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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보활용능력 교육 효과에 대한 학습자 영향요인 분석
A Study on the Learner's Characteristics Affecting on the Learning Effects in the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0년도 제17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0 Aug. 20, 2010년, pp.139 - 146  

정영미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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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실행되고 있는 정보활용능력 교육에 따른 학습자의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가인식의 변화는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과에 영향에 미치는 학습자의 영향 요인을 조사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D 대학의 한 학기 교양과목으로 개설되고 있는 정보활용능력 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해당과목 수강생 47명의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가 인식을 교육전과 교육후의 질문지법을 통해 그 변화를 조사 분석하고 이들 학습자의 개인적인 특성을 파악하였다. 학습자의 특성에는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이외에 유사 교육 프로그램 경험 유무, 도서관에 대한 인식 등이 조사되었다.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가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은 ACRL의 고등 교육자를 위한 정보활용능력 평가기준을 참조하였고 사용된 분석도구는 Excel과 SPSS 17.0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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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대학에서의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운영에 대한 기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정보활용능력 교육을 실행하여 교육전과 교육후의 변화에 어떤 학습자 요인들이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한 결과, 유사 프로그램의 경험이 없는 경우, 자가인식에 의해 정보활용능력이 낮다고 평가되는 경우일수록 교육의 효과가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에 따라서도 교육의 효과가 달리 나타났다.
  • 오의경과 장혜란(2005)은 정보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노출, 경험, 조언, 태도, 능력, 개인적 배경 등의 6개의 변인 17개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이 논문은 성별, 학년, 전공 계열의 개인적 배경에 따라 정보활용능력의 태도와 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하지만 이들 연구들 역시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것은 아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특성이 있는지 조사·분석함으로써 향후 대학에서의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운영에 대한 기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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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 정보활용능력 교육이 운영되면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보이는가? 이와 같은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향후 대학에서 정보활용능력 교육을 운영할 경우, 수강자가 정보활용능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해당교과의 수준별 개설이 필요하며, 큰 단위의 전공별 개설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가 지원하지 못한 더 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활용능력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후속연구들이 효율적인 정보활용능력 교육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
정보활용능력 교육이 행해지는 외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고쳐져야 할 부분은 무엇이라 보는가? 정보활용능력 교육은 기존의 대학도서관에서 수행해오던 도서관이용교육 뿐만 아니라 서지교육, 정보기술교육, 문제해결방법 등을 모두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커리큘럼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외국의 경우 학과 단위별 시행이나 학년 단위별 시행으로 신입생의 경우 필수적인 과정으로 포함하고 있는 경우들이 많다. 또한 이들은 정보활용능력의 격차를 줄이고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수준별 커리큘럼을 구성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정보활용능력 관련 교육 프로그램들은 대부분이 하나의 교양과목으로 통합 운영되고 있어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정보활용능력 교육은 어느 정도의 범위의 커리큘럼를 포함하는가? 정보활용능력 교육은 기존의 대학도서관에서 수행해오던 도서관이용교육 뿐만 아니라 서지교육, 정보기술교육, 문제해결방법 등을 모두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커리큘럼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외국의 경우 학과 단위별 시행이나 학년 단위별 시행으로 신입생의 경우 필수적인 과정으로 포함하고 있는 경우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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