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6 no.3, 2011년, pp.80 - 89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상세계의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메타버스는 무엇의 합성어인가? | 가상세계는 다른 이름으로 “메타버스(metaverse)”라고 불린다. 메타버스(metaverse)는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모든 사람들이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는가상의 세계를 의미한다[5].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는 3D 웹의 미래전망을 위한 로드맵을 통해 메타버스를 증강현실, 가상세계, 라이프로깅, 미러월드 등 4가지 범주로 분류한다[5]. | |
가상 세계에서의 협업을 할 수 있는 가상세계 기반 서비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또한 이렇게 현실세계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이 가상세계에서 가능하게 됨에 따라 가상세계에서의 협업의 중요성도 높아졌다. 현재, Second Life[1], Croquet[2], Wonderland[3]와 같은 가상세계 기반 서비스들을 사용자들이 그들의 아바타를 사용하여 가상 세계에서의 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그림 1>,<그림 2>. | |
가상세계가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또한 이러한 가상세계 서비스는 새로운 인터넷 인터페이스이며 플랫폼으로 사람들이 교류하고 소통하는 공간으로 성장했고, 가상세계의 이용자와 활동이 증가하면서 경제/사회/문화/정치 등 현실세계를 활성화시키는 새로운 가치창조공간으로 진화했다. 이러한 가상세계가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성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적, 정책적 과제 선결이 필요하다[4]. |
Second Life, http://secondlife.com/
Croquet, http://www.opencroquet.org/index.php/Main_Page
Wonderland, http://openwonderland.org/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9.05.20), 가상세계의 진화와 10대 이슈
1992년 Neal Stephensondml SF 소설 "Snow Chrash"에서 처음 사용. ETRI, 웹 2.0과 온라인 게임이 만드는 매트릭스 월드 메타버스(metaverse)," ETRI CEO Information, 제47호, 2007
Durkheim Emile, The Division of Labor in Society Translated by George Simpson. New York: The Free Press, 1993
기계적 연대, http://100.naver.com/100.nhn?docid28243
Steve Benford, Chris Greenhalgh, Tom Rodden, James Pycock,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s," Communications of The ACM, July 2001/Vol.44, No.7
Hagsand, O., "Interactive Multiuser VEs in the DIVE system," IEEE Multimedia, Spring 1996, pp.30-39, 1996
Mingyu Lim, Seunghyun Han, Jeonghwa Yang and Dongman Lee, "Scalable network Framework for Collaborative Distributed Virtual Environments," HCI2001
Greenhalgh, C.M., Benford, S.D., "Virtual Reality Teleconferencing : Implementation and Experience," ECSCW'95, Stockholm, North-Holland, September, 1995
Andrea De Lucia, Rita Francese, Ignazio Passero, Genoveffa Tortora, "SLMeeting: Supporting Collaborative Work in Second Life," ACM, 2008
http://3di.biz/
http://www.tovvirtual.co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