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환경에서 디지털콘텐츠의 특성과 소비행동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Contents Characteristics and Consumer's Usage Behavior in the Online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0, 2011년, pp.234 - 241  

이한석 (경성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새로운 기술의 발달은 온라인 환경과 같은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소비자들은 디지털 환경하에서 더 많은 정보력과 관계망을 갖게 되었고 디지털콘텐츠를 주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콘텐츠 사용행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두 개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디지털 콘텐츠 사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첫 번째 연구에서는 현상학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디지털콘텐츠의 불법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특성을 소비자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두 번째 연구에서는 파악한 요인들을 이용하여 200여명의 서베이를 통한 정량조사로서 요인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은 소비자들의 디지털콘텐츠 소비 행동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밝히고 이를 활용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더불어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technology boom has created a new digital age. With the help of information technology consumers can have more power than ever and they use digital contents more than ever. This study relates consumer attitude to the recent digital contents using behavior about digital file-sharing. Th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디지털 환경하에서 디지털콘텐츠가 갖고 있는 제품적 특성을 바탕으로 해서 2차 정량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 정량조사는 디지털콘텐츠의 사용특성이 온라인환경하에서 불법적인 행동을 촉진하는가에 대한 인과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디지털콘텐츠가 갖고 있는 소비행위에 있어서의 제품적 특성들이 불법적인 다운로드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2차연구에서는 질적연구방법론을 통하여 파악된 연구주제들을 바탕으로 이들 탐색된 변수들과 불법적인 소비행위와의 관련성을 양적연구방법론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계량적 접근법을 통하여 타당성을 확보하고 인과관계등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 가설1~4에서는 정성조사를 통해 파악한 디지털콘텐츠 특성이 실제로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검정결과는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으로 SPSS11.
  • 2차연구에서는 질적연구방법론을 통하여 파악된 연구주제들을 바탕으로 이들 탐색된 변수들과 불법적인 소비행위와의 관련성을 양적연구방법론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계량적 접근법을 통하여 타당성을 확보하고 인과관계등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 7이상으로 나와 타당성을 확보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구성개념의 항목과 관련해서는 정성적 조사를 바탕으로 기존문헌들을 참고하여 작성하고자 하였다[20].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온라인 환경에서 변화하는 소비자와 더불어 아날로그와 다른 디지털 콘텐츠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콘텐츠 특성을 파악하고 실제로 이러한 디지털콘텐츠 특성들이 제품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데 있다. 주요 연구결과를 설명한다면 첫째, 디지털콘텐츠가 갖고 있는 일반 제품과는 다른 특성들이 소비자 관점에서 파악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구성개념들을 복수항목으로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현실적인 상황에서 변수들간의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16].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항목이 아닌 정성조사를 통해 밝혀낸 개념에 관한 항목을 설문에 활용하였으므로 기존 논문들에 대한 충분한 조사를 통하여 관련 설문으로서 유사한 항목들에 대해서는 이를 고려하여 설문하고자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타당성 분석에 있어서 세심하게 검토하고자 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해 온라인에서 디지털콘텐츠 음원을 사용하고 있는 20대의 대학생을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한 표본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디지털콘텐츠의 불법적인 사용과 관련해서는 일부 연구들이 진행되었으나 디지털콘텐츠가 자체가 갖고 있는 어떠한 특징들이 이러한 문제를 야기하는 가에 대한 탐구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콘텐츠가 갖고 있는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이에 대한 정성적 조사를 통하여 그 원인을 밝혀내고 이를 다시 정량적 조사를 통해 디지털콘텐츠의 특성요인이 실제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불법적인 소비행동을 자제하는 한편 디지털콘텐츠의 사용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디지털콘텐츠가 갖고 있는 특성과 소비자의 동기에 대한 관계파악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따라서 소비자 관점에서 어떤 콘텐츠 제품 특성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나아가 이런 특성들이 소비 행동과 어떻게 관계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일부 동기적 측면에서 다루어지고는 있었으나 소비자의 소비행동과 디지털콘텐츠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연구방법론과 양적연구방법론을 모두 활용하여 이에 대한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정의하고 두가지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발견지향적 연구에 적합하며 본 연구에서는 연구 설계를 사전조사, 본조사, 사후조사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사전 조사를 통하여 면접가이드를 확보하였고 연구 대상 제품 및 참여자를 정하였으며 사후 조사를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콘텐츠로서 음원파일(mp3)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연구문제 1 : 디지털콘텐츠의 불법적인 소비행동에 있어서 영향을 주는 디지털콘텐츠의 제품 특성은 무엇인가?
  • 2차 연구에서는 1차 연구를 통해 밝혀낸 디지털콘텐츠의 제품 특성들을 바탕으로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구성개념들을 복수항목으로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현실적인 상황에서 변수들간의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16].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항목이 아닌 정성조사를 통해 밝혀낸 개념에 관한 항목을 설문에 활용하였으므로 기존 논문들에 대한 충분한 조사를 통하여 관련 설문으로서 유사한 항목들에 대해서는 이를 고려하여 설문하고자 하였다.
  • 2차 정량조사는 디지털콘텐츠의 사용특성이 온라인환경하에서 불법적인 행동을 촉진하는가에 대한 인과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디지털콘텐츠가 갖고 있는 소비행위에 있어서의 제품적 특성들이 불법적인 다운로드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가설은 “디지털콘텐츠의 제품적 특성은 불법적인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칠것이다” 이며 구체적인 가설은 다음과 같다.
  • 1차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실제 사용현황에서 경험하는 불법적인 디지털콘텐츠의 사용행동의 원인에 대하여 정성적 연구방법론을 통하여 밝혀내고자 하였다. 특히 디지털콘텐츠가 갖고 있는 제품의 고유특성을 중심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질적 접근법은 어떤 현상에 대해 ‘외부로부터 설명’하려는 계량적 접근법이 아닌 ‘내부로부터의 이해’라는 기술적 접근방법이다[15].

가설 설정

  • 1. 디지털콘텐츠의 무형성에 대한 지각은 불법적 다운로드의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디지털콘텐츠의 획득용이성은 불법적 다운로드의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디지털콘텐츠의 지각된 사용편리성은 불법적 다운로드의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디지털콘텐츠의 낮은 지각된 위험은 불법적 다운로드의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디지털콘텐츠의 지각된 사용편리성이다. 인터뷰에 응한 사람들은 정당한 허락을 받고 사용하는 유료 mp3의 경우 여러단계의 접근과정을 거져 다운로드를 받고 사용함에 있어서도 호환성 등이 문제가 될 수 있기에 기존의 온라인에서의 불법적인 다운로드가 더욱 편리하다고 절차적으로 간소하다고 생각하였다.
  • 첫째, 디지털콘텐츠의 무형성이다.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불법적인 행동을 함에 있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적 특성으로 인하여 본인의 행동이 갖는 의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이라는 디지털 환경을 통해 소비자들은 어떤 변화를 맞이하였는가? 온라인이라는 디지털 환경을 통하여 소비자들은 기업과 동등한 혹은 기업보다 더 많은 제품의 사용정보에 접할 수 있게 되었다[1].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에서 소비자들에게 주도권이 넘어감에 따라 마케팅에서 온라인 환경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2].
디지털콘텐츠와 유사한 용어로는 정보재, 지식정보재 등이 있는데, 이 중 정보재는 무엇으로 정의할 수 있는가? 디지털콘텐츠와 유사한 용어로는 정보재, 지식정보재 등이 있다[3]. 정보재(information good)은 ‘디지털화 될 수 있는 모든 것’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4].이러한 상품은 변동비가 매우 낮고 엄청난 규모의 경제를 누리는 특징을 갖고 있다.
마케팅에서 온라인 환경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온라인이라는 디지털 환경을 통하여 소비자들은 기업과 동등한 혹은 기업보다 더 많은 제품의 사용정보에 접할 수 있게 되었다[1].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에서 소비자들에게 주도권이 넘어감에 따라 마케팅에서 온라인 환경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이은영, 온라인 구전수용과 확산과정에 대한 이중경로 모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2. A. Sharma and J. N. Sheth, "Web based marketing: The coming revolution in marketing thought and strategy," Vol.57, pp.696-702, 1994. 

  3. 윤기호, "정보재의 특징, 판매방식 및 정책이슈", 정보통신정책, 제11권, 제5호, pp.1-17, 1999. 

  4. H. Varian, Markets for Informations Goods, manuscript, 1998. 

  5. 엄명용, 김태웅, "디지털콘텐츠 몰입경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pp.209-216, 2010. 

  6.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 1&no2011050314534963378&outlink1 

  7.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84203&g_menu020200 

  8. G. Tom, B. Garibaldi, Y. Zeng, and J. Pilcher, "Consumer Demand for Counterfeit Goods," Psychology & Marketing, Vol.15, No.5, pp.405-42, 1998. 

  9. A. M. Levin, M. Dato-on, and L. Rhee, "Money for nothing and hits for free : the ethics of downloading music from peer to peer web sites,"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Vol.12, No.1, pp.48-60, 2004. 

  10. A. M. Levin, M. Dato-on, and C. Manolis, "Deterring illegal downloading : The effects of threat appeals, past behavior, subjective norms, and attribution of harm," Journal of Consumer Behavior, Vol.6, No.2, pp.111-122, 2007. 

  11. J. S. Chiou, G. Huang, and H. Lee, "The Antecedents of Music Piracy Attitudes and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79, No.4, pp.469-481, 2005. 

  12. S. Ang, P. S. Cheng, E. A. Lim, and S. Tambyah, "Spot the Difference : Consumer Responses Towards Counterfeit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8, No.3, pp.219-235, 2001. 

  13. N. Miller, "Consumer Misbehavior : Why people buy illicit good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6, No.3, pp.273-287, 1999. 

  14. 이한석, "온라인 환경에서 소비자의 비윤리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디지털콘텐츠 사용을 중심으로", 소비자문제연구, 제38호, 2010. 

  15. 신충식, "질적연구방법과 현상학", 사회과학, 제42권 제1호, pp.85-112. 2009. 

  16. 이순묵, 공변량구조분석, 성원사, 1990. 

  17. 신상헌, "비이성적 소비유형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제13권, 제1호, pp.159-172, 2002 

  18. M. Rawwas and A. Singhapakdi, "Do consumers' Ethical Beliefs Vary with Age? A Substantiation of Kohlberg's Typology in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Vol.6, pp.26-48, 1998. 

  19.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 pp.74-95, 1988. 

  20. J. P. Peter and L. X. Tarpey, "A Comparative Analysis of Three Consumer Decision Strategies," Journal of Consumer Reseaerch, Vol.2, pp.29-37, 1975. 

  21.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 A Review and Recommended Two 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