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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Gebra 환경에서 정적분을 이용한 자연로그의 개념이미지 형성 학습 개선방안
A study for Build the Concept Image about Natural Logarithm under GeoGebra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5 no.1, 2012년, pp.71 - 88  

이정곤 (원광대학교 수학정보통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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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분을 이용한 자연로그 학습은 구체적인 개념이미지 형성이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기에 역동적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각적 추론의 과정을 거치는 접근방법이 개념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역동적인 프로그램 환경에서 학습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수학적 개념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유용한 교수 학습 방법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공학부 학생들이 역동적 프로그램이며 시각적 도구인 GeoGebra 환경에서 정적분을 이용한 자연로그 그래프를 이해하는 과정을 탐구하고 분석하여 그 특징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GeoGebra 프로그램 환경을 바탕으로 학습하는 것은 학생들 스스로 오류를 수정하고 조작하는 활동을 행할 수 있어서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과정을 직접 관찰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역동적인 프로그램인 GeoGebra를 이용하는 것은 정적분을 이용한 자연로그 그래프를 보다 구체적으로 인식 이해 할 수 있고 개념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역동적인 프로그램 환경을 활용하는 것은 단순한 암기 주입식 교육환경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실체적인 수학개념에 대하여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way to build the concept image about natural logarithm and the method is using definite integral in calculus under GeoGebra environment. When the students approach to natural logarithm, need to use dynamic program about the definite integral in calculus. Vi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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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정적분을 이용한 자연로그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적절한 수학교육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지필환경이 중심이 되는 기존의 교육방식을 지양하고 역동적인 수학 프로그램인 GeoGebra 환경에서 정적분에 대한 개념이미지를 구축하여 관련 개념들을 구체적으로 형성해가는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 단순하게 공식을 암기하여 단편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GeoGebra 환경을 통한 시각적인 이해과정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개념이 형성되고 실제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도록 학습하고 지도하는 것이 필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연로그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형성하고 이에 대한 개념이미지를 생성하여 올바른 개념 사고 과정을 진행해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공학부 1학년 학생 2명을 대상으로 3회에 걸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활동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정적분의 상한 x는 슬라이더 도구를 통해 변수 이름을 ‘x’ 로 정의하여 x의 연속적인 변화에 따른 정적분을 구하고자 하였다.
  • 또한, #인 x = e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이를 GeoGebra 환경을 통해서 확인하며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연로그에 대한 올바른 개념이미지를 구축하고 구체적인 개념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보며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공학부생들이 GeoGebra 환경에서 정적분을 이용한 자연로그함수 y = ln x의 그래프를 그리는 과정을 살펴보고 분석한다. 특히 정적분을 통한 자연로그를 이용하여 넓이가 #인 x가 #임을 자연로그 그래프를 통하여 동적으로 인식하게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공학부생들이 정적분을 이용한 자연로그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형성을 위한 방법으로 역동적 프로그램인 GeoGebra 환경을 통해 접근하고자 하며 이 과정을 분석하고 탐구한다. 또한, #인 x = e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이를 GeoGebra 환경을 통해서 확인하며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연로그에 대한 올바른 개념이미지를 구축하고 구체적인 개념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보며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로그를 배우는 전공학부생들이 시각적 도구이며 역동적 프로그램인 GeoGebra 환경에서 정적분을 이용하여 자연로그 그래프를 그려보고 이를 통하여 자연로그의 올바른 개념을 형성하는 과정을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자연로그 그래프를 이용하여 e의 개념을 대수적 접근이 아닌 기하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GeoGebra 환경에서 개념 정의와 개념 이미지가 상호작용하는 형태로 학습할 수 있게 하고 구체적인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자연로그의 지도가 가질 수 있는 수학 교육적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기도 하다.
  • 이제 이하에서는 전공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역동적인 프로그램이며 시각적 도구인 GeoGebra 환경에서 정적분을 이용한 자연로그 그래프를 그려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탐구 · 분석하여 개념이미지를 형성해가는 양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정적분을 이용한 자연로그에 대하여 구체적인 개념을 형성하도록 하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학적 전략을 제공하고 학생 스스로 구체적인 개념을 형성해가는 교육적 시사점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제 이하에서는 전공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역동적인 프로그램이며 시각적 도구인 GeoGebra 환경에서 정적분을 이용한 자연로그 그래프를 그려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탐구 · 분석하여 개념이미지를 형성해가는 양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정적분을 이용한 자연로그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적절한 수학교육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지필환경이 중심이 되는 기존의 교육방식을 지양하고 역동적인 수학 프로그램인 GeoGebra 환경에서 정적분에 대한 개념이미지를 구축하여 관련 개념들을 구체적으로 형성해가는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S1 : (화면을 가리키며) 교수님, 리만합을 이용한 정적분은 넓이 인데 값이 왜 음수로 나온 거죠?
  • S2 : 교수님, 근데 왜 상한 변수가 x로 입력이 안 되지요? 중복되었다고 오류 메시지만 나오는데요.
  • S2 : 아니요, 제대로 한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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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념이란? 개념이란 특정 사물이나 사건의 상징적 인상들이 공통적인 속성 혹은 특성을 기초로 하여 고유한 이름이나 기호로 나타내어 질 수 있도록 한 덩어리로 뭉쳐질 수 있는 총체로서 개개의 대상에서 특수성은 버리고 공통적인 속성 혹은 특성을 추상화하여 만들어낸 것이다[5]. 따라서 학문분야에서 개념이라는 것은 해당 학문 분야의 원리와 함께 기본 구조를 구성하는 것이며 교과학습에 있어서 반드시 학습되어야 하는 것이다.
무엇 때문에 수학적인 개념들이 구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하기가 어려워 추상화의 과정까지 이르기 힘든 부분이 존재하는가? 그러나 현재의 수학교육환경은 공식을 암기하여 단편적으로 적용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어서 많은 개념들이 기호와 부호의 나열처럼 느껴지고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수학적인 개념들이 구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하기가 어려워 추상화의 과정까지 이르기 힘든 부분이 존재한다.
개념이미지는 무엇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가? 특히, Tall과 Vinner[14]는 개념과 관련된 전체적인 인지구조를 설명하기 위하여 개념이미지라는 용어를 사용했으며 개념이미지에는 모든 정신적인 그림과 그와 관련된 성질이나 과정이 포함되며 모든 종류의 경험을 통해 오랜 기간을 거쳐 형성되는 것이고 개개인이 새로운 자극에 부딪히거나 성숙해 감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고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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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권욱 외 12인, 미분적분학, 서울 : 경문사, 2010. 

  2. 민세영. 박선용, 쌍곡선의 구적법에 의한 자연로그의 도입에 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12(2002), No. 1, pp. 81-93. 

  3. 박선화, 개념학습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갈등 요인에 대한 고찰-개념 정의와 개념 이미지 관계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3(1993), No. 1, pp. 185-194. 

  4. 신보미, 구분구적법과 정적분의 개념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2008), No. 3, pp. 421-438. 

  5. 우정호,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6. 이남숙, 개념 정의와 개념 이미지 간의 격차 발생 원인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7. 최승현, 수학적 오개념 발생에 관한 일 고찰-극한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평가연구 2(1999), No.1, pp. 59-73. 

  8. 한길준. 우호식, 고등 수학 개념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유의미한 교수법 탐색, 한국수학 교육학회 시리즈 A , 40(2001), No. 2, pp. 241-252. 

  9. Christian, Robert R.,"Effective Way to Introduce Natural Logarithms and e", Two-Year College Mathematics journal, 14 (2005), No. 5, pp. 424-426. 

  10. Freudenthal, H., 수학교육론, (우정호 외 5인 공역) 서울 : 경문사, 2008. 

  11. Hohenwarter. J. & Hohenwarter. M.,"Introducing Dynamic Mathematics Software to Secondary School Teachers: The Case of GeoGebra", J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28 (2008), No. 2, pp. 135-146. 

  12. Norman, F. A.."Teachers'Mathematical Knowledge of the Concept of Function", The Concept of Function: Aspect of Epistemology and Pedagogy, 25(1991), pp. 215-232. 

  13. Resslan, S. & Tall, D. O.,"Definitions and images for the definite integral concept", Proceedings of the 26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4(2002), pp. 89-96. 

  14. Tall, D. O.,"A long-term learning schema for calculus/analysis", Mathematical Education for Teaching, 2(1975), No. 5, pp. 3-16. 

  15. Tall, D. O. & Vinner, S.,"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Limits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1981), No. 2, pp. 151-169. 

  16. Tall, D. O.,"The Transition to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Function, Limits, infinity, and Proof",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and Learning, ed, by Grouws, D. A. New york: Macmillan, (1992), pp. 495-514. 

  17. Tall, D. O., McGowen M. & DeMarois, P,"The Function Machine as a Cognitive Root for the Function Concept", Proceedings of PME-NA, 1(2000), pp. 255-261. 

  18. Tall, D. O., 고등수학적 사고 (류희찬 외 2인 공역), 서울 : 경문사 (영어 원작은 1991 출판), 2003. 

  19. Tall, D. O.,"The Transition to Formal Thinking in Mathematic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2008), No.2, pp. 5-24. 

  20. Tall, D. O., A Sensible Approach to the Calculus, Plenary at The National and International Meeting on the Teaching of Calculus, 23-25th September 2010, Puebla, Mexico, 2010. 

  21. Vinner, S.,"Conflicts between definitions and intuitions: the case of the tangent", Proceedings of PME 6, Antwerp, (1982), pp. 24-28. 

  22. Vinner. S.,"Concept definition, concept image and the notion of function", Intui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14(1983), pp. 239-305. 

  23. Vinner, S., & Dreyfus, T.,"Images and Definitions for the Concept of Fun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1989), No. 4., pp. 356-366. 

  24. West, R. E., & Graham, C. R.,"Benefits and Challenges of Using Live Modeling to Help Preservice Teachers Transfer Technology Integration Principles", Journal of Computing in Teacher Education, 23(2007). No. 4, pp. 131-141. 

  25. http://www.geogebra.org/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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