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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 웹토론 시스템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모형 설계
Design of A Blended Learning Teaching-Learning Model for the Efficient Use of WiKi WEB-based Debate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7년도 동계학술대회, 2007 Jan. 24, 2007년, pp.359 - 364  

우경희 (서울신동초등학교)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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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 웹토론 시스템의 목적은 지식을 공유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토론을 활성화시키는 데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가정의 컴퓨터 보급률이라든지 인터넷 사용 등의 제반환경여건에 따라 원활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면대면 현장학습뿐만 아니라 온라인 환경과 기술요소에 따른 다양한 학습활동들이 필요하다.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이란 적합한 시간에 적합한 사람에게 적합한 기술을 개인에 적합한 학습스타일에 맞추기 위해 적합한 학습관련의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학습목표 성취에 초점을 두는 학습형태이다. 블렌디드 러닝에 있어서 학습은 지속적인 과정이며 오프라인학습공간과 결합하여 학습의 장을 넓히는 것이다. 학습자의 관심을 끌어내어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며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과정실행에서 적절한 방법으로 혼합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모형은 Wiki 웹토론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수 있게 하였다. 본 모형의 특징은 첫째, 토론에 앞서 오프라인 학습으로 학습목표확인과 수업안내를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목표인지와 수업의 흐름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둘째, 토론 후 교사의 강의가 오프라인 학습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여 학생들에게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보다 충실한 수업이 될 수 있었다. 셋째, 토론 후 학습자-교사자 및 학습자 상호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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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2장에서는 Wiki의 특징과 기능을 살펴보고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과 특성 및 유형, .접근방식과 블렌디드 러닝 모형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3장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모형의 설계원리를 바탕으로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한다.
  • 둘째,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할 때 학습자의 흥미유지를 어떻게 하느냐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가며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자칫 학습자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도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실수업과 Wiki 웹토론 시스템을 이용한 온라인토론학습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수 있게 하였다. 토론주제만 가지고 토론에 임하는 학습자들에게 학습주제에 대한 생각할 기회와 수업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수업안내를 통해 수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많은 페이지 중에서 주제에 맞는 페이지를 찾아 볼 수 있으며 자신의 페이지를 참조하는 페이지로 볼 수 있다. 넷째, 문서의 가시성을 위한 간단한 텍스트 포메팅 기능이 있다⑶.
  • 첫째,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 모형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웹토론을 하고 교사의 오프라인 집합강의를 들을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 졌다는 것을 가정하고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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