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미국 펜실베니아 주의 교육과정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Curriculum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Pennsylvania, US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7 no.3, 2023년, pp.5 - 26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중등학교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필수적이다. 한국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인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발이 완료되었다. 그럼에도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인 「도서관과 정보생활」은 2009 개정교육과정 구조에 머물러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펜실베니아 주의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조와 내용을 분석하여 정보활용 교육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도서관과 정보생활」의 개정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펜실베니아 주의 교육과정은 영속적인 전이 목적, 빅 아이디어(탐구, 포용, 협력, 정보활용, 자기관리, 참여), 개념, 본질적 질문 등의 총괄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1단계(바라는 결과), 2단계(평가 증거), 3단계(학습 계획) 등의 세부구조 로 구성되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iculum is essential for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The development of the 2022 revised curriculum, which is Korea's national level curriculum has been completed. Nevertheless, the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which are curriculums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remain in the structu...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13)

  1. Curriculum Committee of Korea Library Association (2007).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Subjects?Standard.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2. Kim, Dae Hyun & Kim, Seok Woo (2011).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Seoul: Hakjisa.? 

  3. Kim, Dae Seok (2017). Easy-to-learn Curriculum and Instruction. Seoul: Park Young Story.? 

  4. Lee, Byeong Kee (2020).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Daegu: Taeilsa. 

  5.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2018). Curriculum Full-Text and Guide Books Available:?https://ncic.re.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6. AASL(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8). National School Library Standards?for Learners, School Librarians, and School Libraries. Chicago and London: ALA.? 

  7. Bloom, B. S., Engelhart, M. D., Furst, E. J., Hill, W. H., & Krathwohl, D. R. (1956). Taxonomy?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New York: David?McKay Company.? 

  8. Commonwealth of Pennsylvania (2023. May 30). Curriculum Framework. Available: https://www.pdesas.org/module/sas/curriculumframework/? 

  9. Eisenberg, M. B. & Berkowitz, R. E. (1990).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Norwood, NJ: Ablex.? 

  10. ISTE(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23). ISTE Standard Students. Available:?https://www.iste.org/standards/iste-standards-for-students? 

  11. Office of Commonwealth Libraries, and the Commonwealth of Pennsylvania (2019). The Model?Curriculum for Learners in Pennsylvania School Libraries. Harrisburg, PA: Pennsylvania?Department of Education.? 

  12. Wiggins, G. P. & McTighe, J. (1998).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Association?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3. Wiggins, G. P.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 (Expanded 2nd ed.) Alexandria,?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