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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3, 2011년, pp.773 - 796
This study examined the thinking styles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on the basis of Sternberg's theory of mental self-government,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inking styles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f the students and their scientific inquiry ability by the different types of t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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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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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측면에서 과학영재들은 일반 학생과는 다르게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 과학영재들을 위하여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해야만 한다는 필연적 당위성은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모두 요구된다. 특히, 개인적인 측면에서 과학영재들은 일반 학생과는 다르게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사회적, 직관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Karnes & Bean, 2001) 이에 알맞은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개별 학생의 특성과 기질을 이해하고자 하는 영재교육 연구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은 일관되게 그들의 개인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점검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자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지 전략 및 메타인지전략과 밀접하게 관련됨과 동시에, 동기적인 요소에 의존하는 특징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고, 성취를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하려는 능동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자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지 전략 및 메타인지전략과 밀접하게 관련됨과 동시에, 동기적인 요소에 의존하는 특징을 가지게 된다(Zimmerman & Martinez-Pons, 1990; Schunk & Zimmerman, 1994). | |
사고양식이란 무엇에 기초한 개념이며 어떻게 구성되는가? | 본 연구에서는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소속의 중학생 과학영재 110명을 대상으로 사고 양식, 자기조절학습능력, 과학탐구능력의 특징과 수준을 조사하고, 각 하위 변인들의 관계 및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과학탐구능력에 유의미한 설명력을 가지는 사고양식은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사고양식'은 Sternberg가 정신자치제 이론에 기초하여 제안한 개념으로 기능, 형식, 수준, 범위, 경향성 등 다섯 가지 차원에서 13가지의 유형으로 구성된다. 사고 양식 검사는 Sternberg와 Wanger (1991)의 TSI를 국내에서 타당화한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방법검사'로 명명한 자기조절학습능력 검사지를, 과학탐구능력은 국내에서 최근 개발된 과학탐구능력 검사지(TSIS)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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