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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6 no.5, 2011년, pp.506 - 512
김동기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김선주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이경희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Due to an overall increase of income, the general standard of living has improved and people have begun to be interested in being more healthy in their lives. This tendency has affected the food market, especially in relation to organic and eco-friendly food. Thus, the overall market size for tho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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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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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이란 키워드를 단 상품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민소득의 증가 및 생활양식의 향상과 더불어 웰빙(wellbeing)이 시대적 조류로 등장하면서 웰빙이란 키워드를 단 상품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Park & You 2007). 이러한 웰빙 열풍으로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기농 식품(이하에서는 유기농산물과 이를 가공한 식품을 통합하여 유기농 식품으로 정의)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다. | |
소비자들은 식품의 안전성을 많이 고려하며 선택하는데, 이와 같은 식품 선택 동기는 무엇인가? | 식품 선택 동기는 맛, 가격, 이용경험 등으로 이루어진 개인적인 동기 요인을 일컫는 변수를 의미하며(Chen 2007), 식품에 대한 개인적인 특성과 가치관 등의 다양한 요소들은 식품의 소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Park & You 2007), 소비자의 식품 선택 동기 요인이 유기농 식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 |
유기농 식품의 소비 의도 및 친환경 농산물 인증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식품안전성은 오랫동안 꾸준히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Hursti & Magnusson 2003; Saher, Lindeman & Hursti 2006), 최근 농산물에 과도한 농약사용과 유전자조작 작물, 광우병 등 식품안전성의 문제로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어, 유기농 식품의 소비 의도 및 친환경 농산물 인증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Bae 2006; You & Park 2005; Chen 2007).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2009)에 따르면 우리나라 친환경 농산물 인증은 농가 수에서 2000년 2,448호였으나 2008년 172,553호로 증가하였고, 인증면적은 2,039 ha에서 174,107 ha로, 인증된 친환경 농산물은 35,406톤에서 2,188,311톤으로 증가하여 식품 선택 시 소비자들은 식품의 안전성을 많이 고려하며 선택한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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