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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 라인 블렌디드 러닝의 원가 분석
Cost Analysis of On·OFF-Line Blended Learn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8, 2013년, pp.141 - 148  

김희진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학부) ,  윤성용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회계학과) ,  박종혁 (강남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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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질적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을 설계 적용하여 2개 학기에 걸쳐 온라인 대학과 오프라인 대학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블렌디드 러닝의 학습효과에 대한 실험 참가자들의 반응을 설문조사 하였으며, 인터뷰를 실시하여 블렌디드 러닝에 직접적으로 발생되는 원가와 학습 성과를 파악하였다. 실험을 통해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 대학에서는 교육의 질 제고 측면에서, 오프라인 대학에서는 직 간접적 원가 절감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남을 파악하였다. 그밖에 다양한 학습성과와 원가발생에 대하여 검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 face-to-face university education has shifted its course to combine the advantages of both online and offline education in a blended-learning approach. However, there is still much that is unknown about the actual effect of blended learning, particularly it's learning outcomes in term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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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본래의 기본 수업 환경이 무엇인가에 따라서 온-오프라인 수업설계 방식이 다를 수 있다. 이러한 수업환경 변인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온라인 사이버대학과 지방 소재 오프라인 대학에서 다양한 형태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을 설계하고 2개 학기에 걸쳐 연구하였다.
  • 그러나 이는 학교와 학생 측면에서 투입되는 원가와 효익에 대한 파악을 통해 블렌디드 러닝의 총체적 효과를 살펴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오프라인 대학에서의 블렌디드 러닝을 다양한 방식으로 실험하고 긍정적 학습의 효과와 원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 그러나 실질적 원가발생과 그 효과에 대한 연구 검토는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approach)을 적용하여 블렌디드 러닝의 학습효과 및 원가 파악에 집중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다 구체적인 블렌디드 러닝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따른 원가측면에서의 성과를 분석하는데 일조할 수 있음은 물론, 블렌디드 러닝의 본질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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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렌디드러닝이란 무엇인가? 특히 다양한 전자매체(electronic media)를 활용한 이러닝(e-Learning), 또는 웹기반의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접목한 블렌디드러닝(blended learning)이 새롭게 제시되고 있다. 블렌디드러닝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과 교수자와 학생, 또는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오프라인 학습 등 다양한 방법론을 효과적으로 혼합한 수업 방식으로 정의된다[1]. 최근 국내 오프라인 대학들은 기존의 강의실 수업과 e-러닝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블렌디드 이러닝(blended e-learning)을 실시하고 있다[2].
국내 오프라인 대학들은 어떻게 블렌디드러닝을 실시하고 있는가? 블렌디드러닝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과 교수자와 학생, 또는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오프라인 학습 등 다양한 방법론을 효과적으로 혼합한 수업 방식으로 정의된다[1]. 최근 국내 오프라인 대학들은 기존의 강의실 수업과 e-러닝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블렌디드 이러닝(blended e-learning)을 실시하고 있다[2]. 사이버대학도 학습 효과 증진, 학습동기 향상 등을 목적으로 오프라인 수업 병행을 경쟁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국내 대학에서 학습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교육 방법의 다양화를 위한 노력은? 한편, 많은 온·오프라인 대학에서 학습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교육 방법의 다양화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전자매체(electronic media)를 활용한 이러닝(e-Learning), 또는 웹기반의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접목한 블렌디드러닝(blended learning)이 새롭게 제시되고 있다. 블렌디드러닝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과 교수자와 학생, 또는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오프라인 학습 등 다양한 방법론을 효과적으로 혼합한 수업 방식으로 정의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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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onk, C. J., &C. R., Graham,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Pfeiffer, San Francisco, pp.10, 2006. 

  2. Lee, H., D. Kim, & I. Kim, "Blended e-learning Strategies for Effective Teaching in Traditional Universities", Proceeding in 2005 KAEIM(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s Korean-Japan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Busan, Korea), pp.187-199, 2005. 

  3. Kang, J.C. & S.S. Lee, "The Development of Blended Instruction Design Model for Scaffolding -Applying Design-Based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5, No. 3, pp.89-121, 2009. 

  4. Jin, D.I. & H.Y.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Blended Learning Model for Improving Students Writing Skills", Teacher Education Research, Vol. 49, No. 1, pp.49-69, 2010. 

  5. Kim, M.Y., K.S. Ahn, & W.S. Choi, "The Companson of the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Between in the Blended Class and Online Class and Offline Class", The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ducation Association, Vol. 30, No. 1, pp.106-119, 2005. 

  6. Jeong, D.B. & S.K. Kang,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Methodology upon Self-directed English Writing", The Journal of Studies in Language, Vol. 23, No. 4, pp.577-599, 2008. 

  7. Yoon, S.Y. & C.H. Lee,"The Perspectives and Effectiveness of Blended Learning in L2 Writing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13, No. 2, pp.177-204, 2010. 

  8. Woo, J.J., B.N. Kim, & O.H. Lee, "A Study on the Blended Learning as an Alternavitve of Face-to-Face Learning i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3, pp.219-225, 2009. 

  9. Han, M.S., "The Effects of e-Learning, b-Learning and Classroom Learning on the Acquisition of Content Knowledge and the Improvement of English Proficiency",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 18, No. 2, pp.323-339, 2006. 

  10. Han, J.Y. & E.H., Lee, "Learner's Percep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n e-Learning in the University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3, No. 4, pp.69-77, 2010. 

  11. Kim, D.I., H.J. Lee, & J.Y. Son, "Practical Solutions for Establishing Blended e-Learning System to Improve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6, No. 4, pp.97-123, 2005. 

  12. Leem, J.H., "A Study on Applicability of Blended Learning Strategy in K-12 School Sett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2, No. 1, pp.399-431, 2003. 

  13. Jung, S.K., " A study on the Effective Blended Learning Model for Cyber English Classes at the College Level",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13, No. 3, pp.253-27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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