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부문의 탄소배출량을 감소하기 위하여 지난 몇 년간 정부는 선진국과 함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그러나 주변 환경에 대한 분석은 실시되지 않은 채 물리적인 조건만을 고려한 자전거도로의 설치는 미비한 자전거 이용률의 증가뿐만 아니라 무리한 자전거전용도로의 확장으로 자동차 운전자와의 마찰을 발생시켰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 또한 보장하고 있지 않아 관련 교통사고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선하고자 주변 토지이용 및 자전거 운전자를 고려하여 해당 지역에 적절한 자전거도로가 설치될 수 있도록 하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토지용도(주거/상업/공업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요소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하여 도출하였으며, 군집분석으로 그 특성을 그룹화하고 각 유형의 특성에 적합한 자전거도로의 형태를 가로와 교차로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분석결과, 토지용도의 특성은 어린이/노인 비율 및 화물차종구성비에 따라 구분되었으며, 이들 특성에 의하여 주거지역은 편의성과 안전성이 동시에 고려된 자전거도로를, 상업지역은 편의성을, 공업지역은 무엇보다 안전성을 고려한 자전거도로의 형태를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자전거도로의 안전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자전거 이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부문의 탄소배출량을 감소하기 위하여 지난 몇 년간 정부는 선진국과 함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그러나 주변 환경에 대한 분석은 실시되지 않은 채 물리적인 조건만을 고려한 자전거도로의 설치는 미비한 자전거 이용률의 증가뿐만 아니라 무리한 자전거전용도로의 확장으로 자동차 운전자와의 마찰을 발생시켰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 또한 보장하고 있지 않아 관련 교통사고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선하고자 주변 토지이용 및 자전거 운전자를 고려하여 해당 지역에 적절한 자전거도로가 설치될 수 있도록 하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토지용도(주거/상업/공업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요소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하여 도출하였으며, 군집분석으로 그 특성을 그룹화하고 각 유형의 특성에 적합한 자전거도로의 형태를 가로와 교차로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분석결과, 토지용도의 특성은 어린이/노인 비율 및 화물차종구성비에 따라 구분되었으며, 이들 특성에 의하여 주거지역은 편의성과 안전성이 동시에 고려된 자전거도로를, 상업지역은 편의성을, 공업지역은 무엇보다 안전성을 고려한 자전거도로의 형태를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자전거도로의 안전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자전거 이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Korean government recently has focused on variety of policies to promote the use of bikes to control the emission of carbon. However, bike facilities with no regard to the safety and comfort of bike drivers has made inefficient bike roads. Also, the accidents related to bikes have increased rapi...
The Korean government recently has focused on variety of policies to promote the use of bikes to control the emission of carbon. However, bike facilities with no regard to the safety and comfort of bike drivers has made inefficient bike roads. Also, the accidents related to bikes have increased rapidly. This study proposes the proper types of the bike roads considering land use and bike driver characteristics. The elements classifying the bike driver characteristics are driven through oneway ANOVA and cluster analysis. It is found that the types of the bike roads can be classified by the ratio of child and elderly bikers and the ratio of heavy trucks. Also, the each type is characterized by the land use types such ad residential, commercial and industrial areas through cluster analysi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cluster analysis, installation of bike roads in residential area needs to consider convenience and safety simultaneously. It is also found that convenience should be the most considerable factor in commercial area. Lastly, safety should be considered in industrial area. Recommended methodology and bike road type based on the land use and bike driver's characteristics can be useful to develop bike-friendly environments and increase mode share of bikes.
The Korean government recently has focused on variety of policies to promote the use of bikes to control the emission of carbon. However, bike facilities with no regard to the safety and comfort of bike drivers has made inefficient bike roads. Also, the accidents related to bikes have increased rapidly. This study proposes the proper types of the bike roads considering land use and bike driver characteristics. The elements classifying the bike driver characteristics are driven through oneway ANOVA and cluster analysis. It is found that the types of the bike roads can be classified by the ratio of child and elderly bikers and the ratio of heavy trucks. Also, the each type is characterized by the land use types such ad residential, commercial and industrial areas through cluster analysi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cluster analysis, installation of bike roads in residential area needs to consider convenience and safety simultaneously. It is also found that convenience should be the most considerable factor in commercial area. Lastly, safety should be considered in industrial area. Recommended methodology and bike road type based on the land use and bike driver's characteristics can be useful to develop bike-friendly environments and increase mode share of bik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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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우리나라는 선진국과는 다른 도로 및 교통조건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전거이용에 대한 인식이 낮아 선진국과 같이 자동차규제를 통한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기에는 아직까지 많은 제약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국내 현실을 고려하여 현재 적용가능한 자전거도로의 형태를 제안하는 것으로 범위를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변환경을 고려하지 못하고 현실 적용이 어려운 현재의 자전거도로의 설치 기준을 개선하고자 주거지역, 상업지역 및 공업지역과 같은 토지용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특성을 구분하고 이에 근거하여 적합한 자전거도로의 형태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전거도로가 설치되도록 유도하고 궁극적으로는 자전거 이용률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단독/연립, 아파트, 상업시설, 근린생활시설 등 6개의 토지이용 시설에 대하여 연령대, 보행자군, 통행목적, 임시 주정차수를 조사하여 토지 이용시설에 따라 그 특성이 다름을 밝혔다. 이는 연령층, 목적 , 보행군, 행동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는 토지이용에 따라 자전거도로의 유형을 결정함으로써 획일화된 자전거전용도로 적용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그러나 본 규칙은 설계속도, 폭, 포장 및 배수 등의 단순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실제 적용하기에는 곤란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 각 지자체는 개별적 자전거도로 설계기준을 만들어 이를 적용하였다. 이로 인하여 각 도시마다 다양한 자전거도로의 유형, 포장색상, 표지판 등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또한 문제점을 개선한 자전거 도로 구조. 시설기준에 따른 정비기준을 항목별로 정리 및 제시하였다.
5m(일방향)로 확보하도록 하였으며, 자전거도로의 유형에 따라 도시지역, 지방지역, 공원 및 하천으로 지역을 세분화하여 각 횡단구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자전거전용도로 및 자전거전용차로 계획 시 제한속도에 따라 분리공간을 다음 표 1과 같이 최초 제시하였다. 자전거 횡단도는 보행자가 많은 교차로에서는 보행자와의 상충을 피하기 위하여 교차로 다음에 자전거횡단도, 보행자 횡단도 순으로 설치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설치기준은 명시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통하여 토지이용별 요소인 화물차종구성비와 어린이/노인 비율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가로와 교차로를 대상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그 유형을 구분하였다. 이는 자전거도로 주변의 토지용도(주거 /상업/공업에 따라 그룹화 되었고 각 그룹별 특성에 따라 합리적이고 적합한 자전거도로의 형태를 결정하였다.
또한 문제점을 개선한 자전거 도로 구조. 시설기준에 따른 정비기준을 항목별로 정리 및 제시하였다. 자전거전용도로 네트 탐색 및 설계지침 연구(2005)에서는 도시 내 다양한 구조물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설계기준을 적용하여 설치중인 자전거전용도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으며, 현장조사 및 외국의 설계기준을 참조하여 자전거도로 설계기준을 정립하였다.
연구도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단독/연립, 아파트, 상업시설, 근린생활시설 등 6개의 토지이용 시설에 대하여 연령대, 보행자군, 통행목적, 임시 주정차수를 조사하여 토지 이용시설에 따라 그 특성이 다름을 밝혔다. 이는 연령층, 목적 , 보행군, 행동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는 토지이용에 따라 자전거도로의 유형을 결정함으로써 획일화된 자전거전용도로 적용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0을 이용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복합지역을 제외한 순수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을 대상으로 가로 및 교차로에 대해 분석하였다.
자전거전용도로 네트 탐색 및 설계지침 연구(2005)에서는 도시 내 다양한 구조물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설계기준을 적용하여 설치중인 자전거전용도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으며, 현장조사 및 외국의 설계기준을 참조하여 자전거도로 설계기준을 정립하였다. 이때, 다음 표 2와 같은 자전거도로의 통행방식과 기능을 고려하여 적합한 설계유형을 제시하였다.
어린이/노인 비율이 20% 이상으로 높으나 화물차종구성비가 5% 미만으로 낮기 때문에 자전거횡단도는 자전거 내부에 설치하되 분리형으로 설치하여 자전거가 도로를 횡단할 시 보도 쪽에서 보행자와 같이 통행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것이 타당하다. 이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자전거전용신호등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간접좌회전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보행자와의 충돌을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하는 설계가 이루어졌다. 3지 교차로에는 그림 5(b) 와 같이 좌회전을 위한 대기공간을 따로 설계하여 직진하는 자전거와의 상충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자료 수집 항목은 가로의 경우에는 일교통량(대), 차로 수, 제한속도(km/h), 어린이/노인 비율(%), 화물차종구성비(%)의 자료를, 교차로에 대해서는 주도로의 왕복차로 수 및 제한속도(km/h), 어린이/노인 비율(勒 화물차종구성비(%)로 자료를 구성하였다. 이는 현장 조사와 더불어 인천시통계 연보(2010), 도시교통기초조사 (2010) 등에 기초하여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이때, 인천시를 공간적 범위로 하여 가로 및 교차로에 대하여 교통량, 화물차종구성비, 차로수, 제한속도, 어린이/노인 비율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이용하였다. 이러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를 기초로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룹화된 각 군집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자전거도로의 형태를 제시하였다.
이 때, 자전거전용도로는 설치 위치(보도 위/차도 위)와 분리 형태(화단/펜스/연석/입체에 따라 구분되며,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는 분리형과 비분리형이 있다. 이러한 자전거도로의 형태와 특징은 표 9와 같으며, 군집분석 결과에 의하여 구분된 주거지역, 상업지역 및 공업지역에 적절한 자전거도로의 설계안을 제시하였다.
가지는 것을 밝혔다. 이를 토대로 비슷한 특성을 가진 그붑을 형성하는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 분석은 계층적 군집분석법을 이용하였으며, 모든 가로 및 교차로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각도로 문제점을 지적하고 제도적, 시설적 측면의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시설적 측면의 개선방안에서는 자전거 도로망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유기적 연결이 되도록 설치함을 원칙으로 세우고 교통 현황, 토지이용현황, 지형형태, 관련시설의 상황, 계획교통량 등을 감안한 계획이 이루어지도록 설계할 것을 권고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국가적 차원의 통일된 설계기준을 제시하고자 행정안전부 및 국토해양부는 2010년 7월「자전거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새롭게 발표하여 세부적 설치 기준을 제시하였다. 특히, 자전거도로의 폭은 종전 1.1m(일방향)인 것을 1.5m(일방향)로 확보하도록 하였으며, 자전거도로의 유형에 따라 도시지역, 지방지역, 공원 및 하천으로 지역을 세분화하여 각 횡단구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자전거전용도로 및 자전거전용차로 계획 시 제한속도에 따라 분리공간을 다음 표 1과 같이 최초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50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각 대상은 도시관리계획총괄도에 의하여 다음 표 3과 같이 주거지역, 상업지역 및 공업지 역으로 구분하였다.
용도지역별 가로 및 교차로의 자료 수집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를 공간적 범위로 가로 74개, 교차로 50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각 대상은 도시관리계획총괄도에 의하여 다음 표 3과 같이 주거지역, 상업지역 및 공업지 역으로 구분하였다.
실시하였다. 이때, 인천시를 공간적 범위로 하여 가로 및 교차로에 대하여 교통량, 화물차종구성비, 차로수, 제한속도, 어린이/노인 비율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이용하였다. 이러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를 기초로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룹화된 각 군집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자전거도로의 형태를 제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교차로 및 가로의 수집된 각 데이터가 주변 토지용도에 따라 다른 특성을 가지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18.0을 이용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복합지역을 제외한 순수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을 대상으로 가로 및 교차로에 대해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용도지역별 특성을 구분하는 요인을 도줄하기 위한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토지용도에 따라 적합한 자전거도로의 형태를 제시하고자 현재의 자전거도로 설치 기준에 대한 분석을 선실시하였으며, 자전거도로 형태 결정시 고려해야할 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인천시를 공간적 범위로 하여 가로 및 교차로에 대하여 교통량, 화물차종구성비, 차로수, 제한속도, 어린이/노인 비율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이를 토대로 비슷한 특성을 가진 그붑을 형성하는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 분석은 계층적 군집분석법을 이용하였으며, 모든 가로 및 교차로를 대상으로 하였다. 군집 수가 3개일 때, 가로에 대한 군집분석 결과는 다음 표 6과 같이 나타났다.
성능/효과
분석결과는 표 4 및 표 5에 나타내었으며, 95% 유의수준에서 가로의 경우에는 어린이/노인 비율과 화물차종구성비의 유의확률이 0.05보다 작게 나타나 이 두 항목에 대해서 용도지역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교통량, 차로 수, 차로당 교통량, 제한속도 등은 용도지 역별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도지 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화물차종구성비 및 어린이/노인비율을 군집분석 결과를 통하여 표 8과 같이 유형 I, 유형 ⅱ , 유형 ⅲ 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각각의 특징에 근거하여 토지용도 역시 구분되었으며, 복합용도지역의 경우에는 대표적 성격을 지니는 토지용도에 해당되는 유형을 선택하도록 한다.
첫 번째 유형은 주거지역으로 군집분석 결과에 의하면 주거지 역은 화물자총구성비가 5% 미만으로 낮고 어린이 /노인 비율은 20% 이상으로 높은 특징을 가진다. 어린이및 노인은 교통사고에 취약한 계층으로 자동차 및 보행자와 완전히 분리할 수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의 설치가 적합하다.
후속연구
또한 이로 인하여 국내의 자전거 이용률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렇게 설치된 자전거도로는 자전거 관련 교통사고 모니터 링을 통하여 안전성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위하여 향후 연령층, 차종별, 발생지점별 등 종합적인 자전거관련 교통사고의 정보가 체계적으로 수집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향후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전거도로가 설치되도록 유도하고 궁극적으로는 자전거 이용률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11)
건설교통부(2006)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pp.128-145.
김경철.최창호(1994) "일본의 자전거도로 설계기준", 건설기술연구원, pp.9-15.
김영주(2009). "자전거 이동환경 개선을 위한 교통정책 및 프로모션 방안에 관한 연구-바이크 시티 서울(Bike city seoul)을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pp.8-12.
대전발전연구원(2005), "자전거전용도로 네트 탐색 및 설계지침 연구", pp.117-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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