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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 활용한 초등 과학 수업에서 질문 단계의 변화 및 수업에 대한 인식 분석
Analysis of Changes in Question Levels and Class Perception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Using ChatGPT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3 no.2, 2024년, pp.322 - 336  

신화영 (동대전초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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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을 위한 ChatGPT 활용 과학 수업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D광역시 소재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5명을 대상으로 초등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인지적 영역 발달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생은 과학 수업에서 ChatGPT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ChatGPT 활용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인지적 영역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찾을 수 있었고, 초등학생은 ChatGPT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에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또한 ChatGPT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학생들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학생들, 그리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인식하는 학생들로 구분하였다.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학생들은 주로 ChatGPT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서 'Remember' 단계에 머무는 학생들이 많았으며,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인식하는 학생들일수록 보다 높은 단계의 질문을 ChatGPT에게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educational effects of using ChatGPT in science lesson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participants included 25 sixth-grade students studying at an elementary school in Metropolitan City D. This study examined the impacts of elementary science lessons on the cognitive de...

주제어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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