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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나무와 신경망 모형 결합에 의한 운전자 우회결정요인 분석
Drivers Detour Decision Factor Analysis with Combined Method of Decision Tree and Neural Network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3 = no.49, 2011년, pp.167 - 176  

강진웅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금기정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손승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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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불특정 다수의 도로이용자들이 경로우회 시 갖는 의사결정과정속에 내포된 비선형성과 불확실성을 고려한 정도 있는 모형구축으로 주요 우회결정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고속도로 및 국도를 이용하는 운전자를 대상으로 우회여부에 관련된 SP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결과에 대하여 의사결정나무와 신경망이론의 결합된 모형을 구축하여 운전자 우회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운전자 우회여부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우회도로 인지여부, 교통정보 신뢰도 및 이용빈도, 경로전환빈도, 나이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분류표를 통한 기존 모형과의 예측력의 비교결과 결합된 모형의 오분류율이 8.7%로 기존 모형인 로짓모형 12.8%, 의사결정나무 단독 모형 13.8%와 비교했을 때 가장 예측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 우회결정요인 분석에 관한 모형의 적용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통량 분산효과와 도로망 효율 증대를 위한 효과적인 우회관리전략 수립 시 기초 자료로 활용가능하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s purpose is to analyse factors of determination about detouring for makinga standard model in regard of unfavorableness and uncertainty when unspecified individual recipients make a decision at the time of course detour. In order to achieve this, we surveyed SP investigation whether mak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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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우회결정요인을 추출하는 모형들의 단점을 보완하여 운전자가 우회결정시 갖는 의사결정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SP조사를 실시하였다.
  •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많은 기존 문헌에서 우회결정모형을 정립하는데 사용되었던 로짓모형 등 단독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데이터마이닝의 대표적 기법인 의사결정나무모형과 신경망모형의 결합모형 구죽으로 결정 요인들간의 교호관계 파악과 모형의 정확도 향상으로 신뢰성이 높은 주요 우회결정요인들을 선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로짓모형의 한계성을 보완하고자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한 주요 우회요인간의 교호작용 및 비선형성의 용이한 해석과 신경망 모형의 결합을 통한 높은 예측력 확보로 설명력있는 모형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는 운전자의 우회의사결정과정 속에 내포되어 있는 비선형성과 불확실성을 밝혀내기 위해 의사결정나무와 신경망 이론을 결합한 모형을 구축하여 우회결정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기존 연구에서 우회결정요인 분석 시 전통적으로 사용되었던 로짓모형과 의사결정나무 단독 모형과의 비교를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 VMS 정보제공(지체 및 돌발) 상황에서의 우회여부를 설문조사 함으로써, 운전자의 우회결정모형을 구축하는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SP 모형을 위한 주요 설계항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가 우회결정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 및 문헌 등을 통해 대상요소들을 검토하여 각 특성별 변수들을 선정하였다.
  • 운전자 우회요인분석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한 결과 우회 여건, 운전경력, 정보제공 메시지, 우회도로 인식여부 등 다양한 우회요인들이 분석되었고, 그에 따른 다양한 교통정보제공 방안에 관하여 연구가 진행 되었다.
  • 의사결정나무와 신경망 결합모델은 의사결정나무모형의 장점인 결과 해석의 용이성과 교호작용 또는 비선형성을 통해 규칙이 생성된 변수를 선정하고 예측력에 큰 장점을 갖는 신경망 모형에 결합시킴으로써, 두 모형 간의 장단점의 상호보완을 통해 보다 정도 높은 예측 결과를 얻고자 한다.
  • 이에따라 그 데이터 속에 존재하는 관계, 패턴, 규칙 등을 탐색하고 찾아내어 모형화함으로써 유용한 지식을 추출하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의 의사결정나무와 신경망 이론의 결합모형 구축 및 모형의 적용타당성을 검토하고, 그에 따른 운전자 우회결정 요인을 분석하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 즉, 의사결정나무모형을 통해 우회의사결정과정 시영향을 주는 의미 있는 변수들의 파악과 그들의 인과관계를 설명하여, 신경망이론의 결과에 대한 해석의 난이성의 문제를 해결하고 모형의 정확도 또한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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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병서, 김계수(2010), SPSS17.0 사회과학 통계분석, 한나래아카데미. 

  2. 김연지(2003), 의사결정나무를 이용한 신경망의 해석, 박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3. 김일평(2008), 우회결정요인 분석을 통한 교통정보 제공 방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4. 김중효,신재만,박제진,하태준(2010), 유전자 알고리즘과 신경망 이론의 결합에 의한 신호교차로 위험도 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Vol.30 No.4, pp.351-360 

  5. 서임기, 박상명, 이병주, 남궁문(2006). 교통정보의 신뢰도와 만족도가 경로선택에 미치는 영향.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Vol.2006.No.10, pp.3063-3066. 

  6. 염현섭(2005), 신용평점표와 혼합모형을 이용한 부실기업 예측모형,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7. 이진천(2000), 입력자료 판별에 따른 데이터 마이닝 기법선택을 통한 시스템의 성능 개선,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8. 장정아, 문병섭, 최기주(2005), 고속도로에서의 우회(국도)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경로전환 효과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Vol.25.no.2, pp.221-226. 

  9. 진현정(2010),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이용한 소비자 그룹 분석, 한국농업경제연구지, Vol.51.No.1, pp.19-40. 

  10. 최기주, 장정아, 김성현, 김종식(2004), VMS 우회정보 제공에 따른 우회율 분석(국도 3호선을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Vol.24.No.6, pp.879-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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