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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교수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Design of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Subject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3, 2011년, pp.5 - 24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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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교과의 교사들이 효과적으로 수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수업 전개 과정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으로 교수설계에 널리 적용되고 있는 모형으로는 딕과 케리, ADDIE, ASSURE 등이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교수설계 모형은 교과 내용이 소규모 단원으로 분절되어 있어서 학생들이 교과의 본질적인 이해에 이르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위깅스와 멕타이는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제안하였다. 백워드 설계 모형은 가르쳐야 할 내용과 활동을 결정하기 전에 먼저 평가를 고려하는 교수설계 방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백워드 모형의 구조를 분석하고,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에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함으로써 정보활용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과 정보생활' 교과의 백워드 교수설계를 위해서 위깅스와 메타이가 고안한 템플릿을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s must design instruction to meet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before teaching implementation. The traditional models of instructional design such as Dick and Carey, ADDIE and ASSURE have been widely applied. However, the traditional models of instructional design have limitation in tha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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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 본 연구에서는 에서 제시한 2페이지 템플릿을 적용하되, 필요한 경우 6페이지 템플릿의 요소를 추가 적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서 분석한 백워드 설계 모형을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교수설계에 적용함으로써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표 5>에 제시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서의 내용체계 중 고등학교용의 Ⅲ단원(정보분 석과 해석)을 대상으로 백워드 교수설계안을 개발할 것이며, 백워드 설계의 3과정을 그대로 적용해 보고자한다.
  •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는 초·중등학교의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교과의 성격, 목표, 내용체계,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으로 편성된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고, 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4책(초등학교 저학년용·고학년용, 중학교용, 고등학교용)의 교과서가 개발되어 있다. 이 교과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자신의 정보요구를 파악하여 정보과제를 설정하고 정보 탐색전략을 수립하여 정보에 접근하며, 정보의 내용을 분석, 해석, 평가하고 정보를 새롭게 조직, 창출하여 다른 사람에게 표현 전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백워드 모형의 기본 개념과 설계구조를 고찰하고,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서를 대상으로 백워드 모형을 적용하여 백워드 모형의 적용가능성과 효용성을 규명하고,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백워드 모형을 적용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교수설계는 고등학교용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서의 1 단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백워드 설계 모형의 개발자인 위깅스와 멕타이가 제시한 교수설계 템플릿을 근간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서 분석한 백워드 설계 모형을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교수설계에 적용함으로써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표 5>에 제시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서의 내용체계 중 고등학교용의 Ⅲ단원(정보분 석과 해석)을 대상으로 백워드 교수설계안을 개발할 것이며, 백워드 설계의 3과정을 그대로 적용해 보고자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깅스와 멕타이가 제안한 백워드 설계 모형의 개념과 설계구조를 고찰하고, 정보활용교육을 목표로 하는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백워드 설계 모형에 의한 교수설계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백워드 설계 모형에 의한 교수설계의 가치와 효용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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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이란 무엇입니까? 이러한 교육과정은 개개 교사의 교수활동 즉, 수업을 통해서 구체화된다. 수업은 학생들이 학습을 잘 할 수 있도록 내적․외적 조건을 조정 하는 과정이며, 학습을 촉진하는 교사의 모든 활동을 총괄하는 말이다. 국가에서 학교 급별 혹은 교과별로 교육과정을 결정하고, 고시했다고 하여 수업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교육과정에는 무엇이 명시되어 있습니까? 초․중등학교의 교육은 교육과정(curriculum)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이념과 목적은 물론 교과별로 교과의 지도내용 이나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등이 명시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 교육과정은 초․중등 교육법에 의거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고시한 다.
백워드 설계의 제1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설계과정의 사례는 어떠합니까? 백워드 설계의 1단계(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에서 이루어지는 설계 과정의 사례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명시된 ‘균 형잡힌 식사는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에 기여한다’는 영속적 이해라면 ‘건강한 식사란 무엇인가’는 본질적 질문에 해당한다. 또한, 음식 명칭과 음식에 포함된 영양소에 대한 내용은 지식에 해당하며, 음식에 대한 비교활동, 탐구활 동, 분석활동 등은 기능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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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강현석, 유제순. 2010. Backward Design을 통한 교육과정 설계: 교과의 진정한 이해를 위한 한 구상. 교육철학, 40(1): 1-37. 

  2. 교육과학기술부. 2010.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김향숙. 2007. 백워드 모형의 수업설계.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전공. 

  4. 박미자. 2007.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이해 중심의 초등 과학과 단원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 전공. 

  5. 샤론, E., 하이니히, R., 러셀, D. 몰렌다, M. 2005. 교수매체와 교수공학. 설양완 역. 서울: 커뮤니케이션. 

  6. 위깅스, 멕타이. 2008. 강현석 외역.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 교과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목적으로. 서울: 학지사. 

  7. 위깅스, 멕타이. 2008. 강현석 외역.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 핸드북. 서울:학지사. 

  8. 위깅스, 멕타이. 2008. 강현석 외역.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 교사연수를 위한 워크북. 서울: 학지사. 

  9. 이병기. 2007.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활용수업의 제도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443-462. 

  10. 이병기. 2010.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매체와 교수매체론. 개정판. 경기 파주: 조은 글터. 

  11. 이지은, 강현석. 2010. 백워드 설계의 초등 수업 적용가능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3(2): 383-409. 

  12. 장수빈, 김경자. 2010. 초등사회과에서 이해 중심 차별화 수업이 학습자의 이해와 자기 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1(2): 127-147. 

  13. 조재식. 2005.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고찰. 교육과정연구, 23(1): 63-94. 

  14.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 교육과정위원회. 2007.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5.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2011. 도서관과 정보생활: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서울: 미래엔컬처구룹(대한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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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Eisenberg, M. B. and R. E. Berkowitz. 1990.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Norwood, NJ: Ablex. 

  18. Glaser, R. 1962. "Psychology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Training Research and Education. Pittsburgh: University of Pittsburgh Press. 

  19. McTighe, J. and R. Thomas. 2003. "Backward Design for Forward Action." Educational Leadership, 60(5): 52-55. 

  20.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1. Wiggins, Grant P. and Jay McTighe. 1998.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2. Wiggins, Grant P. and Jay McTighe. 1999. Understanding by Design: Handbook.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3. Wiggins, Grant P. and Jay McTighe. 2005. Understanding by Design. Expanded 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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