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8, 2013년, pp.141 - 148
김희진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학부) , 윤성용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회계학과) , 박종혁 (강남대학교 경영대학)
Traditional face-to-face university education has shifted its course to combine the advantages of both online and offline education in a blended-learning approach. However, there is still much that is unknown about the actual effect of blended learning, particularly it's learning outcomes in terms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블렌디드러닝이란 무엇인가? | 특히 다양한 전자매체(electronic media)를 활용한 이러닝(e-Learning), 또는 웹기반의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접목한 블렌디드러닝(blended learning)이 새롭게 제시되고 있다. 블렌디드러닝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과 교수자와 학생, 또는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오프라인 학습 등 다양한 방법론을 효과적으로 혼합한 수업 방식으로 정의된다[1]. 최근 국내 오프라인 대학들은 기존의 강의실 수업과 e-러닝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블렌디드 이러닝(blended e-learning)을 실시하고 있다[2]. | |
국내 오프라인 대학들은 어떻게 블렌디드러닝을 실시하고 있는가? | 블렌디드러닝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과 교수자와 학생, 또는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오프라인 학습 등 다양한 방법론을 효과적으로 혼합한 수업 방식으로 정의된다[1]. 최근 국내 오프라인 대학들은 기존의 강의실 수업과 e-러닝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블렌디드 이러닝(blended e-learning)을 실시하고 있다[2]. 사이버대학도 학습 효과 증진, 학습동기 향상 등을 목적으로 오프라인 수업 병행을 경쟁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 |
국내 대학에서 학습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교육 방법의 다양화를 위한 노력은? | 한편, 많은 온·오프라인 대학에서 학습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교육 방법의 다양화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전자매체(electronic media)를 활용한 이러닝(e-Learning), 또는 웹기반의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접목한 블렌디드러닝(blended learning)이 새롭게 제시되고 있다. 블렌디드러닝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과 교수자와 학생, 또는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오프라인 학습 등 다양한 방법론을 효과적으로 혼합한 수업 방식으로 정의된다[1]. |
Bonk, C. J., &C. R., Graham,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Pfeiffer, San Francisco, pp.10, 2006.
Lee, H., D. Kim, & I. Kim, "Blended e-learning Strategies for Effective Teaching in Traditional Universities", Proceeding in 2005 KAEIM(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s Korean-Japan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Busan, Korea), pp.187-199, 2005.
Kang, J.C. & S.S. Lee, "The Development of Blended Instruction Design Model for Scaffolding -Applying Design-Based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5, No. 3, pp.89-121, 2009.
Kim, M.Y., K.S. Ahn, & W.S. Choi, "The Companson of the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Between in the Blended Class and Online Class and Offline Class", The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ducation Association, Vol. 30, No. 1, pp.106-119, 2005.
Yoon, S.Y. & C.H. Lee,"The Perspectives and Effectiveness of Blended Learning in L2 Writing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13, No. 2, pp.177-204, 2010.
Woo, J.J., B.N. Kim, & O.H. Lee, "A Study on the Blended Learning as an Alternavitve of Face-to-Face Learning i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3, pp.219-225, 2009.
Han, M.S., "The Effects of e-Learning, b-Learning and Classroom Learning on the Acquisition of Content Knowledge and the Improvement of English Proficiency",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 18, No. 2, pp.323-339, 2006.
Han, J.Y. & E.H., Lee, "Learner's Percep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n e-Learning in the University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3, No. 4, pp.69-77, 2010.
Kim, D.I., H.J. Lee, & J.Y. Son, "Practical Solutions for Establishing Blended e-Learning System to Improve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6, No. 4, pp.97-123, 2005.
Leem, J.H., "A Study on Applicability of Blended Learning Strategy in K-12 School Sett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2, No. 1, pp.399-431, 2003.
Jung, S.K., " A study on the Effective Blended Learning Model for Cyber English Classes at the College Level",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13, No. 3, pp.253-278,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