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3, 2011년, pp.5 - 24
Teachers must design instruction to meet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before teaching implementation. The traditional models of instructional design such as Dick and Carey, ADDIE and ASSURE have been widely applied. However, the traditional models of instructional design have limitation in that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업이란 무엇입니까? | 이러한 교육과정은 개개 교사의 교수활동 즉, 수업을 통해서 구체화된다. 수업은 학생들이 학습을 잘 할 수 있도록 내적․외적 조건을 조정 하는 과정이며, 학습을 촉진하는 교사의 모든 활동을 총괄하는 말이다. 국가에서 학교 급별 혹은 교과별로 교육과정을 결정하고, 고시했다고 하여 수업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 |
교육과정에는 무엇이 명시되어 있습니까? | 초․중등학교의 교육은 교육과정(curriculum)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이념과 목적은 물론 교과별로 교과의 지도내용 이나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등이 명시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 교육과정은 초․중등 교육법에 의거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고시한 다. | |
백워드 설계의 제1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설계과정의 사례는 어떠합니까? | 백워드 설계의 1단계(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에서 이루어지는 설계 과정의 사례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명시된 ‘균 형잡힌 식사는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에 기여한다’는 영속적 이해라면 ‘건강한 식사란 무엇인가’는 본질적 질문에 해당한다. 또한, 음식 명칭과 음식에 포함된 영양소에 대한 내용은 지식에 해당하며, 음식에 대한 비교활동, 탐구활 동, 분석활동 등은 기능에 해당한다. |
강현석, 유제순. 2010. Backward Design을 통한 교육과정 설계: 교과의 진정한 이해를 위한 한 구상. 교육철학, 40(1): 1-37.
교육과학기술부. 2010.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김향숙. 2007. 백워드 모형의 수업설계.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전공.
박미자. 2007.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이해 중심의 초등 과학과 단원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 전공.
샤론, E., 하이니히, R., 러셀, D. 몰렌다, M. 2005. 교수매체와 교수공학. 설양완 역. 서울: 커뮤니케이션.
위깅스, 멕타이. 2008. 강현석 외역.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 교과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목적으로. 서울: 학지사.
위깅스, 멕타이. 2008. 강현석 외역.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 핸드북. 서울:학지사.
위깅스, 멕타이. 2008. 강현석 외역.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 교사연수를 위한 워크북. 서울: 학지사.
이병기. 2007.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활용수업의 제도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443-462.
이병기. 2010.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매체와 교수매체론. 개정판. 경기 파주: 조은 글터.
이지은, 강현석. 2010. 백워드 설계의 초등 수업 적용가능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3(2): 383-409.
장수빈, 김경자. 2010. 초등사회과에서 이해 중심 차별화 수업이 학습자의 이해와 자기 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1(2): 127-147.
조재식. 2005.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고찰. 교육과정연구, 23(1): 63-94.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 교육과정위원회. 2007.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2011. 도서관과 정보생활: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서울: 미래엔컬처구룹(대한교과서).
Dick, W. and L. Carey. 1978.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IL: Scott Foresman.
Eisenberg, M. B. and R. E. Berkowitz. 1990.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Norwood, NJ: Ablex.
Glaser, R. 1962. "Psychology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Training Research and Education. Pittsburgh: University of Pittsburgh Press.
McTighe, J. and R. Thomas. 2003. "Backward Design for Forward Action." Educational Leadership, 60(5): 52-55.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Wiggins, Grant P. and Jay McTighe. 1998. Understanding by Desig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Wiggins, Grant P. and Jay McTighe. 1999. Understanding by Design: Handbook.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Wiggins, Grant P. and Jay McTighe. 2005. Understanding by Design. Expanded 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