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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용 논어상담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Non-Eo Counsel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0 no.1, 2011년, pp.77 - 94  

이정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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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논어"에 담겨있는 '마음'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마음의 본질'을 생각해보고 '마음의 성장과 관련된 상담 요소'를 찾아내어 초등학생용 논어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먼저 "논어" 속 공자의 마음교육에 근간이 되는 구절 및 "논어"와 관련된 기존 연구물을 통해 "논어"에 함의된 상담 목표, 상담 원리, 상담자의 역할, 마음의 정체와 특성, 마음의 발달단계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논어상담프로그램의 상담 요소와 효과적인 방법을 선정하고 총 10회기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음성군의 ${\bigcirc}{\bigcirc}$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중 20명과 ${\triangle}{\triangle}$초등학교 20명을 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여 실험집단의 아동에게 5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Coopersmith(1967)의 아동용 자아존중감 검사를 재작성하여 사용한 공태수(1998)의 자아존중감 검사지와 Furman과 Bierman(1983)의 교우관계 연구에서 제작한 척도를 조성례(2001)가 재작성한 교우관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논어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아동은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에 있어 통제집단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논어"에 담긴 마음 성장 관련 내용을 토대로 논어 상담이라는 새로운 상담학적 연구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hink about 'the nature of the mind' through the extraction of contents related to the 'mind' which is contained in "Non-eo(the Analects of Confucius)" and to devise a 'Non-Eo' counseling program intende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finding out counseling elem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양인의 통치이념이 된 것은 어떤 사상인가요? 수많은 사상 중에서도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동양인의 통치이념이 된 것은 유교사상이라 할 수 있다. 유교사상은 동양인 내적 의식의 기본 틀인 것이다.
상담할 때 공자는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방법을 찾으려 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인간은 본질적으로 서로 가깝지만 지적인 면, 능력, 태도, 성격, 역할, 발전적인 면에서 차이가 크다고 보았다. 때문에 상담을 할 때 공자는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방법을 찾으려 하였다.
박성희는 마음을 무엇이라고 하였나요? 박성희(2001)는 마음은 인간 존재의 한 가운데에서 삶의 방향과 지향점을 결정하고, 개인의 인격을 형성하는 기제이자 인격 자체라고 하였다. 그래서 마음을 ‘사람을 움직이는 중심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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