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교육적 역할 제고: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Educational Role of Informal Educational Institu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Educational Programs - A Case Study of the Seodaemun Museum of National Histor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인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여 과학 교육의 조력자로서 비형식 과학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역할을 제고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 대상 기관으로 공립 자연사박물관으로서 최근 6년간 가장 많은 수강생을 유치했으며 매년 6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정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소재의 서대문 자연사박물관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비교가 가능한 3~6학년 대상의 교육프로그램 교재 32권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교육프로그램 내용 분석틀은 비형식 교육기관 중의 하나인 영재교육원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의 지면 평가틀을 바탕으로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목표와 관련된 과학 지식, 과학 탐구,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부분을 중심으로 하여 재구성하였으며, 과학교육 전문가 2인 및 현장 전문가 3인에게 검토 받아 수정 보완하여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1차 평가로 교재를 분석한 후, 2차 평가로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수업 중 표본을 추출해 촬영하여 수업 장면을 분석하였다. 그 후 1차 평가와 2차 평가의 결과를 비교하여 신뢰도를 검토하고 교재를 통한 프로그램 분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의 교재에는 탐구 능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이나 발문이 많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비형식 과학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수업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활동 내용, 수업 방식, 발문 등이 포함된 프로그램 지도안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또한 피드백 개선을 위한 중장기 프로그램 개발, 창의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창의 기법 등을 활용한 교재 개발 등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인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여 과학 교육의 조력자로서 비형식 과학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역할을 제고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 대상 기관으로 공립 자연사박물관으로서 최근 6년간 가장 많은 수강생을 유치했으며 매년 6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정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소재의 서대문 자연사박물관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비교가 가능한 3~6학년 대상의 교육프로그램 교재 32권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교육프로그램 내용 분석틀은 비형식 교육기관 중의 하나인 영재교육원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의 지면 평가틀을 바탕으로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목표와 관련된 과학 지식, 과학 탐구,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부분을 중심으로 하여 재구성하였으며, 과학교육 전문가 2인 및 현장 전문가 3인에게 검토 받아 수정 보완하여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1차 평가로 교재를 분석한 후, 2차 평가로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수업 중 표본을 추출해 촬영하여 수업 장면을 분석하였다. 그 후 1차 평가와 2차 평가의 결과를 비교하여 신뢰도를 검토하고 교재를 통한 프로그램 분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의 교재에는 탐구 능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이나 발문이 많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비형식 과학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수업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활동 내용, 수업 방식, 발문 등이 포함된 프로그램 지도안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또한 피드백 개선을 위한 중장기 프로그램 개발, 창의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창의 기법 등을 활용한 교재 개발 등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education program for Informal Science Education Institution by analyzing education program of Natural History Museum, one of informal science education institution. This research subject is Seodaemun Museum of Natural History, located in Seodaemun-Gu, Seoul.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education program for Informal Science Education Institution by analyzing education program of Natural History Museum, one of informal science education institution. This research subject is Seodaemun Museum of Natural History, located in Seodaemun-Gu, Seoul. It is Public Natural History Museum, which runs more than 60 education programs every year continuously for recent 6 years. Objects of this study are 32 education programs for 3rd to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The result of study shows that teaching materials of programs, run by informal science education institution, don't contain enough script and activity for improving creativity and inquiring mind. As the result of the study, it is required that guidance plan of education program be developed with more activities, teaching method and script, to seek quality of class than quantity of that when developing education program of science education institutes. And it is required to develop teaching material using creative technique and to improve medium and long term program for development of feedbac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education program for Informal Science Education Institution by analyzing education program of Natural History Museum, one of informal science education institution. This research subject is Seodaemun Museum of Natural History, located in Seodaemun-Gu, Seoul. It is Public Natural History Museum, which runs more than 60 education programs every year continuously for recent 6 years. Objects of this study are 32 education programs for 3rd to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The result of study shows that teaching materials of programs, run by informal science education institution, don't contain enough script and activity for improving creativity and inquiring mind. As the result of the study, it is required that guidance plan of education program be developed with more activities, teaching method and script, to seek quality of class than quantity of that when developing education program of science education institutes. And it is required to develop teaching material using creative technique and to improve medium and long term program for development of feedbac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연사박물관 등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목표와 관련된 과학 지식, 과학 탐구,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부분을 중심으로 학교 과학교육과의 연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분석하여 참가자들이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에서 원하는 과학적 소양 함양 및 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가 자연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참가를 통해서 보다 충분히 확장 보완 되어 지고 있는지 그 실태를 확인해 보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하나인 자연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비형식 과학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고 그 교육적 역할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는 자연사박물관을 꼽을 수 있다(김찬종 등, 2010), 이선경 등(2004)은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여 대표적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인 자연사박물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크게 이동식 박물관, 워크숍, 강좌/강연, 페스티벌/(특별)이벤트, 탐구 활동, 과학적 활동/연구 프로젝트, 필드 트립, 청소년 학예사/인턴 과정, 자료 대여, 캠프/투어의 열 가지 유형으로 범주화하였다. 현재 국내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에서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전시나 소장품과 관련한 워크샵, 현장 학습 프로그램인 필드 트립, 단발적인 이벤트, 연구회 방식의 연구 프로젝트 등 다양한 유형의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특히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프로그램 분석 결과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 1년간 진행하는 3~6학년 교재에 분석틀에 제시된 항목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1차 평가로 교재를 분석한 후, 2차 평가로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수업 중 표본을 추출해 촬영하여 수업 장면을 분석하였으며, 수업 촬영 시에는 연구자가 직접 수업에 참관하지 않고 카메라만 설치하여 수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적 요인을 최소하고자 하였다. 수업 장면 확인 시에는 지식적 면에서는 교재의 내용을 강사가 어느 정도 설명하고 있는가, 교재에 제시된 탐구 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탐구과정이 어느 정도 포함되는가, 창의적 사고에 대한 발문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후 1차 평가와 2차 평가의 결과를 비교하여 신뢰도를 검토하여 교재를 통한 프로그램 분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교육프로그램 내용 분석틀은 비형식 교육기관 중의 하나인 영재교육원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의 지면 평가틀을 바탕으로 이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2009년 2월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개발된 평가틀 중에서 프로그램 내용 분석과 관련된 부분을 기본틀로 선정하여 영재교육과 관련한 부분을 제외한 후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목표와 관련된 과학 지식, 과학 탐구,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부분을 중심으로 하여 재구성하였다. 이 중 과학 탐구 부분은 7차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를 반영하여 탐구 과정과 탐구 활동으로 분류하였으며 세부 항목은 2007 개정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내용으로 수정하여 과학교육 전문가 2인 및 현장 전문가 3인에게 검토 받아 수정∙보완하여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과학 지식은 해당 학년 또는 이전 학년의 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는가(학교 교육과정 내용의 확인), 해당 학년 또는 이전 학년의 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재구성해보는 수준의 지식을 다루고 있는가(학교 교육과정 내용의 활용), 상위 학년의 학교 교육과정 내용 또는 아직 배우지 않은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선행적 내용 포함)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과학 탐구는 탐구 과정과 탐구 활동으로 다시 나누어지며, 탐구 과정 요소는 크게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등의 기본적 탐구과정과 문제인식, 가설설정, 변인통제, 실험설계, 실험수행, 자료해석, 자료변환.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교육 내용이 학교교육과 과학 지식, 과학 탐구, 창의성 측면에서 학교 교육과 어떻게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학교 밖 과학교육의 장으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그림 1, 2, 3과 같이 교육프로그램의 교재를 분석하였다.
1차 평가로 교재를 분석한 후, 2차 평가로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수업 중 표본을 추출해 촬영하여 수업 장면을 분석하였으며, 수업 촬영 시에는 연구자가 직접 수업에 참관하지 않고 카메라만 설치하여 수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적 요인을 최소하고자 하였다. 수업 장면 확인 시에는 지식적 면에서는 교재의 내용을 강사가 어느 정도 설명하고 있는가, 교재에 제시된 탐구 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탐구과정이 어느 정도 포함되는가, 창의적 사고에 대한 발문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후 1차 평가와 2차 평가의 결과를 비교하여 신뢰도를 검토하여 교재를 통한 프로그램 분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교육프로그램 내용 분석틀은 비형식 교육기관 중의 하나인 영재교육원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의 지면 평가틀을 바탕으로 이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2009년 2월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개발된 평가틀 중에서 프로그램 내용 분석과 관련된 부분을 기본틀로 선정하여 영재교육과 관련한 부분을 제외한 후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목표와 관련된 과학 지식, 과학 탐구,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부분을 중심으로 하여 재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교육프로그램 분석은 교재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평가는 적용에서 제외되어 교육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고 할 수 없는 제한점이 있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프로그램 분석 과정에서 수업을 촬영하여 교재 분석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수행하였다.
2009년 2월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개발된 평가틀 중에서 프로그램 내용 분석과 관련된 부분을 기본틀로 선정하여 영재교육과 관련한 부분을 제외한 후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목표와 관련된 과학 지식, 과학 탐구,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부분을 중심으로 하여 재구성하였다. 이 중 과학 탐구 부분은 7차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를 반영하여 탐구 과정과 탐구 활동으로 분류하였으며 세부 항목은 2007 개정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내용으로 수정하여 과학교육 전문가 2인 및 현장 전문가 3인에게 검토 받아 수정∙보완하여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분석틀에 포함된 항목은 표 2와 같다.
이처럼 교재 자체에 탐구 활동에 대한 부분이 매우 적게 포함되어 창의적 사고를 위한 발문이나 활동이 이루어지는지 판단하기 어려워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비디오 분석을 병행하였다. 비디오로 수업을 관찰해 보니, 과학적 지식을 강의하는 과정에서 강사의 발문에 따라 창의적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지 여부가 많이 좌우됨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 분석 결과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 1년간 진행하는 3~6학년 교재에 분석틀에 제시된 항목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1차 평가로 교재를 분석한 후, 2차 평가로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수업 중 표본을 추출해 촬영하여 수업 장면을 분석하였으며, 수업 촬영 시에는 연구자가 직접 수업에 참관하지 않고 카메라만 설치하여 수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적 요인을 최소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공립 자연사박물관으로서 최근 6년간 30,885명의 수강생을 유치했으며 매년 6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정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소재의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을 연구 장소로 선정하였으며,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 1년간 운영되는 60 여개의 프로그램 중 과학 교과가 있어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비교가 가능한 3~6학년 대상의 교육프로그램 교재 32권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교육프로그램 분석은 교재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평가는 적용에서 제외되어 교육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고 할 수 없는 제한점이 있다.
성능/효과
교재에 포함된 내용을 과학 지식, 과학 탐구, 창의적 사고 등으로 나누어 볼 때 과학 지식에 대한 부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 중 과학 지식을 학교 교육과정 내용의 확인, 활용, 선행적 내용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표 3에 나타난 것과 같이 많든 적든 선행적 내용을 다루고 있는 프로그램은 32개 중 24개로 전체 프로그램의 75%가 선행적 내용을 다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이미 배운 내용을 구조화하거나, 개념 변화, 개념 활용, 체계화 할 수 있도록 교재에 제시된 것은 32개 중 12개의 프로그램으로 37.
둘째, 비형식 과학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선행적 내용이나 전문적 지식을 다루게 되면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나서 탐구활동을 수행해야 하므로 탐구 활동이 줄어들고 강의 시간이 늘어나게 돼 지식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양이 늘어나므로 의문 상황에 던져지거나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도전적인 과제가 줄어드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해당 학년 또는 이전 학년에서 학습한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해결할 수 있는 일상생활의 문제를 제시하여 실질적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보다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석 결과, 교재에 포함된 내용 중 과학 탐구(탐구 과정 및 탐구 활동)가 포함된 내용은 과학 지식을 다루는 부분에 비해 매우 적었으며, 특히 탐구 활동이 제시될 때에도 실험절차가 순서대로 제시되어 그에 따라 실험해 보도록 하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교재에 나타난 과학 탐구를 탐구과정과 탐구활동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비디오 촬영으로 수업을 분석하며 살펴본 결과, 교재에 나온 개념을 교육하기 위하여 선 설명 후 실험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탐구 활동이 줄어들고 강의 시간이 늘어나 의문을 직접 해결하거나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드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그림 1, 2, 3은 프로그램 1-구름나라 여행을 분석한 일부 예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과학 지식의 측면에서는 학교 교육과정 내용의 확인, 교육과정 내용 활용, 선행적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었으며, 기초 탐구과정 중 관찰, 분류, 추리가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실험활동 후 실험 결과 및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도록 되어있는 부분에서 창의적 사고 중 발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질문이 포함되어 있었다.
첫째,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교재 내용은 과학 지식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과학 탐구와 창의적 발문은 많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과학 지식은 주로 선행적 내용이나 전문적 지식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과학 탐구 역시 의문 상황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보는 기회가 주어지기보다 학습한 개념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실험이나 활동 위주로 이루어져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비형식 과학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선행적 내용이나 전문적 지식을 다루게 되면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나서 탐구활동을 수행해야 하므로 탐구 활동이 줄어들고 강의 시간이 늘어나게 돼 지식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양이 늘어나므로 의문 상황에 던져지거나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도전적인 과제가 줄어드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해당 학년 또는 이전 학년에서 학습한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해결할 수 있는 일상생활의 문제를 제시하여 실질적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보다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공립 자연사박물관으로서 최근 6년간 30,885명의 수강생을 유치했으며 매년 6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정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소재의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을 연구 장소로 선정하였으며,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 1년간 운영되는 60 여개의 프로그램 중 과학 교과가 있어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비교가 가능한 3~6학년 대상의 교육프로그램 교재 32권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교육프로그램 분석은 교재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평가는 적용에서 제외되어 교육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고 할 수 없는 제한점이 있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프로그램 분석 과정에서 수업을 촬영하여 교재 분석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수행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사박물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열 가지 유형으로 범주화하면?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는 자연사박물관을 꼽을 수 있다(김찬종 등, 2010), 이선경 등(2004)은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여 대표적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인 자연사박물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크게 이동식 박물관, 워크숍, 강좌/강연, 페스티벌/(특별)이벤트, 탐구 활동, 과학적 활동/연구 프로젝트, 필드 트립, 청소년 학예사/인턴 과정, 자료 대여, 캠프/투어의 열 가지 유형으로 범주화하였다. 현재 국내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에서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전시나 소장품과 관련한 워크샵, 현장 학습 프로그램인 필드 트립, 단발적인 이벤트, 연구회 방식의 연구 프로젝트 등 다양한 유형의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특히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탐구가 부족한 것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따라서 실질적 탐구 과정을 경험하기가 어려워 보였으며, 탐구 능력을 키우거나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탐구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해당 학년이나 이전 학년에서 학습한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해결할 수 있는 일상생활의 문제를 제시하여 실질적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가장 대표적인 곳은 어디인가?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는 자연사박물관을 꼽을 수 있다(김찬종 등, 2010), 이선경 등(2004)은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여 대표적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인 자연사박물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크게 이동식 박물관, 워크숍, 강좌/강연, 페스티벌/(특별)이벤트, 탐구 활동, 과학적 활동/연구 프로젝트, 필드 트립, 청소년 학예사/인턴 과정, 자료 대여, 캠프/투어의 열 가지 유형으로 범주화하였다. 현재 국내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에서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전시나 소장품과 관련한 워크샵, 현장 학습 프로그램인 필드 트립, 단발적인 이벤트, 연구회 방식의 연구 프로젝트 등 다양한 유형의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특히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