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윤리교육을 위한 SNS 기반의 블렌디드 러닝 시스템 구현과 효과 분석
An Implementation and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SNS based Blended Learning System for Internet Ethics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0 no.3, 2011년, pp.61 - 76  

이준희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design and implement effective learning model for internet ethics education, following the learning principle and procedure of PBL(Problem-Based Learning) which is one of the constructivism teaching-learning theories(, and to apply it). In this learning model, onl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윤리교육을 위해서 SNS 기반의 블렌디드 러닝 시스템을 구현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SNS 기반의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여 인터넷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실생활에서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효과적인 인터넷 윤리교육을 위한 교수방법의 모색에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SNS을 활용한 인터넷 윤리교육 결과 인터넷 윤리의식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과 협력적 학습 능력 함양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찰은 어떤 역할은 하는가? 성찰(reflection)은 학습자의 지식 습득보다는 지식을 창조하고 재구성하는 지식 생산자로서의 역할에서 더욱 요구되는 활동으로 사회적 맥락 속에서 학습자 자신의 학습과정과 학습 결과에 대한 성찰적 사고와 자신의 실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전문가적 태도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과 같은 고도의 사고 능력을 확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교수자는 학습자가 작성한 성찰저널의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학습과정, 그들의 경험과 관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하여 인터넷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습생태계 조성을 위한 효과적인 인터넷 윤리교육을 위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첫째, 학습자들이 협업, 멀티태스킹, 온라인 인맥을 위해서 소셜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자발적인 정보필터링을 통하여 유용한 정보를 획득하고, 학습자가 필요할 때마다 의사소통, 정보 수집과 정보 생성을 좀 더 활발하게 해주는 SNS를 활용하는 것이다. 둘째,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블렌디드 러닝 환경과 학습 단계를 제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인터넷 윤리의식을 함양하는 것이다.
인터넷 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인터넷 윤리교육이 더욱 중요해진 이유는? 인터넷 사용 인구가 폭발적으로 많아지고 스마트 미디어와 SNS 사용자의 증가로 다양한 사생활 정보가 실시간으로 인터넷에 공개되면서, 프라이버시 침해, 부정확한 정보의 확산에 의한 사회적 혼란 등의 역기능을 예방하고 정보에 대한 비판적 수용 능력 제고, 신뢰성 있는 정보원 제공 등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인터넷 윤리의식 확산을 위해서 다양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해서 인터넷 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인터넷 윤리교육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강명희, "대학 교실수업 병행 웹 기반 가상수업에서 수업효과 요인 분석:사례연구", 고등교육연구, 제13권, 제2호(2002), pp.1-27. 

  2. 김미영, 안광식, 최완식, "블렌디드 학습, 온라인 학습, 오프라인 학습의 학업성취도와 학습 만족도 비교",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30권, 제1호(2005), pp.106-119. 

  3. 김명숙, "성공적인 e-learning 진화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기독교교육정보, (2005), pp. 383-408. 

  4. 김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2009. 

  5. 김성식, 유형근, 이채영, 조성환, "중학생용 정보통신윤리 의식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2권, 제1호(2009), pp.145-169. 

  6. 김용학, 사회연결망 이론(개정판), 박영사, 2004. 

  7. 류춘호, 이정호, "대학의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9권, 제1호(2005), pp.249-279. 

  8. 민혜리, 유병민, 심미자, "대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좋은 강의의 기준 탐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3호(2005), pp.41-65. 

  9.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2010. 

  10. 박수홍, 황영미,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을 위한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2006), pp. 361-394. 

  11. 서수진, "컴퓨터 교과서 분석을 통한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2. 손민호, 구성주의와 학습의 사회이론, 2005. 

  13. 오만록, 학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001. 

  14. 이상수, 이유나,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블렌디드 수업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제23권, 제2호(2007), pp.135-159. 

  15. 이성우, "교육정보화에 따른 고등학교의 정보보호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인문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6. 이옥화, 허희옥, 조미헌, 김민경, 김미량, 강신천, 강오한, 이준희, 최재혁, 추병완, 정보교육의 ABC, 2007. 

  17. 이찬, 소셜러닝, 크레듀, 2011. 

  18. 이희원, 강호선, 정연순, 허은녕, "대학 강의질 개선을 위한 강의 평가 문항 분석", 공학교육연구, 제8권, 제4호(2005), pp.52-63. 

  19. 인터넷 윤리위원회, 인터넷 윤리연감, 삼양애드, 2007. 

  20. 조용개, "대학 수업의 질적 개선 및 평가에 필요한 티칭 포트폴리오 구성요소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1호(2009), pp.1-27. 

  21.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년 이러닝산업실태조사, 2011. 

  22. 추병완, "인터넷 윤리의식 자가진단 검사 결과", 인터넷 윤리, 인터넷 윤리실천협의회, 제2호(2009), pp.54-59. 

  2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기관 정보화 역기능 방지에 관한 연구, 2000. 

  24. 한승희, 평생학습과 학습생태계, 학지사, 2008. 

  25. 황인표, "초.중.고등학교 인터넷 윤리 교육 현장 실태 분석과 교육적 함의", 도덕교육연구, 제16권, 제2호(2005), pp.197-229. 

  26. 허원, "오픈소스를 활용한 효과적 공학 교육의 블렌디드 러닝 구현 방법", 공학교육연구, 제9권, 제4호(2006), pp.63-70. 

  27. 홍진환, 김준호, 코에볼루션, 한스컨텐츠, 2011. 

  28. Janice Malcolm, Phil Hodkinson, Helen Colley., "The interrelationships between informal and formal learning", The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Vol.15, No.7(2003), pp. 313-318. 

  29. Singh, H. and C. Reed, "A White Paper; Achieving success with blended learning. ASTD State of the Industry Report",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