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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교육적 역할 제고: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Educational Role of Informal Educational Institu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Educational Programs - A Case Study of the Seodaemun Museum of National History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1년, pp.149 - 158  

김이슬 (한국교원대학교) ,  손정주 (한국교원대학교) ,  정종철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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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인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여 과학 교육의 조력자로서 비형식 과학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역할을 제고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 대상 기관으로 공립 자연사박물관으로서 최근 6년간 가장 많은 수강생을 유치했으며 매년 6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정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소재의 서대문 자연사박물관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비교가 가능한 3~6학년 대상의 교육프로그램 교재 32권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교육프로그램 내용 분석틀은 비형식 교육기관 중의 하나인 영재교육원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의 지면 평가틀을 바탕으로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목표와 관련된 과학 지식, 과학 탐구,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부분을 중심으로 하여 재구성하였으며, 과학교육 전문가 2인 및 현장 전문가 3인에게 검토 받아 수정 보완하여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1차 평가로 교재를 분석한 후, 2차 평가로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수업 중 표본을 추출해 촬영하여 수업 장면을 분석하였다. 그 후 1차 평가와 2차 평가의 결과를 비교하여 신뢰도를 검토하고 교재를 통한 프로그램 분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의 교재에는 탐구 능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이나 발문이 많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비형식 과학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수업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활동 내용, 수업 방식, 발문 등이 포함된 프로그램 지도안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또한 피드백 개선을 위한 중장기 프로그램 개발, 창의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창의 기법 등을 활용한 교재 개발 등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education program for Informal Science Education Institution by analyzing education program of Natural History Museum, one of informal science education institution. This research subject is Seodaemun Museum of Natural History, located in Seodaemun-Gu, Seou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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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연사박물관 등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목표와 관련된 과학 지식, 과학 탐구,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부분을 중심으로 학교 과학교육과의 연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분석하여 참가자들이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에서 원하는 과학적 소양 함양 및 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가 자연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참가를 통해서 보다 충분히 확장 보완 되어 지고 있는지 그 실태를 확인해 보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하나인 자연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비형식 과학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고 그 교육적 역할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는 자연사박물관을 꼽을 수 있다(김찬종 등, 2010), 이선경 등(2004)은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여 대표적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인 자연사박물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크게 이동식 박물관, 워크숍, 강좌/강연, 페스티벌/(특별)이벤트, 탐구 활동, 과학적 활동/연구 프로젝트, 필드 트립, 청소년 학예사/인턴 과정, 자료 대여, 캠프/투어의 열 가지 유형으로 범주화하였다. 현재 국내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에서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전시나 소장품과 관련한 워크샵, 현장 학습 프로그램인 필드 트립, 단발적인 이벤트, 연구회 방식의 연구 프로젝트 등 다양한 유형의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특히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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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사박물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열 가지 유형으로 범주화하면?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는 자연사박물관을 꼽을 수 있다(김찬종 등, 2010), 이선경 등(2004)은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여 대표적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인 자연사박물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크게 이동식 박물관, 워크숍, 강좌/강연, 페스티벌/(특별)이벤트, 탐구 활동, 과학적 활동/연구 프로젝트, 필드 트립, 청소년 학예사/인턴 과정, 자료 대여, 캠프/투어의 열 가지 유형으로 범주화하였다. 현재 국내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에서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전시나 소장품과 관련한 워크샵, 현장 학습 프로그램인 필드 트립, 단발적인 이벤트, 연구회 방식의 연구 프로젝트 등 다양한 유형의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특히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탐구가 부족한 것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따라서 실질적 탐구 과정을 경험하기가 어려워 보였으며, 탐구 능력을 키우거나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탐구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해당 학년이나 이전 학년에서 학습한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해결할 수 있는 일상생활의 문제를 제시하여 실질적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가장 대표적인 곳은 어디인가?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의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는 자연사박물관을 꼽을 수 있다(김찬종 등, 2010), 이선경 등(2004)은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여 대표적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인 자연사박물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크게 이동식 박물관, 워크숍, 강좌/강연, 페스티벌/(특별)이벤트, 탐구 활동, 과학적 활동/연구 프로젝트, 필드 트립, 청소년 학예사/인턴 과정, 자료 대여, 캠프/투어의 열 가지 유형으로 범주화하였다. 현재 국내 비형식 과학교육기관에서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전시나 소장품과 관련한 워크샵, 현장 학습 프로그램인 필드 트립, 단발적인 이벤트, 연구회 방식의 연구 프로젝트 등 다양한 유형의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특히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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