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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소비에 대한 가치체계 분석과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afood Consumer's Value Analysis and Market Segmentation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2 no.2, 2011년, pp.47 - 68  

장춘봉 (부경대학교 해양산업경영학과) ,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lues are lasting beliefs that are at the center of human behavior and not be often changed. Different values make different behaviors, and similar values form similar behaviors. Consumers' values affect not only the cognitive process but also behaviors in a powerful and comprehensive way. There h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 특히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이는 품목으로는 수산물, 과일, 채소, 잡곡, 우유 및 유제품 등을 꼽을 수 있다. 한편, 소비자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면서 예산 범위 내에서 가치지향적인 구매를 하며, 맞벌이 부부가 늘어남에 따라 필요한 물품을 일괄 구매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1). 이러한 소비자들의 식품 및 수산물에 대한 인식 변화는 전통적인 수산물 구매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수산물 소비는 예전에 비해 최근 어떤 경향이 두드러지는가? 또한 수산물 소비에서 예전 소비자는 수산물을“식습관 효과”로 구입하는 경향2)이 있어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지 않았지만, 오늘날 소비자들은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와 일치하는 제품을 선택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소비자는 제품속성과 이러한 속성이 가져다줄 혜택을 가치와 연결시켜 조직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수단-목적사슬 이론이 나타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이처럼 소비자 가치체계 연구는 가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초기의 소비자가 지각된 제품속성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가졌다가 이 속성으로부터 얻게 되는 혜택도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되었다. 이러한 소비자의 가치와 제품속성을 연관 시켜 연구하는 것이 수단-목적사슬 이론(Means-End Chain Theor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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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봉연, 향수 소비자의 가치체계에 관한 연구-래더링(Laddering)기법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 김선희, 푸드스타일링 연출과 VALS에 따른 소비자인식과 구매의도,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3. 김은경, 송기인, "정치인에 대한 유권자의 가치지향성 가치단계도(HVM)-수단-목적사슬 이론과 APT래더링을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인션 연구, 통권 15호, 2009, pp.57-103. 

  4. 김영찬," 고객가치와 시장세분화: 새로운 마케팅전략 분석기법", 경영학연구, 제33권 제6호, 2004, pp.1757-1779. 

  5. 김철민.이영철, "가치체계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 광고연구, 35, 1997, pp.390-66. 

  6. 양윤, 이은지, "남녀 대학생의 가치체계와 제품속성의 중요도에 관한 인식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소비.광고, 제3권 제1호, 2002, pp.63-87. 

  7. 오주섭, 김광수(2007)," 음료에 관한 소비자의 인지 구조: 수단-목적 연결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8권 3호, 2007, pp.175-197. 

  8. 이승은,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적용한 와인애호가의 가치추구 분석,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9. 이경란, Mariangela Mengoni, Adja Mayazi, Anders Pehrsson, "연상네트워크기법(Means-End Chain method)을 이용한 식품소비자행동 질적 연구-스웨덴인의 아시아 음식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4(6), 2009, pp.641-648. 

  10. 장세유(2005), 고객 추구가치에 따른 호텔시장 세분화-Laddering기법의 적용,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1. 장슬기, 인터넷뱅킹 이용자의 가치구조와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개발-수단-목적사슬 이론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2. 장영수.임경희(2000), "수산물 소비의 특성에 관한 연구", 식품유통연구, 제17권 제3호, 2000, pp.113-134. 

  13. 장영수(2004)," 대형마트의 수산물유통효율성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제35권 제1호, 2004, pp.169-191. 

  14. 장영수.박정아," 학교급식 수산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평가요인", 수산경영론집, 제40권 제2호, 2009, pp.1-25. 

  15. 장영수.김민지, "수산물 관여도에 다른 상황요인에 관한 연구", 수해양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2009, pp.607-621. 

  16. 장춘봉, 장영수(2010), "수산물 시장에서 제품과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제41권 제3호, pp.153-174. 

  17. 정기진(2009), "대형 할인점에서 식품 선택 속성이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5권 제3호, pp.48-261. 

  18. Gutman, J., "A means-end chain model based on consumer categorization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46, 1982, pp.60-72. 

  19. Russell, C. G. et al., "A comparison of three laddering techniques applied to an example of a complex food choice,"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5, 2003, pp.569-583. 

  20. Reynolds, Thomas J. & Gutman, Jonathan, "Laddering Theory Method, Analysis and Interpretat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Feb/March, 1988, pp.11-31. 

  21. Reynolds, Thomas J. & Gutman, Jonathan(2001), Advancements in laddering. In J. C. Olson, & T. J. Reynolds (Eds.)," Understanding consumer decision making : the means-end approach to marketing and advertising strategy," Mahwah, NJ: Erlbaum, 2001, pp.91-118. 

  22. ter Hofstede, F., Audenaert, A., Steenkamp, J.-B. E. M., Wedel, Michel, "An investigation into the association pattern technique as a quantitative approach to measuring means-end chai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5(1), 1988, pp.3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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