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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의 스마트러닝 수업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for Smart Learning in the School Librar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4 no.2, 2013년, pp.27 - 50  

이승길 (서울 경신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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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의 스마트러닝 수업 모형을 정보활용교육 측면에서 개발하는 것이다. 수업 모형은 ADDIE 모형과 ASSURE 모형을 기반으로 학교도서관의 특성에 맞게 도서관의 시설, 자료, 인적자원, 정보문제 해결과정, 협동수업 및 블렌디드 학습, 스마트 디바이스의 이용 등이 고려되었다. 수업 모형은 "학습목표 설정${\rightarrow}$학습자 분석${\rightarrow}$학습환경 분석${\rightarrow}$학습과제 분석${\rightarrow}$교수 전략${\rightarrow}$매체 선정 및 개발${\rightarrow}$수업적용${\rightarrow}$평가"의 순서로 개발하였다. 또한 학교도서관 스마트러닝의 실제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수업 예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mart Learning instruction model for school library was developed in terms of library instruction. Based on ADDIE model and ASSURE model, this model is organized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school library, including facilities, materials, human resources, information problem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의 학교도서관의 스마트러닝 수업 모형은 어떤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의 스마트러닝 수업 모형을 정보활용교육 측면에서 개발하는 것이다. 수업 모형은 ADDIE 모형과 ASSURE 모형을 기반으로 학교도서관의 특성에 맞게 도서관의 시설, 자료, 인적자원, 정보문제 해결과정, 협동수업 및 블렌디드 학습, 스마트 디바이스의 이용 등이 고려되었다. 수업 모형은 "학습목표 설정${\rightarrow}$학습자 분석${\rightarrow}$학습환경 분석${\rightarrow}$학습과제 분석${\rightarrow}$교수 전략${\rightarrow}$매체 선정 및 개발${\rightarrow}$수업적용${\rightarrow}$평가"의 순서로 개발하였다.
학교도서관 교육이란? 학교도서관 교육은 도서관의 시설과 자료, 사서교사 등 모든 자원을 이용하여 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활동을 말하며 대표적으로 정보활용교육, 도서관활용수업, 도서관이용지도 등이 있다. 학교도서관 교육은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기반으로 지식을 평가하고, 재구성하여 새로운 지식을 주체적으로 창조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라는 점에 근거하고 있다.
스마트러닝은 왜 등장하게 되었는가? 교육혁신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 학습자의 변화, 새로운 IT기술의 발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스마트러닝이 등장하였다. 스마트러닝은 기기와 기술의 활용에 머물러 있었으나,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발표하면서 스마트교육이라는 교육 패러다임으로 확대되어 재정립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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