
Science class is the starting point of science education where science teacher and students meet together to teach and learn science. Therefore successful science class is the main concern of various educational partakers, such as teachers, students, parents, school administrators, and science education researchers. In order to find what is important among the teaching abilities of science teachers, a survey was conducted to the various educational partakers. As the result of survey, students chose 'progressing a lesson' and 'teacher's attitude' are important, and in-service teachers chose 'analyzing learner characteristics and curriculum'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are important, while the pre-service teachers and parents chose 'teacher-student interaction' and 'progressing a lesson' are important. In addition, the school administrators chose 'setting up teaching-learning strategy' and science education researchers chose 'understanding curriculum and developing teaching-learning method' is important along with 'analyzing learner characteristics and curriculum.' In the communication on science education among different educational partakers, these result can be used as the basic information to understand the different perspectives on a science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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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수업 능력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실제적으로 탐색해 보았다. 교사의 수업 능력이 뛰어나거나 부족하다고 평가를 내리는 과정에서 개개인이 가진 수업에 대한 관점이 드러난다고 가정하였다.
가설 설정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수업 능력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실제적으로 탐색해 보았다. 교사의 수업 능력이 뛰어나거나 부족하다고 평가를 내리는 과정에서 개개인이 가진 수업에 대한 관점이 드러난다고 가정하였다. 과학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관찰 주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주체를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과학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관찰 주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주체를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학생, 학부모, 현직 교사, 예비 교사, 교육 행정가, 과학 교육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과학 교사의 수업 능력에 대한 생각을 조사하는 설문을 실시하여 과학 수업에 대한 관점을 조사하였다.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우편 또는 이메일로 보내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고 결과를 수합하여 정리하였다. 설문지는 2010년 시행된 교원 능력 개발 평가 중에서 교사의 학습지도 능력 평가를 참고하여 구성하였다.
설문지를 개발한 후, 연구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우편 또는 이메일로 보내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고 결과를 수합하여 정리하였다. 설문지는 2010년 시행된 교원 능력 개발 평가 중에서 교사의 학습지도 능력 평가를 참고하여 구성하였다. 학습지도 능력 평가는 다음 <표 2>와 같은 12개의 평가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①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학습방법 개선노력, ②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 ③ 교수-학습전략 수립, ④ 수업의 도입, ⑤ 교사의 발문, ⑥ 교사의 태도, ⑦ 교사-학생 상호작용, ⑧ 학습 자료의 활용, ⑨ 수업의 진행, ⑩ 학습정리, ⑪ 평가내용 및 방법, ⑫ 평가결과의 활용.
그리고 각 평가지표는 3개의 하위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12개의 평가지표 중에서 과학 교사의 학습지도 능력으로 가장 중요한 것을 6개까지 순위를 매겨 보도록 하였으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내용의 이유를 적도록 하였다. 개발한 설문지는 과학 교육 전문가 3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토 받은 후,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여 표현 등을 수정 ∙ 보완하였다.
12개의 평가지표 중에서 과학 교사의 학습지도 능력으로 가장 중요한 것을 6개까지 순위를 매겨 보도록 하였으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내용의 이유를 적도록 하였다. 개발한 설문지는 과학 교육 전문가 3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토 받은 후,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여 표현 등을 수정 ∙ 보완하였다.
설문지 회신율이 고르지 않으며, 설문지를 회신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추후 확인을 거쳐 응답 경향 차이를 확인하지 않았으므로, 이 연구 결과를 해석하는 데 다소 제한점이 따른다. 연구 대상자들이 매긴 순위를 활용하여 각 집단별로 12개 평가지표의 순위 평균값을 계산하고, 그 평균값들이 작은 순서로 집단별 순위를 산정하였다. 이 연구는 여러 집단 사이의 관점 차이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므로, 통계적 차이 검증은 하지 않고 순위 경향을 논의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이 매긴 순위를 활용하여 각 집단별로 12개 평가지표의 순위 평균값을 계산하고, 그 평균값들이 작은 순서로 집단별 순위를 산정하였다. 이 연구는 여러 집단 사이의 관점 차이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므로, 통계적 차이 검증은 하지 않고 순위 경향을 논의하였다.
과학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과 시선이 다양함을 이야기하기 위해 교사의 학습지도 능력 평가 지표의 중요도 순서를 조사해 보았다. 그 결과 학생, 학부모, 교사, 예비교사, 교육 행정가, 과학 교육 연구자 등 교육 주체에 따라 과학 학습지도 능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이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설문에 응한 연구 대상자는 총 2593명으로 아래 에 정리하였다.
교사의 수업 능력이 뛰어나거나 부족하다고 평가를 내리는 과정에서 개개인이 가진 수업에 대한 관점이 드러난다고 가정하였다. 과학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관찰 주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주체를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학생, 학부모, 현직 교사, 예비 교사, 교육 행정가, 과학 교육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과학 교사의 수업 능력에 대한 생각을 조사하는 설문을 실시하여 과학 수업에 대한 관점을 조사하였다.
학부모는 조사 대상 학생의 학부모에게 설문을 부탁하였다. 현직 교사는 과학 교사 및 다른 교과 교사를 포함하였으며, 조사 대상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 약 5명 내외를 포함하고, 서울 ∙ 경기 지역의 과학교사 모임의 회원, 충청 지역 과학교사 모임 회원, 인천 지역 교사연수자, 전남 지역 교사 연수자 등을 섭외하였다. 예비 교사는 서울, 충청, 영남, 호남 지역의 사범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1~4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현직 교사는 과학 교사 및 다른 교과 교사를 포함하였으며, 조사 대상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 약 5명 내외를 포함하고, 서울 ∙ 경기 지역의 과학교사 모임의 회원, 충청 지역 과학교사 모임 회원, 인천 지역 교사연수자, 전남 지역 교사 연수자 등을 섭외하였다. 예비 교사는 서울, 충청, 영남, 호남 지역의 사범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1~4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 행정가는 중등 교장 연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예비 교사는 서울, 충청, 영남, 호남 지역의 사범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1~4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 행정가는 중등 교장 연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과학 교육 전문가는 전국의 사범대학 및 교육대학에서 과학 교육을 전공하거나 관련 강의를 하고 있는 교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 행정가는 중등 교장 연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과학 교육 전문가는 전국의 사범대학 및 교육대학에서 과학 교육을 전공하거나 관련 강의를 하고 있는 교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연구 대상은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전문계 고등학교 제외), 학생의 경우 대도시와 중소도시,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여러 학년, 남녀 비율이 비슷하게 포함되도록 하였다.
과학 교육 전문가는 전국의 사범대학 및 교육대학에서 과학 교육을 전공하거나 관련 강의를 하고 있는 교수를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연구 대상은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전문계 고등학교 제외), 학생의 경우 대도시와 중소도시,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여러 학년, 남녀 비율이 비슷하게 포함되도록 하였다. 설문에 응한 연구 대상자는 총 2593명으로 아래 <표 1>에 정리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0년 여름방학 및 2학기에 이루어졌다. 2010년의 교원 능력 개발 평가는 1학기에 이루어져 이것을 경험한 학생과 학부모, 교사와 행정가 등은 이 설문지 내용에 익숙해져 있다.
성능/효과
과학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과 시선이 다양함을 이야기하기 위해 교사의 학습지도 능력 평가 지표의 중요도 순서를 조사해 보았다. 그 결과 학생, 학부모, 교사, 예비교사, 교육 행정가, 과학 교육 연구자 등 교육 주체에 따라 과학 학습지도 능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이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과학교사의 학습 지도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12가지로 구분하였을 때, 이 중 중요도가 높게 인식되는 것과 낮게 인식되는 것이 조사되었다. ‘수업의 도입’, ‘학습 정리’, ‘평가내용 및 방법’, ‘평가결과의 활용’등의 지표는 학생, 학부모, 교사, 행정가, 교육연구자 등이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후속연구
설문지의 회신율은 학생의 경우 약 90%, 학부모는 약 50%, 예비교사 95%, 현직교사 90%, 교육 행정가 95%, 과학 교육 전문가 64%였다. 설문지 회신율이 고르지 않으며, 설문지를 회신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추후 확인을 거쳐 응답 경향 차이를 확인하지 않았으므로, 이 연구 결과를 해석하는 데 다소 제한점이 따른다. 연구 대상자들이 매긴 순위를 활용하여 각 집단별로 12개 평가지표의 순위 평균값을 계산하고, 그 평균값들이 작은 순서로 집단별 순위를 산정하였다.
이렇게 교육 주체에 따라 과학 학습지도 능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이 다른 점은 과학 교육에 대한 의사소통이나 의사결정, 정책 수립 등에서 상당한 이견이 존재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결과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교육 주체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각자 어떤 내용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어떤 내용을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는지 기초 정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수업의 도입’, ‘학습 정리’, ‘평가내용 및 방법’, ‘평가결과의 활용’등의 지표는 학생, 학부모, 교사, 행정가, 교육연구자 등이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 지표가 낮게 인식되는 이유나 원인은 추후 연구를 통해 살펴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중요도 인식 정도에 따라 평가 지표를 재점검하거나 평가 지표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 평가 지표에 대하여 다양한 교육 주체 사이에 합의를 도출하는 것도 이후 연구될 만한 내용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평가 지표가 낮게 인식되는 이유나 원인은 추후 연구를 통해 살펴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중요도 인식 정도에 따라 평가 지표를 재점검하거나 평가 지표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 평가 지표에 대하여 다양한 교육 주체 사이에 합의를 도출하는 것도 이후 연구될 만한 내용으로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곽영순, 김주훈(2003)은 좋은 과학 수업을 무엇이라고 주장하였습니까?
조희형 등(2009)은 과학교사의 역할을 ‘동기 유발자, 진단자, 안내자, 혁신자, 실험자, 연구자’ 등으로 구분하고, 과학 교육자가 생각 하는 유능한 과학 교사와 학생이 좋아하는 교사가 다소 다름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곽영순, 김주훈(2003)은 좋은 과학 수업이란 ‘학생들의 수준과 상황에 따라 교과 내용을 적절하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수업 전략과 방법을 활용하며, 지적이고 도덕적인 수업 분위기 속에서 평가 결과를 수업 개선에 반영하는 수업’이라고 주장하였다.
일반적으로 좋은 수업은 어떠한 수업입니까?
그렇다면 좋은 과학 수업이란 어떠한 것이고, 그런 과학 수업을 만들기 위한 과학 교사의 능력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좋은 수업은 ‘전달, 구성, 관계, 결과’ 등의 수업의 네 가지 관점을 고려하는 수업이라고 할수 있다(서경혜, 2004). 조희형 등(2009)은 과학교사의 역할을 ‘동기 유발자, 진단자, 안내자, 혁신자, 실험자, 연구자’ 등으로 구분하고, 과학 교육자가 생각 하는 유능한 과학 교사와 학생이 좋아하는 교사가 다소 다름을 지적하였다.
학생, 학부모, 교사, 예비교사, 교육 행정가, 과학 교육 연구자 등 교육 주체들은 각각 과학 학습지도 능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어떻게 생각하였습니까?
학생들은 ‘수업의 진행’과 ‘교사의 태도’를 중요시하는 반면, 현직 교사는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과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가장 중요시하며, 예비 교사와 학부모는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수업의 진행’을 강조한다. 또한 교육 행정가는 ‘교수∙학습 전략의 수립’을, 과학 교육 연구자는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 노력’을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과 함께 강조한다. 이렇게 교육 주체에 따라 과학 학습지도 능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 하는 내용이 다른 점은 과학 교육에 대한 의사소통이나 의사결정, 정책 수립 등에서 상당한 이견이 존재할수 있음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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