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간 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fficacy on the Information Literacy and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8 no.3 = no.81, 2011년, pp.31 - 46  

김성원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개인의 정보활용능력은 단기적으로는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장기적으로는 평생학습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개인의 경쟁력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정보활용능력이 개인의 성과와 상관관계를 가지는지를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검증해 보았다. 개인의 성과 지표로는 실험집단이 대학생인 점을 고려하여 학업성취도인 평점평균을 채택하였다. 검증결과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에 대한 자기효능감(self-efficacy)과 학업성취도간에는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상관관계는 지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정보활용능력이 개인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의 개설에 대한 당위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literacy of the individuals affects their competitive capability significantly by providing problem solving skills in the short run, and by enabling life-long learning in the long run. This study examines if information literacy capacity has any relationship with individuals' achiev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장에서는 구체적인 논의에 앞서 연구와 관련된 기본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정보활용능력의 등장배경을 살펴보고 도서관 이용교육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주요 선행연구를 개관해 보고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주제와 방법론을 상세히 제시하고자 한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용어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정보활용능력은 영어의 ‘information literacy’를 번역한 용어로서 국내에서는 정보소양, 정보문해, 정보 리터러시, 정보사용능력, 정보이용능력 등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고 있다(김순희 2008). 본 연구에서는 『문헌정보학용어사전』에서 채택한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표준 용어로 채택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또한 주요 선행연구를 개관해 보고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주제와 방법론을 상세히 제시하고자 한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용어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정보활용능력은 영어의 ‘information literacy’를 번역한 용어로서 국내에서는 정보소양, 정보문해, 정보 리터러시, 정보사용능력, 정보이용능력 등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고 있다(김순희 2008).
  • 본고에서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경쟁력을 가름지을 수 있는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지되고 있는 정보활용능력의 자기효능감과 개인의 성과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해 보았다. 선정된 개인들이 대학생이라는 점을 반영하여 대학생의 대표적 성과척도라 할 수 있는 학업성취도를 개인의 성과지표로 선정하였고 구체적으로 평점평균을 학업성취도의 지표로 선정하였다.
  • 본고에서는 정보활용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고 이에 따라 관련 교과의 개설과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으로 제시된 정보활용능력이 개인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목의 이수가 정보활용능력의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한 선행연구가 있는 바(김성원 2010), 관련된 후속 연구로서 정보활용능력과 개인의 성과간에서 유의미한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면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정보활용능력 교과를 개설하고 확장해 나가야 하는 당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이 장에서는 정보활용능력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자료 수집과 수집된 자료의 기술적 통계를 살펴보고, 수집된 자료를 기반으로 상관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한 가지 사전에 언급할 점은 실험집단이 대학생이라는 특성상 수강후 3학기가 되는 시점에는 졸업 및 휴학 등의 사유로 초기 실험집단의 과반수 이상이 제외되어 수강학기와 수강 다음 학기의 두 학기만으로 그 분석대상을 제한하였다는 점이다.
  • 이 절에서는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정보활용능력의 개념 및 중요성이 부각된 배경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정보활용능력이라는 용어는 1974년 쳐코브스키가 국가문헌정보위원회 활동의 하나로 준비한 보고서(Zurkowski 1974)에서 사용한 것이 최초로서 필요한 정보를 인지하고 검색하고 검색된 결과를 평가/선별하여 조직화하고 이용하는 정보활용과 관련된 전 과정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 이 절에서는 연구주제의 정의, 방법론, 선행연구와의 차이점과 연구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 정보활용능력은 몇 개의 세부 영역으로 구성되어짐은 전술한 바와 같다. 이렇게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 정보활용능력의 세부 영역 가운데 특별히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영역이 있는지를 검토하기 위하여 정보활용능력 세부영역별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분석결과는 <표 5>와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정보활용능력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정보활용능력 자기효능감과 개인의 성과와의 상관관계는 지속될 것이다.
  • 검증을 위한 가설로 ‘정보활용능력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간에는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관계는 지속될 것이다’라는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좀 더 구체적으로 개인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으로는 지능, 수업참여도, 성격, 성취동기 등의 요인이 작용하며, 사회계급적 요인으로는 부모의 기대, 사교육, 지역환경, 문화자본, 사회자본 등의 요인이 작용하며, 교육환경 요인으로는 교사의 기대수준, 수업방식, 교사역량, 학풍, 국가정책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학업성취도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이지연 2009). 본 연구의 경우 이러한 다양한 변수들을 통제하지 못하였고 실험집단이 여타의 요인에 있어서는 평균적인 수준에 속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수행되었다.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여타의 조건은 동일하다는 전제에서 다른 조건에 있어서는 동일한 조건을 가지나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과를 수강하지 않은 통제 집단과의 비교를 수행하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그 제한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의 정보활용능력이 개인의 경쟁력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유는? 개인의 정보활용능력은 단기적으로는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장기적으로는 평생학습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개인의 경쟁력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정보활용능력이 개인의 성과와 상관관계를 가지는지를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검증해 보았다.
오늘날 정보활용능력은 개인의 경쟁력을 가름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급변하는 오늘날의 지식정보사회를 살아가는 개인들이 경쟁력을 갖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속적으로 기능하고 성과를 거둘 수 있기 위해서는 정규교육을 마친 이후 사회활동 중에도 새로운 주제에 대한 평생학습이 필요하게 되었다. 개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평생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독자적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며 독자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자질로서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오늘날 정보활용능력은 개인의 경쟁력을 가름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정규교육을 마친 이후 사회활동 중에도 새로운 주제에 대한 평생학습이 필요한 이유는? 급변하는 오늘날의 지식정보사회를 살아가는 개인들이 경쟁력을 갖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속적으로 기능하고 성과를 거둘 수 있기 위해서는 정규교육을 마친 이후 사회활동 중에도 새로운 주제에 대한 평생학습이 필요하게 되었다. 개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평생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독자적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며 독자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자질로서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고영만. 2004. 대학생을 위한 정보문해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21(4): 67-88. 

  2. 고영만. 2010. 정보문해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3. 김성원. 2010. 정보활용능력 교수효과 평가 및 교과설계에 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41(4): 23-40. 

  4. 김성은, 이명희. 2007. 대학생을 위한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3): 95-115. 

  5. 김순희. 2006. 디자인분야 정보문해 교육방법 및 내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1): 239-259. 

  6. 김순희. 2008. 정보문해. 파주: 한국학술정보. 

  7. 박준식. 2007. 정보서비스론. 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 

  8. 서만덕, 남영준. 2010. 정보활용능력 분야 학위논문 분석을 통한 양적 연구 동향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7(4): 309-328. 

  9. 엄영애. 2009. 문헌정보학과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09-427. 

  10. 이수상, 장임숙. 2010. 다문화사회의 이주노동자의 정보리터러시 격차.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3): 391-419. 

  11. 이정연, 정동열.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39-59. 

  12. 이지연. 2009. 학교도서관이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353-380. 

  13. 정동열, 조찬식. 2007. 문헌정보학 조사연구법.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4. 한국도서관협회. 2010. 문헌정보학용어사전.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5. Andretta, Susie. 2005. Information Literacy: A Practitioner's Guide. Oxford: Chandos Publishing Ltd. 

  16. 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89.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 Final Report. [cited 2010.6.30]. . 

  17.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x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18. Grafstein, A. 2002. "A discipline-based approach to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8(4): 197-204. 

  19. Kurbanoglu, S. S., B. Akkoyunlu, and A. Umay. 2006. "Developing the information literacy self-efficiency scale." Journal of Documentation, 60(6): 730-743. 

  20. Multon, Karen D., Steven D. Brown, and Robert W. Lent. 1991. "Relation of selfefficacy beliefs to academic outcomes: A meta-analytic investig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1): 30- 38. 

  21. Radar, H. B. 2002. "Information literacy 1973- 2002: A selected review." Library Trends, 51(fall): 242-259. 

  22. Shell, Duane F., Carolyn C. Murphy, and Roger H. Bruning. 1989.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mechanisms in reading and writing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1): 91-100. 

  23. Stajkovic, Alexander D. and Fred. Luthans. 1998. "Self-efficacy and work-related performance: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24(2): 240-261. 

  24. Zurkowski, P. G. 1974. The Information Service Environment Relationships and Priorities.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ED100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